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할놀이를 활용한 다문화교육 교육방법으로서 역할놀이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 역할 : 어떤 지위에 있는 사람이 행하는 활동, 감정 말, 행동의 일정한 형태의 계열로 다른 사 람과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독특하고 습관화된 행동양식(Chesler and Fox, 1966)
* 역할놀이 : 정신과 치료에서 사용하는 심리극
* 수업방법으로서의 역할놀이 : 샤프텔과 샤프텔(Shaftel and Shaftel,1982)이 교실 수업에서 인간 의 존엄성, 정의감, 애정 등의 민주적 개념이 학습자들에 내면화되어 실천하도록 하기 위한 방법 을 찾다가 역할극 기법 발견, 교실에서 재현하는 과정을 통해 사회적 행위자로서 주관적인 경험 을 하게 되는 극화활동(dramatic activities), 재현된 현상에 대하여 토의하는 과정을 통해서 객관 적으로 그 상황을 인지하고 논의하는 경험을 갖게 하는 토의활동(discussion activities)에 초점을 둠.
역할놀이 수업의 목적(Joyce, 외, 2000)
* 감정이입을 통해 공감, 분노, 애정 등의 다양한 감정을 탐색하고 개발하며
* 사회현상과 관련한 태도, 가치, 지각을 이해하고
* 사회현상에서 발견되는 문제에 대하여 해결할 때 필요한 기능 및 태도를 개발하고
* 학습내용에 도움이 되는 인간행동이 생생한 예를 다양한 방식으로 접하도록 하는데 있다.
→ 다뤄지는 내용이 ‘지금 여기’의 상황이어야, 학생의 감정을 스스로 인지하고 표출하도록 해야, 교
사의 역할은 최소화하고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이 활발히 일어나도록 해야, 학습자들의 내면에 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지도방법 분야에 따른 국내외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프로그램 분석 후, 프로그램의 장점, 한계, 제안사항 등을 정리하여 제출하도록 한다.
- 연구방법론_연구설계의 틀을 공부하시고, 다른 학자들이 연구한 논문에 대해 연구설계의 기본적 관점에 따라 평가를 해 보는 것은 의미 있는 것입니다 첨부한 파일에서 연구설계가 잘된 점과 잘못된 점을 파악해서 제시해보시기 바랍니다
- 만점받은 A++한국어문법론 과제/[과제주제] 단어(낱말)과 발음, 문장의 이론 중 하나를 택하여, 현대 한국어의 오용 사례를 찾아서 분석해 보세요. 규정과 다른 언어 사용 사례를, 규정에 비추어 진단해 보고 이러한 언어 오용 현상이 과연 바람직한 것인지 자신의 주장을 더해서 상술하시기 바랍니다.
- [배론 최신A+] 세종한국어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이해교육론)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재론/종류가 다른 한국어 교재 2종을 선정하여 각 교재의 단원 구성을 요약 및 정리한 후 각각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해 보세요. 분석 결과를 토대로 자신의 의견을 결론에서 제시해 보십시오.[부연설명]
- 지역사회가 갖는 의미와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고 지역사회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면 찬성의견을 바탕으로 주장하고, 개인주의의 팽배로 인해 과거와 같은 지역사회의 의미는 이제 소멸되었다고 생각하면 반대의견을 제안해보시오
- 그리스 비극의 이해 오이디푸스 왕 그리스 시대적 배경 그리스 시대적 기원
- 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장애 인구가 증가하고 있는 지금, 15유형인 우리나라 법적 장애 범주에 관하여 논하시오
- 아동안전관리-3~5세 유아의 발달특성과 안전교육의 목표에 대해 서술하고 3~5세 유아의 안전사고 예방수칙을 본인의 의견을 포함하여 서술하시오
- 아동수학지도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브루너의 표상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이 이론들이 갖고 있는 수학 교육에서의 시사점을 본인의 의견을 포함하여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