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유아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유아교사의 역할과 자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3.18 / 2024.03.19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론
공통 1. 다음은 유아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한 내용입니다. 아래 문제를 잘 읽고 답안을 작성하시오(총20점, 각 10점).
1-1. 유아교사의 역할 중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역할을 1가지 선택하고, 그 이유를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1-2.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자질을 토대로 현재의 나에 대해 분석하고, 앞으로 유아교사의 자질을 갖추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자 하는지 유아교사로서 나의 발전계획을 구체적으로 수립해서 기술하시오.

2. 다양한 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관련 내용을 간단하게 요약하고, 이와 관련되어 실생활에서 접목할 수 있는 사례를 2가지 이상 들어 설명하시오.(10점)
목차
1. 다음은 유아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한 내용입니다. 아래 문제를 잘 읽고 답안을 작성하시오.
1-1. 유아교사의 역할 중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역할을 1가지 선택하고, 그 이유를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1-2.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자질을 토대로 현재의 나에 대해 분석하고, 앞으로 유아교사의 자질을 갖추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자 하는지 유아교사로서 나의 발전계획을 구체적으로 수립해서 기술하시오.

2. 다양한 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관련 내용을 간단하게 요약하고, 이와 관련되어 실생활에서 접목할 수 있는 사례를 2가지 이상 들어 설명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유아교사의 역할과 자질
2. 발달이론의 접목 사례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실생활에서 접목할 수 있는 사례.hwp
2. 유아교사로서 나의 발전계획.hwp
3. 유아교사의 역할 중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역할.hwp


본문내용
I. 서 론

유아교사는 교육목표뿐만 아니라 교수행동, 유아와의 상호작용에서 유아들에게 요구하는 반응도 달라진다. 교육관과 함께 유아들의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는 교사의 자질이 있다. 교사의 자질이란 교사로서의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데 필요한 능력으로 교사에게 요구되는 모범적 품성, 교양 및 전문지식, 교육 기술, 교직에 대한 태도 등으로 정리할 수 있다. 유아들의 특성에 맞는 교육을 할 의무가 있는 유아교사들의 자질은 밝고 명랑하고 친절하며 신뢰할 수 있는 교사라는 개인적인 자질과 유아의 발달 상황 및 특징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교육계획을 짜고 실행하는 등의 전문적인 자질로서 설명된다.
유아교사가 양육과 교육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때 유아는 사회적으로 더 유능할 수 있다. 즉, 유아교사의 행동은 보육의 질적 수준과 유아의 또래에 대한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유아교사는 유아의 학습ㆍ발달ㆍ정서ㆍ성장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프로그램 진행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는 중요한 존재로서, 보육의 질의 향상을 위해서는 유아에게 적절한 환경을 조성해주고, 우수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유아교사의 전문성이란, 유아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해주기 위해 유아교사가 갖추어야 할 지식이나 기술을 말한다. 이는 충분한 경험을 바탕으로 유아교사로서 특별한 역할을 해내는 것과 더불어 신념과 책임감이 요구되는 것이다.
이 레포트는 1-1. 유아교사의 역할 중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역할을 1가지 선택하고, 그 이유를 논리적으로 기술하였다. 1-2.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자질을 토대로 현재의 나에 대해 분석하고, 앞으로 유아교사의 자질을 갖추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자 하는지 유아교사로서 나의 발전계획을 구체적으로 수립해서 기술하였다. 2. 다양한 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관련 내용을 간단하게 요약하고, 이와 관련되어 실생활에서 접목할 수 있는 사례를 2가지 이상 들어 설명하였다.


II. 본 론

1. 유아교사의 역할과 자질

1)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역할과 이유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역할은 전문적인 지식이라고 생각한다. 유아교육기관의 유아교사들은 영유아들에게 안정된 교육환경을 제공하여 건전한 정신적ㆍ신체적 발달을 지도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는 유아교사의 적합한 능력과 자질을 갖고 있어야 한다. 유아교사란 통찰력과 지식을 가지고 아동들을 지도하고 가르치고, 훈련시키는 사람이다. 또 유아교사는 아동을 격려하고 교육과정에서 발생하는 일들을 상담하여 조언해 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이 외에도 아동의 교육과정을 지원하며, 평가하게 되는 등의 매우 복합적이고 해야 할 일이 많은 직업이다. 하지만 유아교사의 질이 아동의 생활에 중요한 영향을 주기 때문에 유아교사는 아동의 성장 발달에 직접적으로 참여해야만 한다. 따라서 유아교육기관 내에서 유아교사의 역할은 교육의 질적인 향상을 위해 유아들을 가르치는 교육활동에 보다 전문적인 역할이 필요하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 속에 기초적인 교육을 수행하고 있는 유아교사의 역할과 전문적인 자질은 더욱 더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유아교육 교사들이 단순히 보호와 양육과 같은 수동적인 역할만을 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의 발달을 촉진하고 미래를 준비시키는데 결정적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유아교사에게 좀 더 풍부한 지식과 적절한 자질을 갖춘 전문성 발달이 요구된다. 유아교육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서는 우선 유아교사들이 스스로 자신의 역할과 책임감, 그리고 어떤 일을 수행해야 하는지에 관한 명확한 인식이 요구된다. 그리고 유아교사가 자신의 직업에 관해 명확한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며, 교사의 사고과정이 전문적 행동의 기초가 된다는 관점에 비추어 볼 때, 교사들의 교직전문성의 인식정도가 전문성 발달의 정도를 결정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된다고 볼 수 있다.

