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리학과 동학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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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이기론은 이와 기라는 두 개념으로 만물의 생성과 변화를 설명하는 이론이다.
이기론의 등장 배경은송대에 와서 선진(先秦) 유학을 재해석하는 신유학이 등장하게 된다. 주자(朱子)는 신유학을 집대성하여 유학을 다시 부흥시키고자 하였다. 그런데 당시의 사람들은 이미 도교와 불교의 우주론과 인간의 본질에 관한 이야기에 익숙해 있었기 때문에 유학의 부흥을 위해서는 공맹(孔孟)의 유학과 같은 옛 것만을 외칠 순 없었다. 단지 수양(修養)과 위정(爲政)을 위한 학문을 넘어 당시의 지배적 사상인 도교와 불교에 대응하는 형이상학적 우주론이 필요했던 것이다. 또한, 당시의 어지러운 사회상을 바로잡기 위해서는 형이상학적 우주의 근원뿐만 아니라 절대적 가치로서의 잣대와 인간으로서 마땅히 해야 할 바를 확립할 필요가 있었다. 이에 우주 만물의 질서를 근원적 실재(實在)로 파악하는 유교적 관점의 이(理) 개념이 정립되었고, 사물의 현실적 변화와 움직임인 기(氣) 개념과 결합되어 이기론이 확립된 것이다.
성리학적 이기론으로 발전시킨 사람은 남송의 주돈이었다. 그는 태극도설에서 만물의 변화와 생성을 태극이 있고 음양이 생기며 오행이 따르고 만물이 생성, 변화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기론은 만물의 생성과 변화에 있어서 이와 기가 작용하는 방식을 어떻게 설명하느냐에 따라 여러 입장으로 나뉘게 된다.
2.심성론
심성론은 이기론적 원리를 적용하여 인간의 심성을 설명하는 이론이다.
성선설은 인간은 테어날때는 선한존재에서 시작하여 사회의 나쁜물이 들어 악해지고 오염된다는 이론 이다. 즉 사람은 선하고 사회는 오염원이라고 그런 오염된 사회에서 오염되지 않고 깨긋하고 선한 존재가 되기위해 성현들의 말씀이나 덕행을 본받고 공부하며 수련 하라는 학설이다. 주희는 인간에게 부여된 성을 ‘본연지성’과 ‘기질지성’으로 나누어 생각하였다.
본연지성은 이 그자체로 선한 것이며 기질지성은 선악의 구별이 있는 것이다. 이황은 주희의 이기심성론의 관점을 추종하면서 거기에 함축된 몇 가지 주요한 이론적 쟁점들을 심화시키고 발전시켰는데, 기대승과 벌인 사단칠정논변이 그 대표적인 것이다.
3. 성리학의 인간관
조선조 성리학의 근간을 이룬 이기론은 논쟁의 여지는 있지만 인간의 가능성에 대한 신뢰를 표방하는 입장이다. 이기론에 나타난 인간관을 정리하면
- 인간은 하늘과 땅에 근거하여 착하게 태어났다는 순선한 본성을 주장하여 인간의 가능성에 대한 신뢰는 표한다.
- 본성은 선하지만 삶의 과정에서 생기는 이욕과 이단이 인간을 악하게 만들 수 있다.
- 순수한 본성을 찾기 위해 성인의 말씀을 모델로 삼아 지속적인 공부와 수행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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