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 - 다문화 아동 학업성취와 학부모의 사회적응 강화를 위한 맞춤지원 프로그램 [Change-Up Sch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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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업개요
기 관 명
(신청기관명)
푸르미 복지관
사 업 명
다문화 아동 학업성취와 학부모의 사회적응 강화를 위한 맞춤지원 프로그램 [ Change-Up School ]
사업기간
2015.01 ~ 2015.12
서비스
지역
푸르미복지관
서비스대상
다문화아동, 부모
실인원수
40 명
연인원수
480 명
서비스 단가
274,875 원 (산출식 = 총사업비 ÷ 실인원)
투입인력
8 명
사업목적
1, 다문화 아동의 기초 학습 능력 향상과, 아동, 부모의 한국어/외국어 능력 향상
2, 사회, 문화, 예술 체험을 통한 사회적응 능력 향상
3, 가족 기능 강화를 통하여 건강한 가정 성장에 기여
성과목표
ⓛ 기초 학습 능력 향상
② 한국어/외국어(모국어)/능력개발
③ 의사소통 능력 향상
④ 사회, 문화적 감수성 발달 과 사회성 함양
⑤ 한국 문화 이해와 생활 적응력 강화
⑥ 가족 기능 강화와 가족 관계 개선
주요 사업
내용 요약
(프로그램명 및 주요 시행내용)
※성과목표별 주요 프로그램
1개씩 기재
세부
프로그램명
주요내용
찾아가는 선생님
주 5회 다문화 아동 15명 기초 학습 지도
스마트 맘
큐트 베이비
주 3회 외국어 교육(아동/부모)
happy together
월 1회 커뮤니케이션 교육 30명
행복바이러스
월 1회 예술 공연 감상 및 체험
코리안컬쳐
가족과 함께 차례 상을 차려봄으로써 한국의 명절을 체험(년1회)
I ♡ U
체험 및 캠프활동을 가족이 함께 참여함으로써 소속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연1회)
예 산
총사업비
10,995,000원
신청금액
10,995,000원
신청금액의
세부내역
인건비

사업비
10,995,000원
관리
운영비

%
100%
%
1. 사업명 :
다문화 아동 학업성취와 학부모의 사회적응 강화를 위한 맞춤지원 프로그램
[ Change-Up School ]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가) 우리사회 다문화 가정 자녀들의 공통적인 문제는 학습 결손으로 인한 학교 부적응이라고 할 수 있으며 다문화 가정과 그 자녀의 욕구는 바로 여기에 있다. 이들은 한국어에 서툰 어머니에게 영. 유아기부터 가정에서 받아야 할 생애 주기의 첫 단계인, 기초 인지 학습에서부터 일반 아동들에 비해 현저히 열악한 상황에 놓이게 되며 그로 인한 학력 격차는 시간이 지날수록 누적되어 더욱 심각해진다. 이들의 부모와 조부모들은 대부분 경제적인 여건과 교육 수준이 낮은 편이며,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하더라도 적절한 방법을 찾지 못하고 있는 것이 대부분 다문화 가정의 현실이다. 그러므로 다문화 가정 자녀들이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학습 지원을 받아, 또래 일반 아동들과 대등한 수준의 학습 능력을 갖도록 돕는 것이 이 사업의 절박한 필요성이라 하겠다.
현재 초등학교에 진학한 다문화가정 아동들은 언어능력의 부족, 정체성의 혼란, 집단 따돌림 경험 등으로 인해 학교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다문화가정 대부분이 저소득층에 포함되기 때문에 가족들의 아동에 대한 교육 관심도가 낮고, 경제적인 문제로 인해 초등학교 입학 전 제대로 된 교육을 받지 못하고 있는 현실에서 어머니가 외국인인 경우 언어발달의 중요한 시기인 유아기에 한국말이 서투른 어머니의 교육 하에 성장하는 다문화가정 아동은 언어 발달 지체와 문화 부적응으로 인해 학교수업에 대한 이해도가 낮다. 또한 Wright(1998)의 인종, 민족 정체감 발달 단계에 따르면 초등학교 저 학년 아동의 인종, 민족 정체감이 형성되기 시작하는 시기로 볼 수 있는데 다문화가정 아동이 초등학교에 입학하여 경험하게 되는 또래 친구들의 인종편견은 자신에 대한 편견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는 정체성의 혼란으로 이어져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게된다. 이러한 다문화가정 미취학 아동의 언어문제와 정체성 혼란이 해소되지 못하고 초등학교에 진학하게 될 경우 학교생활 적응의 부정적인 결과가 악순환 될 수 있기에, 미취학 아동들에게 언어교육, 정체성형성, 학교경험 등의 예비교육이 필요하다.
나) 다문화가정 자녀가 학교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이유는 경제적 어려움과 부모의 이혼에 따른 가정 붕괴, 사회적 차별이 복합적으로 작용했기 때문이다. 이를 방치하면 큰 사회적 문제가 될 수 있다. 우리사회에서 다문화 가정에 대한 각종 차별은 이미 심각한 상황이다. 이들 자녀가 기존학교에서 낙오하는 상황이 계속 진행되고 있다. 한국에서 다문화가정 아동들이 우리나라에서 살아가기란 여러 가지 어렵고 힘든 문제들이 많다. 이러한 문제들은 독립적으로 발생하기 보다는 상호연관성을 가지고 발생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통합적인 시각으로 해결점을 찾아야 하며 아이들의 언어능력을 향상시켜주는 서비스가 필요하다. 또한 가족생활 유지를 위해 다문화주의 관점에서의 지원체계의 개입이 필요하다.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한국사회에 소속감을 느끼고 언어능력 향상, 자아존중감 향상, 한국에 대한 각종 정보와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삶의 만족도를 증가시켜 한국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하며, 가족과 함께 하는 프로그램으로 인해 서로를 진정한 가족으로 받아들이는 시간을 가지고 친밀감을 쌓아 건강한 가정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지역 환경적 특성
구미시 다문화 가구수는 5,100 가구이고 아동 수는 850명 (2010년. 행안부)이며 꾸준한 증가 추세에 있다. 부모 출신 국적을 보면 중국(121,218), 베트남(41,877), 필리핀(12,132), 일본(10,761) 순으로 많다. 한국인 아버지의 평균 연령은 외국인 어머니에 비해 2배로 높고 농업, 어업, 일용직 등 비전문직에 종사하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입시 위주 사교육 체제의 현실에서는 자녀 교육을 감당하기에 경제, 사회적으로 취약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주 여성들이 겪고 있는 문화적 적응의 어려움에 대해서는 충분히 공감하지만 이에 대한 대처 방안에 대한 이해는 낮은 것으로 파악된다.
이주 여성에 대한 교육이나 지지에 대한 거부감이 전혀 없지는 않지만 종전보다 많이 나아지고 있고
프로그램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인식하고 있어 가족들에게 이번 사업에 대한 이해와 협조를 얻기 위하여 적극적인 홍보를 선행할 필요성이 있다.
3) 경험적 근거
본 기관은 특화사업으로 다문화 가정 지원 사업을 진행하며 이주 여성들의 한국생활 배우기 프로그램들을 실행. 생활요리와 한글교실, 상담, 동화구연 등의 문화 교육 분야 서비스를 제공하여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고 유무형의 경험적/지적 자산을 축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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