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적해제]순암(順菴) 안정복(安鼎福)과 동사강목(東史綱目)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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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目次


序論

1. 조선후기사학사의 흐름
(1)조선후기 주요 역사가들의 역사인식
(2)성호학파의 역사인식

2.순암 안정복과 동사강목
(1)순암 안정복의 생애
(2)동사강목 저술의 동기
(3)순암 안정복의 역사인식

3.동사강목
(1)동사강목의 체계
(2)동사강목의 서술체와 안정복의 전통체계
(3)동사강목의 의의와 한계성

結論
본문내용
序論
동사강목은 조선후기 순암(順菴) 안정복(安鼎福)이 고조선으로부터 고려말까지를 다룬 역사책이다. 1756년(영조 32)~1758년 사이에 초고를 완성하였고, 22년이 지난 1778년(정조 2)에 비로소 완성한 고조선에서 고려 공양왕까지의 통사(通史)이다. 이 책은 전 20권으로 엮고, 각 권을 상, 하로 분류해 기술하였다. 서술체제는 편년체이나 《자치통감강목》의 체제에 따라 강과 목으로 나누어, 강에서는 기본이 되는 사실을, 목에서는 그 기본 사실의 내용을 《수서(隋書)》, 《당서(唐書)》및 《삼국사기(三國史記)》, 《동국통감(東國通鑑)》 등에서 모아 서술하였고, 그 아래에는 편자(編者)의 의견을 쓴 <안(按)>을 작은 글자로 기입하였다.
동사강목을 본격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한 것은 1960년대 후반부터이다. 1970년대 까지, 동사강목의 사학사적 위치, 안정복의 역사인식과 현실개혁의식, 동사강목의 한국사체계 등 동사강목에 대한 기초 연구가 이루어졌고, 1980년대부터는 동사강목에 담긴 세부내용에 대한 고찰(지리고, 고이, 사론 등에 대한 연구)이 이루어졌다. 본고에서는 안정복과 동사강목에 대한 검토를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서 진행하였다. 첫째로, 안정복이 살았던 조선후기의 역사흐름과 인식을 정리하여 동사강목의 사학사적 위치에 대해 논해보고, 둘째로 안정복의 생애를 알아봄으로써 그의 동사강목 저술동기에 대해 검토해보고, 셋째로 동사강목의 체계와 주요내용을 통해 의의와 한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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