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자 면담 보고서 상담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성인학습자 면담>
Ⅰ. 성인학습자 면담
이 름 조 00
나 이 1956년생
학 력 고졸
성 별 남성
면담자 조00
1.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자신의 인생에 중요한 변화가 있었다면?
무엇보다도 결혼과 출산이 가장 큰 변화요인이었다. 그로 인해 가장으로서, 한 인간으로서의 책임감을 느낄 수 있었다. 오랫동안 해 오던 공장 일을 접고 시작한 첫 사업에서의 실패도 내 인생의 중요한 변화를 가져왔다. IMF가 한창이던 시절, 가장으로서 가족을 먹여 살려야 한다는 책임감에서 시작한 첫 사업이 생각지도 못하게 실패하고 사기까지 당하면서 큰돈을 잃었을 때는 참 많이 좌절했었다. 그 때 아내의 따뜻한 위로와, 아이들의 사랑이 담긴 편지들 덕분에 힘든 시간을 견뎌낼 수 있었다. 그리고 그 과정 속에서 내 자신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어떻게 삶을 살아갈 것인지에 대한 자아 발견과 자기 성찰을 할 수 있었다.
2.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내 인생의 중요한 가치, 지식, 태도를 변화시킬만한 중요한 일이 있었다면?
위에서 얘기 했듯이 첫 사업에서의 실패는 나 스스로를 돌아보고 내 자신을 성숙시킬 수 있는 시간을 갖게 해 주었다. 또한 아내의 끊임없는 위로를 받으면서 헌신에 대한 가치도 느낄 수 있었다. 첫 사업이 실패한 후 업종을 바꿔서 다시 중국에서의 사업을 시작했다. 그 때는 아무것도 기반이 없었기 때문에 거의 중국에서 살다시피 해야 했고, 그러한 상황 때문에 ‘중국’ 이라는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기 위해 노력해야 했다. 말도 안통하고 아는 사람도 없는 곳에서 혼자 살아가는 것은 많은 노력이 필요했다. 그 때 주어진 상황 속에서 후회 없이 최선을 다했던 것이 지금도 자랑스럽다.
3. 2번과 같은 경험을 통해 어떤 느낌이 들었나?
중국에서의 사업이 지금의 궤도에 오르기까지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처음 했던 사업이 실패하기도 했고, 믿고 맡겼던 사람에게서 사기를 당하기도 했다. 말이 통하지 않아 중국 사람들이 내가 원한 것과 다른 제품을 만들어 내는 바람에 사고처리를 위해 뛰어다녀야 했던 것도 한 두 번이 아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지금에 이르렀다. 이러한 과정은 모든 사고를 이겨내고 삶의 경쟁에서 낙오되지 않았다는 자부심을 느끼게 해 주었다.
4. 구체적으로 지금까지 ‘훌륭한 배움’이 있었다면 어떤 내용이었나? 교육 시기와 장소 방법은 어떠했는가?
무엇보다도 중국어라는 생각이 든다. 내가 처음으로 의지를 가지고 원해서 한 공부였기 때문이다. 중국에서 사업을 하려고 마음먹었을 때부터 중국어를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학교 다닐 때 중국어를 배워본 적이 없어서 걱정이 되기는 했으나 한자에는 어느 정도 자신이 있었고, 가족들을 먹여 살려야겠다고 생각하니 절박한 심정이 되었다. 그 때에는 사업 준비를 하느라 시간이 정해져있는 학원을 다닐 생각은 하지도 못했다. 그래서 독학으로 중국어를 공부하기로 결심했다. 책을 한 권 사서 거기 나온 문장을 전부 외울 정도로 계속해서 보았다. 책에 딸려있는 듣기 테이프도 집에서 뿐만 아니라 차에 놓고 어딜 가든 항상 듣고 다녔다. 심지어는 잘 때도 들으면서 자곤 했다. 사업상 자꾸 중국을 왔다 갔다 하면서 현지인들과 대화를 할 기회가 많아서 공부한 것을 써 먹을 수 있어서 좋았다.
그러나 제대로 배운 것이 아니라서 말은 통하지만 발음이나 억양 등이 많이 부족하다고 느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인 면담 보고서 리포트
  • 학습자로서 나의 강점 약점 분석 소감훌륭한 학습경험을 되새겨 보면서 나에게 맞는 학습타입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고 강점과 약점을 생각해보면서 나를 보완해 나갈 수 있는 긍정적 측면이 있었던 것 같다. 나 자신에 대해서 스스로 평가 내려봄으로써 반성할 수 있었던 기회였던 것 같다.-부록-참 고 자 료성인학습 및 상담 /권두승․조아미/ 교육과학사/ 2004성인학습 지도방법의 이론과 실제/ 권두승/ 교육과학사/ 2000 성인학습자들의 컴퓨터

  • 문제기반학습(문제중심학습,PBL)유형,학습원칙, 문제기반학습(문제중심학습,PBL)과정,사례,전략
  • 보고서 작성∙전체 학습 : 조별 문제 해결 결과 발표정리 및 평가∙자기평가서 기록∙개별 과제 집단 과제 제출∙차시 예고Ⅵ. 문제기반학습(문제중심학습, PBL)의 사례1. 협동학습 협동적 문제해결학습은 상호작용이 풍부한 학습상황(Bershon, 1992)이므로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지도록 보조하는 것이 학습활동을 지원하는데 필수적이다.1) 그룹토론① 그룹토론 가능시간대의 확장학습자들의 활동보고서와 면담자료를 분석한 결과, 실시간 상호작용

  • 성인학습의 이론과 실천 이해
  • 성인의 교육 참여 장애요인을 외적/상황적 장애요인과 내적/성향적 장애요인으로 분류하였다. 외적/상황적 장애요인은 개인이 통제할 수 없는 외부적 요인을 말하고, 내적/성향적 장애요인은 개인이 통제할 수 있는 내부적 요인을 말한다. 1.2 성인의 교육 참여 동기에 따른 면담자료 분석1) Aslanian과 Brickell의 연구생애 전환 사건▶ LG상사(사기업)에서 평생교육관으로 이직을 함. : 학습자는 원래 가지고 있던 사회복지적인 마인드와는 다른 사기업의

  •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영역 -학업
  • 사례를 발굴하고 우수 교사에 대한 장려가 강조되어야 한다.• 학습부진 교육은 특수교육과의 연계 서비스로 구축되어야 한다. • 학습부진과 학습장애를 개념적으로 구분해야한다. 4. 학습상담프로그램 & 학업전략 • Dansereau(1985) : 학습전략이란 정보의 획득, 저장 그리고 그 활용을 촉진할 수 있는 일련의 과정 또는 단계이다. • Jones(1983) : 학습전략은 학습을 촉진시키기 위하여 학습자가 사용하는 여러 가지 정신적 조작이다. 이러한 학습전략은

  • [교육심리학] PBL에 의한 수업설계와 적용(초등 사회과 수업사례)
  • PBL에 의한 수업설계와 적용: 초등 사회과 수업사례PBL은 구성주의적 학습원칙에 의거한 교수-학습모형으로서 학습자의 학습과정에 대한 적극적 참여(구체적 학습목표 설정, 학습내용과 방향 결정 및 평가에 참여)를 강조한다. 또한 PBL이라는 용어에서 알 수 있듯이, 기존의 교과서 중심의 강의전달식과 달리, 학습자의 실제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복잡하고 비구조적 ‘문제’와 PBL에서 제시하는 ‘문제해결도구’를 사용하여 학습을 진행한다.결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