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자 면담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질문자 (이하 갑) : 안녕하세요. 우선 면담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부터 선생님의 개인적인 학습성취 내역 및 경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술하신 내용을 토대로 하여, 효율적으로 학습성취도를 증진시키는 방법과 학습자의 행동 및 성취 동기를 유발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알아보려 합니다.
면담자 (이하 을) : 네.
갑 : 먼저 본인의 성함과 나이, 성별 그리고 거주지와 하고 계신일 등 개략적으로 신상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을 : 이름은 김영수. 나이는 50세, 남성이고요, 현재 청주에 살고 있으며 청주대학교 회계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갑 : 교수님이시면, 상당히 공부하신 양이 많으시겠네요. 쉰살이시면 지천명이란 말처럼, 살아오시면서 많은 일을 겪으셨을 텐데, 교수님 인생 중에서 중요한 일들을 말씀해 주세요.
을 : 허허.. 어디부터 얘길 하면 좋을까.. 음 알다시피 우리는 중학교 입학때부터 시험을 봤어요. 그러니까 요즘 세대. 갑씨의 어릴 적과는 사뭇 다른 면이 많이 있었죠. 지금이야 초등학생, 유치원생 할 것 없이 어린 나이에도 학원을 몇 개씩 다니지만, 그땐 먹고사는 문제가 급할 때니까요. 내가 육학년 때에 청주중학교 입학시험을 봤는데, 그만 떨어진 거예요. (당시는 중학교도 전기-후기로 나뉘어 소위 명문중학교와 아닌 학교로 나뉘었음) 그래서, 중학교 재수를 했는데, 재수하는 중에도 집안의 맏이다 보니까 농사일도 도와야 하고, 어디 공부할 시간이 있었나요. 그래서 일년 뒤에 중학교 시험을 봤는데 그때 이거, 한 번 더 떨어지면 어떻게 하나 하고 걱정하고 대성중학교에 시험을 봤는데, 시험전날 까지 나뭇짐을 하고 농사일하고 하느라 공부는 못했죠. 시험을 다 치르고 나서 입학결과 발표를 보러 학교 운동장에 갔는데, 대자에 이름이 없었던 거에요. 아무리 공부를 안했어도 그렇지, 청주중학교 시험을 보려던 내가 이류 중학교에도 이름이 없다니. 충격이었죠. 하지만 알고 보니 성적우수 장학생은 이름이 옆에 게시되었더라고요.
허허. 아무튼.. 중학교 입학 후에는 청주고에 입학했고, 학교다니는 내내 전국 100등 정도를 했죠. 본고사 때 되어보니 서울대 법대, 상대는 위험하고 해서 청주대 상대에 장학생으로 들어갔죠. 고시반에서 정말 열심히 공부했죠. 4년 내내 공인회계사 준비를 했는데, 지금이야 천 명씩 뽑지만 그땐 일년에 열다섯 명도 안 뽑았죠. 참 힘든거라. 4학년 때 2차 시험을 치르고 나서 떨어졌다고 생각하고 집에서 칩거하며, 왜 대청마루라고 마루에서 막걸리를 따라놓고, 술만 마시고 있었는데, 내 후배가 신문에 공인회계사 합격자 공고가 났는데, 내 이름이 있다는 거야. 근데 내 이름이 워낙 흔한 이름이라, 내가 아니라 다른 사람이라고 하고 술을 계속 마시고 있었는데, 이 후배가 전보를 쳐서 확인해 보니 청주에 사는 김영수라고 하더군요. 허허 참내... 이때가 아무래도 제일 기억에 남지 싶네요. 시험 합격하고 미뤘던 군대를 경리장교로 다녀오고, 후에 삼성물산에 입사해서 명동에서 일했고, 후에 청주에 내려와서 도청앞에 사무실을 마련하고 회계사로 일했죠.
갑 : 정말 열심히 공부하셨겠네요. 15명이라!! 정말 지금은 쉽게 공부한단 생각이 절로 드네요. 그럼 지금까지 살아오시면서, 가장 중요한 인생의 가치라던지 태도에 영향을 받은 일이 대충 짐작은 가는데. 회계사가 되신 것인가요?
을 : 그렇다고 볼 수 있죠. 내가 대학을 입학하면서, 무엇을 해야할까 고민을 하고 있었는데 고시를 준비할까 하는데 희소성이 있는 공인회계사란 직업이 매력 있더라고요. 사실, 아까 집에서 시험보고 술 마신 얘기를 했는데, 내가 그때 마지막 시험이라고 생각하고 응시한 거였거든요. 워낙 먹고살기 힘든 때라 거기에 전력투구를 했으니, 지금도 가끔 생각해보지만, 그때 만일 합격하지 못했더라면 내 인생이 현재와는 많이 달라졌으리라 생각합니다. 뭐 지금 농사짓고 있겠죠. 허허.
갑 : 선생님께서 학창시절에 인상 깊게 들으신 강의라던지, 아니면 누군가의 고마운 조언을 받으신 적이 있는지요?
을 : 글쎄요, 학교 다니면서 여러 교수님과 친하게 지내지는 못했죠. 내가 공인회계사 시험을 합격하고 나서 교수님들께 인사를 하러 다녔죠. 그동안 가르쳐주시고 이끌어 주셔서 감사하다고. 그런데 교수님께서 답안지상으로만 알던 저를 보시고는 참 대견해 하시더군요. 그래서 학교 다닐 때도 친분을 맺지 못했지만 학교를 마칠 때 쯤 해서 교수님들과 친해졌죠. 교수님 중 한분께서는 학교 다닐 때 잘 챙겨주지 못해 미안하다고 했는데 이분과는 지금도 연락하고 지내죠. 명절 때 마다 이 분이 청주 쪽으로 들르시면 꼭 저를 보고 가지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경영론3공통)평생교육기관 하나를 선정하여(개인선택) 다음 중 한 영역에 대하여 상황분석-평가하시오.
  • , 프로그램, 조직의 지원과 상호작용, 몰입 및 학습성과의 구조적 관계규명. 교육공학연구, 26(2), 53-82.정승한(2012) 『평생교육과 사회교육』구혜정(2009). 기혼 성인여성학습자의 평생교육 참여관련 요인 연구. 한국교육학연구 제15권 3호, 241-264.국가평생교육진흥원(2016). 평생교육정책 수요 및 만족도 조사결과 보고서, TR 2016-6.세실리 오닐/앨런 렘버트/로즈메리 린넬/재닛 위루드.양윤석 번역.런던교육청 교육연극수업 가이드 라인.달라진책.2015.

