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상담 유아 상호작용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유아기는 발달특성상 성인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은 시기이다. 특히,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효율적인 교사 - 유아 상호작용은 유아의 인지발달 뿐 아니라 자존감과 효능감 그리고 자기통제력 등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상호작용은 교사 - 유아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대화’를 의미하며 대화에는 언어적이고 비언어적인 부분을 모두 포함한다. 즉, 교사가 사용하는 언어 뿐 아니라 교사의 표정, 몸짓, 눈빛 등이 유아와의 상호작용에서 중요한 내용이 된다. 유아의 문제행동 지도에서 교사의 분명하고 애정 어린 훈육은 친밀한 관계를 바탕으로 한 효율적인 의사소통기술에서 시작된다.
1. 교사- 유아 상호작용이 영유아 발달에 미치는 영향
교사의 따뜻하고 애정적인 상호작용은 유아들에게 정서적 안정감을 주고 사회적 관계 맺기를 원활하게 하며 더 나아가 유아의 통합적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교사가 유아와 민감하고 반응적인 상호작용을 할 때 유아들은 안정된 애착형성을 하게 되며, 교사와 안정된 관계를 많이 가질수록 유아들은 주위 환경에 보다 탐색적으로 되어 학습의 기회를 더 많이 갖게 되는 것이다.
또한, 유아들이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 입학하여 또래 친구들과의 단체 생활 속에서 겪게 되는 크고 작은 문제들을 효율적으로 해결하고 자신의 세계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넓혀 가는데 있어 교사의 상호작용 능력은 절대적이라 할 수 있다.
바람직한 교사 - 유아 상호작용이 영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사회적, 정서적, 언어적, 인지적 발달을 촉진시킨다.
둘째, 교사 및 주변 성인들과 안정된 애착관계를 형성한다.
셋째, 주변환경을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학습할 기회가 증진된다.
넷째, 또래와의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를 맺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모교육] 부모효율성훈련(PET)프로그램
  • 유아 참여를 원칙으로 하기 때문에 유아가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동기를 갖게 되며 창의적이고 고차원적인 해결방안 제시하게 되고 유아의 사고능력을 향상시키는 훈련이 된다. 또한 자녀는 부모에게 적대감을 갖게 되거나 강요당하는 일이 적으며, 부모는 유아를 한 인간으로 존중하여 취급하게 된다.(6) 갈등예방을 위한 환경 재구성환경의 변화는 아동의 주위환경을 변화시킴으로써 아동의 행동을 수정하고자 하는 것이다. 환경적 변화는 나이든

  • [유아교육] 유아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
  • 유아교육과정, 환경론적 유아교육과정 및 상호작용론적 유아교육과정과 각각 관련되어 있다. 콜버그와 메이어는 이들 세 가지 교육적 이데올로기를 중심으로 교육목표의 설정 전략을 구분하고 있는데, 그것을 요약하면 다음 표와 같다.유아교육과정교육이념교육목표 설정전략성숙론적 유아교육과정환경론적 유아교육과정상호작용론적 유아교육과정낭만주의문화전승주의진보주의바람직한 특성 전략 혹은 덕목 전략성공의 예언 전략 혹은

  • 부모교육4B)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필요성과 유형을 설명하고, 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논하시오0K
  • 유아기에는 잘 먹고 잘 자는 것이 최고다. 유아의 성장과 발달은 장래에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가 되므로 그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유아교육의 중요성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강조될 수 있으나 크게 아동기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20세기 이후에 많이 발표된 발달심리학의 연구결과, 그리고 현대사회의 변화에 따른 제반 요인과의 관련 속에서 살펴볼 수 있다. 사실 유아교육기관과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적극

  • [유아교육] 애착에 관한 연구 요약하기
  • 유아-어머니의 애착관계에 대한 내용과 영유아 -타인양육자나 영유아-보육교사와의 애착관게가 무모와의 애착에 미치는 영향, 불안정 애착을 가진 영유아와 양육자의 개선점을 찾는 내용의 논문을 주로하여 요약하였습니다.요약한 논문 목록1. 영아의 기질 및 어머니에 대한 애착과 상황에 따른 모-영아의 상호작용간의 관계(아동학회지 제26권 6호,2005/ 한지현, 이영환) 2. 3 ~ 4세 유아의 애착 행동과 어머니에 대한 표상 간의 관계(연세대학교 대

  • 보육시설 교직원의 유형에 어떤 분들이 있는지 살펴보고 각각의 보육교직원의 자질과 역할을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 마음 등이다. 그리고 종사자들의 유형에 따라 다양한 역할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모든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Ⅳ. 참고문헌이순형 외 공저, 보육학개론, 학지사, 2013최인숙, 김혜라, 소은주 외 2명 저, 보육교사론, 학지사, 2018이순형 외 공저, 영유아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학지사. 2005최인숙, 김혜라, 소은주 외 2명 저, 보육교사론, 학지사, 2018김정원 저, 보육학 개론, 양서원, 2018전남련, 아동복지, 형설출판사, 201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