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자 면담 보고서 내용 성인 상담론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성인학습자 면담 보고서 >
1. 내담자 신상명세
이름 : 손00
나이 : 24세 (1981년생)
성별 : 남
학력 : 한국 00대 휴학
직업 : 군인 (00 방위산업체에서 회계프로그래머로 근무 중)
2. 면담 내용 요약
1)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자신의 인생에 중요한 변화가 있었다면?
(내 기준으로 생각했을 때) 아무리 생각해도 아직 드라마틱한 변화는 없었다. 지금까지 내 인생은 그냥 내 안 어딘가에 숨겨져 있는 나를 찾아가는 ‘길 찾기’였다. 외부의 어떤 변화는 피상적이고 파편적이다. 나 스스로 분석하는 게 요즘의 사고방식이기 때문에 그게 더 중요하다. 굳이 말하자면 기억은 잘 나지 않지만, 아마 내가 엄마뱃속에서 세상으로 나온 때 가 아닐까? 세상에 내목소리를 첨 알렸던 때나 세상에 스스로 외쳤기 때문에 나한텐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궤변이다.
2)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내 인생의 중요한 가치, 지식, 태도를 변화시킬만한 중요한 일이 있다면? 그로 인한 느낌은?
어릴 때부터 책을 통해 많은 것을 얻었다. 부모님이나 학교 선생님의 가르침보다 스스로 책을 읽으면서 가치관들을 형성해나갔던 것 같다. 또 스스로 사서 보았던 책들이 기반이 되서 중고등학교로 연결이 되고 나의 꿈, 미래에 대한 희망들을 생각해보는, 희미하게 그려보는 시작이 되었기 때문이다. 나 혼자 방에서 읽었던 책들이 학교에서 배운 교과서보다, 또 집에서 엄마아빠가 나한테 훈계했던 말들보다 더 기억에 남는다.
특히 러셀 자서전. 지식에 대한 지속적인 추구, 인류애 등을 배울 수 있었다. 나한테는 가볍게 읽은 책이 아니라 최근의 내 사고방식과 인생목표 몇 가지를 바꿔 놓았단 점에서 큰 가르침을 준책이다. 그 사람이 준 가르침은 첫째로 지식에 대한 탐구, 둘째로 자기에 대한 분석이적 측면이다. 지식에 대한 탐구부분이 가장 강렬하다. 책 한 권 다 읽기 전에 내 생각들이 움직였고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철학자들이 무슨 말을 하는지 몰랐었다. 그 이전 까지는 도덕, 윤리 교과서로 철학자들이 남긴 명언이나 외웠기 때문이다. 그 사람이 남긴 말이 기억에 남는다. 거짓과 더불어 제정신으로 사느니 차라리 진실과 함께 미쳐서 살겠노라고. 그리고 그가 살면서 수많은 지성들과 교류했던 내용이 있는 그대로 다 담겨있다. 아인슈타인, 간디, ts엘리엇, 화이트헤드, 비트겐슈타인, 데프콘 등. 노벨문학상도 받은 사람이다.
무엇보다도 우선 날 공부하도록 이해시켰다. 예를 들면, 그 이전까지는 내가 이해력도 빠르고 몇몇 분야에서는 학습도 잘하는데 고등학교 땐 의류학과를 갈려고 했지만 지금 목표는 공부 많이 해야 하는 한국은행이나 수출입은행 같은 곳에서 일하는 것이다. 그 목표는 공부를 많이 해야 한다는 생각에서 나온 것인데 러셀의 일관된 지적욕구와 자기 분석적 태도가 나의 지적욕구를 자극했다고 할 수 있다. 달리 말하면, 어떤 사람이 내 옆에 와서 너 공부하라고 하면 설득력이 없는 얘기지만 그 사람이 순수하게 남긴 글을 보고 나 스스로 느끼기에 가능한 것이다.
그리고 명분이라는 탈을 뒤집어쓰고 정치인들이 내세우는 몇몇 논리를 완전히 믿지 않게 되었다는 점에서 내 정이관도 약간 변화시켰다고 할 수 있다. 하여튼 지금까지의 시간에서 나를 변화시켜준 책이라고 할 수 있겠다.
나에게 책을 건네준 건 부모님이고 그 내용을 읽어준 건 선생님이다. 행동을 굳이 강요받은 건 아니지만 처음 씨앗을 심어주었다는 점에서 그 분들께 감사한다. 왜냐하면 그런 씨앗들을 품지 못했으면 자극을 받았을 때 뭔가 꿈틀대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이다.
3) (위의 질문과 비슷한 맥락에서) 구체적으로 지금까지 ‘훌륭한 배움’ 이 있었다면? 어떤 내용, 시기, 장소, 교육방법이었나? 그로 인한 느낌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복한 아동`을 위하여 -아동폭력 이슈를 중심으로
  • 론(미국영화 : 인형의 집으로 오세요, 유럽영화 : 나의 장미빛 인생,호주영화 : 뮤리엘의 웨딩, 브라이언드 팔마 감독이 만든 공포영화 : 캐리)(4) 상담사례에서 나타남 상담의 전략과 구체적 기법a. 공통적인 상담자 개입전략① 새로운 관계 경험 : 이해받고 신뢰 있는 관계경험② 자신의 긍정적인 면과 장점의 발견을 통한 자신감 고양③ 작은 긍정적 변화에 대한 적극적 격려 (성공경험 찾기, 자신감 척도 등의 기법 활용)④ 왜곡된 대인지각

