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육과정의 개념과 사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29 / 2015.05.29
  • 4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체육교육과정의 수준
01
02
03
● 체육교육과정
- 체육교과를 통한 궁극적 목적의 성취, 목적 성취를 위한 내용,
방법, 평가를 이념적, 철학적 수준에서 논의하는 활동
- 구체적인 목적의 설정, 내용의 선정, 방법의 선택에 대하여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든 문서
- 문서적 수준에 쓰여진 체육교과의 목적, 내용, 방법, 평가를
현장에서 실현하는 활동
☆ 이념적 수준
☆ 문서적 수준
☆ 실천적 수준
01
02
03
(4) 사회문화적 목표
기존 사회를 위한 준비
기술화된 사회(신체활동X), 건강 증진
* 평생스포츠, 무용, 운동경기
평등한 기회를 얻기 위한 사회변화
타인의식↑,소외된 사람 관심↑,개인의 역할↑
성차별 제거, 다문화교육 증진, 장애학생 일반학급
<평등기회 제공+뛰어난 학생 능력 자극>
*과외자율체육, 클럽프로그램, 운동부 프로그램
사회제도의 혁신적 변화
사회에 대한 비판적 분석
2
5
6
7
8
9
11
12
13
15
17
19
20
21
23
24
26
27
29
30
32
33
교육과정 사조를 분석할건데, 그에 앞서 교육과정과 교육과정 사조가 어떤 관계인지 알아보아야 합니다.
어떤 교육과정이든지 만들어질 때는 교육과정 사조가 반영됨.
그래서 교육과정을 더 잘 만들기 위해서는 교육과정 개발 단계마다 교육과정 사조를 명확히 하고 수정 보완 해야됨.
교육과정 사조를 분석하려면 사조가 녹아있는 교육과정에 대해서 살펴보아야 합니다.
그에 따라 교육과정을 보면, 교육과정 개발에 3가지 원천이 있습니다.
첫째 교육과정을 통해 교육을 제공받는 학생을 고려해야 합니다
둘째 학교를 통하여 사회 문화적 유산을 유지하고 전달하고자 하는 사회적 특성이 반영됩니다.
셋째 배울 교과내용을 고려하여 교육과정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것이 교육과정을 만들 때 고려해야 하는데 이런 교육과정의 사조를 분석한다는 것이 뭐냐면
첫째 위의 세가지 요소에 대한 교육관(사조)이 무엇인지, 둘째 교육과정에서 세가지 요소 중 어느 것이 가장 강조되는지를 말합니다.
그림을 통해 살펴보면 아까 말한 개인(학생)의 특성과 관련된게 자아실현 중심 사조, 사회적 특성이랑 사회개혁중심사조
교과내용과 관련된게 내용숙달 중심사조인데 사조를 분석하려면 사회개혁중심 사조와 관련있는 사회적특성,~,~이게 무엇인지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이게 첫번째고! 어떤 교육과정을 보니 사회문화적 특성이 많이 반영되어있다. 그러면 이것이 사회개혁중심사조가 반영되있다는 걸
추측할 수 있음. 그래서 두번째 말했던 교육과정에서 세가지 특성 중 어느것이 강조되는지 살펴보는 것 입니다.
36
아까 그 특성 중 첫번째인 교과내용을 먼저 하겠습니다.
37
교육과정에서 교과 내용 특성을 반영해야 되는데
이것은 교육과정을 연구할 때 어떤 지식이 가장 가치 있는지에 대해 연구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체육교육에 끌어오면 무엇이 가장 적합한 체육교육의 내용인지에 대해 연구를 하는 것입니다.
첫 번째로, 스포츠와 놀이 중심으로 교과 내용을 구성해야 한다는 측면이 있습니다. 이것은 배구,농구,야구 이런 종목들을
그 분야의 선수가 될 수 있을 정도로 운동기능을 숙달하고 체육ㄱ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둘째로, 건강관련체력이 교과내용의 중심이 되야한다는 것인데, 이것은 심폐지구력,순발력, 근력같은 체력을 기르는데 초점을 맞춥니다.
마지막으로 휴먼 무브먼트를 중심으로 교과내용이 설정되어야 한다는 것인데, 이것은 아이들이 능수능란하게 잘 움직이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체육활동을 통해서 운동장, 교실 이런 공간을 잘 활용하고 몸을 잘 이용하여 효율적으로 움직인다는 얘기입니다.
38
교육과정 만들 때 학생의 발달적인 측면도 고려해야 하는데
첫째로는 발달단계적 접근입니다. 각 나이대별로 발달단계가 다른데 그것을 고려하여 체육 활동을 계열적으로 구성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둘째로 학생의 주체적 성장을 강조하는 관점인데, 체육활동에서 학생이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자신의 학습을 이끌어 독자성을 개발하도록
교육을 통해 도와야 한다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학생이 개인적 의미를 찾도록 하는 관점인데 모든 사람은 다 어떤 영역에 대해 잠재성이 있습니다.
그 잠재성을 신체활동을 통해 드러내도록 하여 학생 개인적으로 자신의 잠재성을 깨우치는 의미 있는 활동이 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독립된 인간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40
교육과정에 사회의 특성, 즉 그 사회의 사회문화적 목표를 반영해야 한다는 의견에도 3가지 관점이 있다.
첫째로, 기존사회를 위한 준비인데 이것은 학생들이 기존 사회에 완전히 적응하여 시민이 되도록 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생각하는 기존 사회란 고도로 기술화된 사회여서 노동에서 사람들의 신체활동을 거의 필요로 하지 않는 사회입니다.
따라서 몸을 너무 안움직여 건강이 나빠질까봐 건강 증진을 목표로 체육활동을 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그 체육활동으로는
평생스포츠, 무용, 운동경기를 강조합니다.
둘째로, 교육을 통해서 시민 모두가 평등한 기회를 성취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는 입장입니다.
이 관점은 체육교육과정에서 대인적 유대관계를 강조합니다. 즉, 타인에 대한 의식을 높이고 소외된 사람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자 합니다.
또한 전체 속에서 개인의 역할을 중요시 여겨 개인의 독자성과 다양성이 사회적 재산임을 깨닫도록 합니다.
따라서 성차별제거, 다문화교육증진, 장애학생을 일반학급으로 편입하고자 노력합니다.
그런데 모든 학생들에게 평등기회를 제공하면서 뛰어난 학생을 어떻게 더 자극시킬까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걸 해결하기 위해서 과외자율체육, 클럽 프로그램, 운동부 설립 등을 통해 뛰어난 학생을 더 발전하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사회제도를 새롭게 재구성하자는 관점이 있습니다.
사회제도를 발전시키고 개혁시키기 위해서는 기존 사회를 비판적으로 보고 문제점을 찾아 해결해야 합니다.
따라서 체육활동에서 학생들이 관행적인 스포츠활동을 비판적으로 보고 도전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예를 들어 체육에서 여자선수에게 불평등한 대우가 행해진다면 이것이 잘못된 것임을 알고 개선하도록!
교육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3가지 요소를 다 보았는데, 이 세가지 요소를 잘 알고 교육과정을 살펴볼 때 어떤 요소가
강조되는지 파악해서 이 교육과정은 어떤 교육과정사조가 중심인지 분석할 수 있습니다.
4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교육과정의 개념과 사 조
  • 체육교육과정의 개념과 사조목차Ⅰ. 체육교육과정의 이해Ⅱ. 체육교육과정의 사조Ⅲ. 체육교육과정 사조 분석Ⅰ. 체육교육과정의 이해Ⅰ. 체육교육과정의 이해 3. 체육교사와 체육교육과정1. 체육교육과정의 수준이념적 수준문서적 수준실천적 수준2. 체육교육과정의 해석∙ 실천∙ 개선“체육교육과정” 정확한 의미, 정의가 무엇인지에 대한 만족할만한 합의는 XBUT!공통점 : 3가지 수준에서의 체육교육과정의 개념1) 이념적 수준2) 문서

