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 - 생애, 업적과 사상, 윤리적 사상과 이론, 교육 사상, 현실에 적용하기, 초등학교 도덕 교과서와의 연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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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
"한 마리의 제비가 왔다고 봄이 되는 것이 아니며, 하루의 실천만으로 행복한 사람이 되는 것도 아니다."
<목차>
1.이론의 개관
가. 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
나. 아리스토텔레스의 업적과 사상
다. 윤리적 사상과 이론
라. 교육 사상
2.현실에 적용하기
3.초등학교 도덕 교과서와의 연계성
가. 교과서 본문과 해석
나. 지도 방안
4.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을 공부하고
1. 이론의 개관
가. 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
그는 그리스의 도시국가 트라케의 스타게이로그에서 의사의 아들로 태어났다. 17세에 아테네로 건너가 아카데메이아에서 무려 20년 동안 플라톤의 가르침을 받았다. 플라톤이 죽자 그는 마케도니아의 초청을 받아 , 당시 13세 소년인 알렉산더의 교육을 맡았다. 그가 훗날의 알렉산더 대왕이다. 이것은 대 철학자 중 한 사람이 역사에 빛나는 통치자를 가르친, 역사상 유래를 찾아보기 어려운 일이다. 더욱 놀라운 것은 아리스토텔레스는 자신의 저서 어디에서도 이 유명한 제자에 대해 한번도 얘기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이 경우를 통해 철학이 정치에 깊이 관련을 맺은 것을 보게 된다.
알렉산더가 대왕이 되어 세계 정복의 길을 떠나자, 그는 다시 아테네로 돌아와 루케이온(Lukeion)에 학원을 세우고 가르치는 일과 연구에 몰두했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제자들과 정원의 나무 그늘 아래서 대화와 토론을 통해 철학 강의를 했던 까닭에 그들은 소요학파라 불린다.
나. 아리스토텔레스의 업적과 사상
스승 플라톤이 초감각적인 이데아의 세계를 존중한 것에 대해,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에게 가까운, 감각되는 자연물을 존중하고 이를 지배하는 원인들의 인식을 구하는 현실주의 입장을 취하였다. 그러나 이 두 철학자가 대립되었다는 생각은 피해야 한다. 왜냐 하면, 아리스토텔레스는 스승의 철학에서 깊은 영향을 받아 출발하였고, 뒤에 독자적인 체계를 구축하는 데도 플라톤의 철학적 범주 안에서 이루어진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이다. 그의 사상적 특징은 소여(所與)에서 출발하는 경험주의와 궁극적인 근거에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근원성, 지식의 전 부분에 걸친 종합성에 있다. 그는 다방면에 걸쳐서 연구를 한 팔방미인 이었는데 그것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논리학] 학문적인 인식은 사물이 지닌 필연적인 관련을 그 원인에 따라 인식하는 것에 있다고 생각하고, 그 방법으로서 3단 논법의 형식을 확립하여 형식논리학의 기초를 닦았다. 그리고 3단 논법이 이러한 논리에서 출발해야 하는 제1전제를 말한 공이론(公理論)도 뛰어났다. 그의 논리학서는 《오르가논 Organon》이라는 이름으로 후대에 전하여졌다.
[자연학] 운동 변화하는 감각적 사물의 원인 연구가 자연학이라고 불린다. 그는 여기서 네 종류의 원인[四因論]을 들었다. ① 질료인(質料因:사물이 ‘그것’에서 되어 있는 소재), ② 형상인(形相因 :사물이 그것으로 형상되는 것으로, 사물의 정의가 되는 것), ③ 동력인(動力因: 그것에 의하여 사물이 형성되는 원인이 되는 힘), ④ 목적인(目的因:그 사물 형성의 운동이 그것을 지향하여 이루어지는 목적)이 그것이다. 이 가운데 ②, ③, ④는 자연물에서는 하나이므로, 결국 질료와 형상으로 자연물은 이루어지고, 질료 내에서 형상이 자기를 실현해 가는 생성 발전의 과정으로서 자연의 존재는 파악된다. 질료는 거기서 형상을 수용할 수 있는 능력 디나미스[可能態]로, 최종 목적에 따라 파악되므로, 최종 목적(텔로스)인 엔텔레케이아[完成態], 에네르게이아[現實態]야말로 자연 존재의 우월 하는 원인이라고 한다(목적론적 자연관).
[형이상학] 존재자의 일부를 대상으로 하는 특수학에 대하여, 존재하는 모든 사물에서 으뜸 되는 원인들을 탐구하는 학문을 소피아(지혜) 또는 제1철학이라고 부른다. 그것은 동시에 보다 고귀한 존재자를 다루는 학문으로서 신학이기도 하다. 신(神)은 으뜸 되는 존재자이기 때문에 모든 사물의 존재 원인이기도 하다. 신은 질료에서 떠나, 영원불변한 관조(觀照) 안에 머무는 자기사유자(自己思惟者)로서 최고의 현실태이고, 그것 자신은 부동이면서 ‘사랑을 받는 것’으로서 일체의 것을 움직이는 ‘부동의 제1동자(動者)’이다. 그것은 자연계를 초월하는 자연계의 근거로서의 종극 목적이다. 이 학문은 `뒤에 형이상학(메타피직스)이라고 불렸는데, 그 이름은 이 학문이 뒤의 전집 편집에서 주어진 위치에서 유래된 것이다.
[윤리학] 행위의 종극 목표는, 신의 자기 사유의 활동을 모방하는 이성적 관조에 놓여 있으나, 이것은 약간의 사람에게 일시적으로 허용되는 것에 지나지 않고, 일반적으로는 일상의 행동 속에서 이성적 질서를 실현하는 중용(中庸)으로서의 덕이 행위의 목적이다.
[정치학] 인간은 국가적 동물이다. 공공의 생활 가운데서 인간의 선(善)은 실현된다. 그런 까닭에, 윤리학은 정치학의 일부를 이룬다고 생각되고 있다. 중산계급을 중심으로 하여 다스림을 받는 자가 교대로 다스리는 자가 되는 곳에서 실현될 수 있는 최선의 나라 제도가 있다고 한 정체론(政體論)은 온건한 민주주의의 뛰어난 이론적 뒷받침을 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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