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경험을 수업내용과 학습활동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선정 원리 들을 제시해 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습경험을 수업내용과 학습활동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선정 원리들을 제시해 보시오.
1. 수업내용의 선정 원리
- John은 타당성, 중요성, 균형성, 흥미, 유용성, 접근가능성, 실행가능성의 일곱 가지 준거를 제시하였다. 이에 기초한 원리는 다음과 같다.
① 타당성의 원리 - 수업내용이 교육내용을 반영해야 한다.
- 수업내용은 교육내용을 구성하는 지식, 기능, 가치를 잘 전달할 수
있는 최적수단이어야 한다.
② 확실성의 원리 - 수업내용이 믿을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 어제의 진리가 오늘의 허위로 밝혀질 수 있기에, 수업내용의 선정자가
학문의 지속적 발전에 끊임없는 관심을 가져야 한다.
③ 명확성의 원리 - 수업내용이 전달하는 의미가 분명해야 한다.
- 수업자료는 맞춤법, 문법, 메시지가 분명한 그림 등을 담아야 한다.
- 단순한 사실의 나열보다 비교-대비, 원인-결과, 문제-해답, 결과-증거
와 같은 방식으로 기술하는 것이 좋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M.D.Merrill의 내용요소제시이론(CDT)
  • 원리내용유형(CDT의 수행 - 내용 매트릭스)수행 - 내용 매트릭스에서 수행수준은 기억하기, 활용하기, 발견하기의 세 차원으로 구성되고, 내용 유형은 사실 개념, 절차, 원리의 네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네 차원의 내용들은 각각 학습자가 수행해야 하는 과제에 따라서 기억, 활용, 발견의 세 개의 다른 수준에 걸쳐 습득되게 된다. 결과적으로 매트릭스는 내용과 수행의 조합인 12개의 범주를 제시하고 있다. 이중에서 사실에 대한 활용과 발견하기는

  • [교육방법] 롸이거루스 Reigeluth의 교수설계 전략(정교화 이론)
  • 수업사태:교사의 실제적 교육 활동을 보다 이론화, 체계화현재학교교육에서전문적교사에의하여준비되는학습지도안의구성요소와거의일치BUT구체적인 방법들을 충분하게 제시하지 못함. 예컨대4단계의‘자극제시하기’나5단계의‘학습안내제시하기’등을 구체적으로 안내할 수 있는 처방이 충분하지 않음=>>롸이겔루스: 교수설계이론의 처방성과 체계성을 확립-교수전략의체계성조직 전략: 수업 내용을 조직하기 위한 기본 방법을 다룬다.전달

  • [특수교육] 동영상수업을 이용한 협동학습에서 특수교육학생의 참여방안
  • 들에게도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다. 새로운 지식을 만들어내는 것은 학자들이 하는 것이나 초등학교 3학년 학생이 하는 것을 막론하고 모든 지적 활동은 근본적으로 동일하다.브루너는 이러한 가설과 관련하여 표현 형태는 조금씩 다르지만 발달 단계 여하를 막론하고 동일한 교육내용을 어떤 학습자에게도 가르칠 수 있다고 가정하면서 지식의 구조를 활동적(Enactive)표현, 영상적(Iconin)표현, 상징적(Symbolic)표현의순서로 제시하여 가르칠 수 있다는 E

  • [교육학]체육교육론
  • 수업시 분산 집합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3. 운동 과제를 시범 언어적으로만 전달하는데에는 한계가 있다. 체육 수업에서의 효 과적인 시범에 이용될 수 있는 지침은 무엇인지 써라. 4. 학생들을 내용 결정에 참여시키는 4가지 방법을 제시하고 설명과 예를 들어라5. 공식적 평가와 비공식적 평가를 구별하고 예를 제시하라6. 학습 경험에 대한 4가지 기준에 대해 체육 환경에서 발견할 수 있는 예를 각각 제시하라7. 폐쇄 기능에 대해 설명하시오8. 개방

  • 초등학교 교육내용 상세화 발음 어휘 발음의 이론적 배경 발음 지도의 개념과 의의 발음 지도의 시대적 변화 제 6차 교육과정과 비교 발음 지도 교육과정 반영실태 발음 지도 방법
  • 내용② 실태와 문제점4) 어휘 지도 교과서 반영실태① 교과서 반영 실태② 분석과 문제점5) 어휘 지도 방법① 여러 가지 어휘 지도 방법② 선택한 수업 모형③ 실제 적용3. 참고 문헌 및 사이트1. 발음1) 발음의 이론적 배경= 발음의 개념과 의의(1) 개념 : 혀 ․이 ․입술 등을 이용하여 말을 이루는 소리를 내는 일, 또는 그 소리. (2) 의의 : 인간의 언어사용은 표현활동으로써 말하기와 쓰기 그리고 이해활동으로서의 듣기와 읽기로 구분된다. 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