  • 체육교육과정 사조
  • 체육교육과정사조☆ 체육교육과정 사조의 종류와 특징가. 내용숙달중심 사조(disciplinary mastery) (교과내용에 최우선을 두며 지식의 구조로 표현되는 교과내용숙달 가치정향은 움직임분 석모형, 학문중심모형, 스포츠 교육모형 등에 영향을 주었다.)1) 특징- 가장 전통적인 교육과정 사조로서 교육내용의 숙달, 중요한 지식의 습득, 또는 학문 적지식의 통합 등에 최우선을 둔다.- 195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 ‘지식의 구조’ 의 개념으

  • 초등 체육교육과정의 변천과 발전
  • 교육과정(1954~1963)교과중심 교육과정+생활중심 교육과정특별활동을 통한 전인교육 중시, 세분주의 지양, 통합에 따른 대교과주의초등 8개 교과 (국어, 산수, 사회생활, 자연, 보건, 음악, 미술, 실과)도의교육 강조, 실과 중시(직업인 양성)발달교육모형, 놀이모형이 혼합된 절충형 교육과정교과명 ‘체조’→‘체육과와 보건과’체육의 개념 ‘신체의 교육’→‘신체를 통한 교육’체조중심→운동놀이 중심내용 영역 : 체조놀이, 놀이(구기와 레

  • 체육교과 교육학
  • 체육교육과정 5대사조*내용숙달중심사조*자아실현중심사조*사회개혁중심사조*학습과정중심사조*생태통합중심사조(3)체육교육과정모형은 일반적이고 개괄적인 수준에서 진술된 체육 교육과정 사조를 바탕으로 학자들이 좀 더 구체화된 형태로 목적 내용 방법 평가 등에 관해서 어떤 체계화된 방식으로 진술 해 놓은 것*종합상자모형*스포츠교육모형*사회성모형*체력중심모형*개념중심모형*게임중심모형문서적 수준(1)체육교과에서 무엇을

  • 체육과 교육과정의 사조와 모형
  • 체육과 교육과정의 사조와 모형목차01. 체육과 교육과정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02. 체육과 교육과정의 가치정향03. 체육과 교육과정 모형의 개념 이해와 활용04. 체육과 교육과정 가치 정향과 모형의 관계05. 체육과 교육과정의 모형의 예시01. 체육과 교육과정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02. 체육과 교육과정의 가치 정향03. 체육과 교육과정 모형의 개념 이해와 활용몇 년 전 어떤 유명 여자 탤런트의 헤어 스타일이 유행한 적이 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