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할놀이를 활용한 다문화교육 교육방법으로서 역할놀이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역할 : 어떤 지위에 있는 사람이 행하는 활동, 감정 말, 행동의 일정한 형태의 계열로 다른 사 람과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독특하고 습관화된 행동양식(Chesler and Fox, 1966)
* 역할놀이 : 정신과 치료에서 사용하는 심리극
* 수업방법으로서의 역할놀이 : 샤프텔과 샤프텔(Shaftel and Shaftel,1982)이 교실 수업에서 인간 의 존엄성, 정의감, 애정 등의 민주적 개념이 학습자들에 내면화되어 실천하도록 하기 위한 방법 을 찾다가 역할극 기법 발견, 교실에서 재현하는 과정을 통해 사회적 행위자로서 주관적인 경험 을 하게 되는 극화활동(dramatic activities), 재현된 현상에 대하여 토의하는 과정을 통해서 객관 적으로 그 상황을 인지하고 논의하는 경험을 갖게 하는 토의활동(discussion activities)에 초점을 둠.
역할놀이 수업의 목적(Joyce, 외, 2000)
* 감정이입을 통해 공감, 분노, 애정 등의 다양한 감정을 탐색하고 개발하며
* 사회현상과 관련한 태도, 가치, 지각을 이해하고
* 사회현상에서 발견되는 문제에 대하여 해결할 때 필요한 기능 및 태도를 개발하고
* 학습내용에 도움이 되는 인간행동이 생생한 예를 다양한 방식으로 접하도록 하는데 있다.
→ 다뤄지는 내용이 ‘지금 여기’의 상황이어야, 학생의 감정을 스스로 인지하고 표출하도록 해야, 교
사의 역할은 최소화하고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이 활발히 일어나도록 해야, 학습자들의 내면에 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교육론] 노원 청소년수련관분석 및 개선방안
  • 교육 지원.- 내용 및 교육생 혜택내용 및 교육생 혜택 1) 행복한 부부, 자녀관계 위한 교육 및 상담지원2) 실생활에 필요한 경제교육3) 서울문화탐방 및 기관견학4) 평생교육 강좌 무료수강 5) 전 과정 수료시 수료증 수여 및 우수생 사회활동 지원 노원 청소년지원센터노원구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상담방법을 활용한 상담지원을 제공하는 센터로, 예방차원의 교육 및 상담이 진행되고 있으며, 찾아가는 동반자 사업 등 고민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 [통일교육]통일교육의 개념,중요성, 통일교육의 목적,지도원칙, 통일교육의 토의탐구식기법, 통일교육의 교수학습방법,제고방안
  • 교육의 목적1. 통일환경과 남북한 실상에 관한 객관적 이해와 건전한 안보관 확립2. 자유민주주의와 민족공동체의식을 바탕으로 바람직한 통일관 정립3. 평화공존과 화해협력의 필요성 인식 및 통일실현의지 함양Ⅴ. 통일교육의 지도원칙Ⅵ. 통일교육의 토의탐구식기법Ⅶ. 통일교육의 교수학습방법1. 수업모형1) 가상 체험 모형2) 집단 탐구 모형3) 가치명료화 모형4) 역할 놀이 모형2. 수업 기법1) 시사학습2) 현장학습3) ICT 활용학습4) 프로젝

  • 다문화 사회에서 아동문학의 역할 및 방법에 대하여 정리하고 다문화 이해를 위한 문학 활동을 한 가지 예를 들어 설명하세요.
  • 역할 및 방법과 다문화 이해를 위한 문학 활동을 한 가지 예를 들어 살펴보았다. 다문화 사회를 살아가는 유아들이 인종에 대한 올바른 태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위와 같은 문학 활동 외에 유아교육 현장과 가정을 연결하는 가정 연계프로그램 개발과 다문화를 연계한 교육활동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재교구 개발과 함께 그에 따른 다문화 도서의 개발이 요구된다 하겠다. Ⅳ 참고자료- 이지연, “다문화 그림책을 활용한 연계활동이 유아

  • [유아교육] 다문화 반편견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에 대해 논하시오
  • 이해, 그리고 자신이 살고 있는 사회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및 지식을 발달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이는 유아교육 전반을 통하여 이루어지지만 특히 유아사회교육은 유아가 자신이 속해있는 가정 , 놀이집단, 유치원 , 지역사회와 같은 사회적 세계를 이해하고 참여하기 위해서, 또한 보다 나은 사회로 계속적으로 만들어 가기 위해서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및 가치를 지니도록 도와주기 적합한 영역이 된다.2. 유아사회교육의 방법 사회성발달을 도모

  • [유아교육] 다문화 반편견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에 대해 논하시오
  • 이해, 그리고 자신이 살고 있는 사회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및 지식을 발달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이는 유아교육 전반을 통하여 이루어지지만 특히 유아사회교육은 유아가 자신이 속해있는 가정 , 놀이집단, 유치원 , 지역사회와 같은 사회적 세계를 이해하고 참여하기 위해서, 또한 보다 나은 사회로 계속적으로 만들어 가기 위해서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및 가치를 지니도록 도와주기 적합한 영역이 된다.2. 유아사회교육의 방법인간은 사회적 동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