2) 유아교사의 자질을 갖추기 위한 노력
(1) 본인의 분석
가) 온정적인 성품이나 태도
본인은 온정적인 성품을 갖고 있다. 유아들이 가정을 떠나 처음으로 집단생활을 경험하는 곳이므로 교사의 온정적인 성품이나 태도는 새로운 환경에 대한 적응 정도를 결정해 주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교사의 온화한 성품과 수용적인 태도는 유아들이 겪게 되는 환경의 변화에 따른 불안감을 해소해 주고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해준다. 온정적 성품을 지닌 교사란 유아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인정하고 존중해 줄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가진 사람이다. 또한 교사는 유아와 더불어 생활할 때 무한한 기쁨을 느끼고, 다른 사람과 함께 생활하는 것을 즐겁게 느끼며, 항상 명랑하고 풍부한 유머감각을 지닌 사람이어야 할 것이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인 기독교교육 성인교육 중장년기
  • 교육 中 장년기Ⅰ.서론-성연주1. 연구목적지글러(Earl f. Zeigler)는 “성인이란 성장한 사람이 아니라 성장하고 있는 사람이다”라고 말했다. 이 말은 성인은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재 배우고 있는 교회 교육의 대상이 됨을 의미한다. 뿐만 아니라 1년 전의 지식이 금년에는 낡은 것으로 변해 버릴 정도로 급속히 발전하는 과학 기술 문명과 사회의 급격한 변화, 성인층, 인구의 확대와 사회.교회.가정에서 성인이 차지하는 위치와 역할

  • [교육개방] 개방된교육
  • 교육시스템을 대표하지는 않는다고 판단된다.) 1.2.2 이론적 배경: 생존-관계-성장이론(ERG)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으로는 동기론 중 생존-관계-성장이론(ERG)을 선택하였다. 학교 공간에서 교수학습을 경험하게 되는 교사와 학생의 외적동기와 내적동기를 명료하게 보여줄 수 있 모델로서 여겨진다.생존욕구는 물리적인 근무조건에 해당하는 교육공간, 즉 학교공간으로 상정하였고, 관계욕구는 학교 내 인적구성원인 교사와 학생의 커뮤니케이션 특성으

  • [교육사회학] 교육성취와 학교 생활
  • 론 이것이 특정학생에 대한 차별로 나타나기도 한다. 그리고 교사의 학생에 대한 통제력은 교사의 실력에 앞서 ‘유능과 무능’을 평가하는 강력한 기준으로 작용한다. 즉, 학생 통제는 바로 교사의 생존 문제인 것이다. ㅁ. 교실 밖의 교육행위 교사들은 주로 공식적인 모임보다 비공식적인 모임에 더욱 적극성을 띤다. 공식적인 규정이나 절차는 오히려 까다롭다고 기피하는 경향이 강하다. 그런데 이 부분에서 더욱 아이러니 한 것은 선배교사보다

  • 7차교육과정분석
  •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수준별 학습을 하기 위해서는 수준을 나누는 객관적인 자료가 있어야 한다. 교사가 나누는 나름의 기준이 있겠지만 학습자들이 생각하는 기준을 알아보기 위해 질문을 던졌다. 대부분의 일선학교에서 그렇듯 이 학교에서도 이전에 쳤던 시험을 기준으로 성적순대로 수준을 나누는 것으로 보였다. 하지만 몇몇 학생들은 학습태도나 대인관계에 따라 일부 조정되기도 하는 모양이었다. 원래 수준은 물론 학습자들의 선행학습정도

  • 단기 중학교 인정을 위한 기준(안)
  • 교육으로 인한 사교육비의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 결국 이러한 학교교육의 경쟁 구조 속에서 문제 학생이나 중도탈락하는 학생이 증가하는 결과를 잉태하게 된 것이다.교육선진국에서는 다양한 원인(질병, 교통사고, 학교에 대한 저항, 가출 등)으로 인한 중도탈락학생을 줄이기 위하여 병원학교 설치 운영 확대, 가출학생들에 대한 길거리 상담활동, 학교 사회사업 실시, 부모교사학생의 합의에 의한 유급제도 적용, 전편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