  • 인지행동모델과 사회복지 실천
  • 상담이 중학생의 인터넷게임 중독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 논문.제주대학교김남성. 1985. 인지적 행동수정. 서울;교육과학사김명식. 2003. 흡연 청소년을 위한 인지행동 금연 프로그램과 행동주의 금연 프로그램의 효과 비교 연구. 박사학위 논문. 고려대학교김현정 외. 2004 .청년심리학. 서울;박학사김혜란 외. 2006.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파주;나남박경애. 1999. 인지행동치료의 실제. 서울;학지사박광훈. 2008. 2007년 청소년 흡연실태조사. 보건복지가

  • [경영조직론] 혁신과 조직
  • 사례8 창조성을 높이기 위한 조직의 변화 코오롱 그룹은 매일 오후 5시부터 6시까지 한 시간을 터치지로타임(Touch zero time)으로 정하고, 누구에게도 간섭을 받지 않는 가운데 그 자유시간을 창의성을 발휘하는데 활용토록 했다.효성은 매일 한 시간씩 일상 업무를 전면 중단하고 회사 발전을 위한 아이디어를 생각하는코어타임제를 도입했다. 오전 9시부터 10시까지는 상담이나 회의, 업무지시, 전화 통화를 모두 금지하고 선방에 들어선 스님처럼 모든

  • [장애복지]언어 및 학습장애 핵심요약정리
  • 론, 기억) ☀ 집행기능의 결함(예. 계획, 조직, 학습 혹은 문제 해결의 전략)생물학적 요인 학업성취/학교 수행☀신경학적 장애의 병력 학습장애 ☀손상된 학업 기술☀만성적인 의학적 상태 ☀과제 완수의 실패☀약물치료 ☀능력에 비해 낮은 수행심리사회적 적응/동기 환경적 요인☀품행이 나쁨, 불복종, 의존성 ☀도움이 되지 않는 부모의 태도☀다른 행동문제(예. 위축, 우울, 신체화된 불평) ☀비생산적인 아동 관리 실제☀손상된 사회적 기술

  • [2018 유아교육론B] 발달이론 중 2가지를 선정하여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적용하는 발달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
  • 론인간의 발달과정을 아는 것은 인간을 이해하는 첫 걸음이 된다. 이에 유아의 발달특성과 원리를 앎으로써 한 아이가 제대로 커가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 예를 들면, 한 아이가 개인차에 따라 언어발달이 평균적인 발달과정을 따르고 있느냐 등을 알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한 아이의 변화를 이해하거나 예견하여 이에 대한 적절한 대응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유아의 발달의 원리와 특징을 안다는 것은 아이의 발달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