  • 성인상담사례 리포트
  • 성인의 학습활동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육기관 차원에서 학습자 중심의 교육활동을 전개하는 것이 일차적으로 중요한 일이지만, 그 다음으로 성인들이 원하는 교육프로그램을 수강할 수 있도록 하는 정보제공, 성인들에 대한 학습 성향의 문제들을 극복할 수 있는 적극적인 차원에서의 상담활등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학습 상담은 내담자와의 직접적인 면담에 의해서 행해지는 것이 기본적이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전화, E-Mail, 문서 등

  • 문제기반학습(문제중심학습,PBL)유형,학습원칙, 문제기반학습(문제중심학습,PBL)과정,사례,전략
  • 보고서 작성∙전체 학습 : 조별 문제 해결 결과 발표정리 및 평가∙자기평가서 기록∙개별 과제 집단 과제 제출∙차시 예고Ⅵ. 문제기반학습(문제중심학습, PBL)의 사례1. 협동학습 협동적 문제해결학습은 상호작용이 풍부한 학습상황(Bershon, 1992)이므로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지도록 보조하는 것이 학습활동을 지원하는데 필수적이다.1) 그룹토론① 그룹토론 가능시간대의 확장학습자들의 활동보고서와 면담자료를 분석한 결과, 실시간 상호작용

  • [사회과][사회교육][사회수업]사회과(사회교육,사회수업)성격,목표,동향, 사회과(사회교육,사회수업)강조점,교수학습방법,개선방향
  • 학습자 중심의 수업 운영* 학습자의 흥미, 욕구, 능력 존중. 학습의 개별화. 자기 주도적 학습 * 학습자와 공동으로 계획, 목표, 내용, 방법 등을 선택, 결정, 평가10. 정보화․세계화에 대비하는 교육* 학생 스스로가 사회 현상에 관한 지식을 구성, 활용* 실물 활용 교육, 방송과 컴퓨터 보조학습 프로그램, 인터넷 활용교육 강화* 세계의 환경, 생태, 자원 문제 등의 해결을 위한 국제 협력의 중요성11. 시사 자료의 적극적 활용1) 사회과시간적 제한이

  • [평생교육]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에서 활용되는 구체적 기법 및 효과적 활용 방안
  • 학습자들의 관심과 흥미에 일치되는 것이어야 한다. 논쟁적인 주제에 대하여는 토의가 시작되기 전에 자신의 확고한 의견을 가지고 있을 경우가 좋다.다. 시설물의 배치 및 유의점ⓐ 적당한 실내온도의 유지 및 편안한 좌석의 배치, 명패의 준비ⓑ 학습자들이 사회자와 패널구성원을 보고 그들의 말을 들을 수 있을 공간ⓒ 집단의 크기와 집단의 성격에 어울리는 강의실이나 강당을 선택한다.6) 면담학습(Interview)가. 면담학습의 특성면담은 학습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