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근대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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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국의 근대 교육
개화기
2. 일제강점기
3. 해방 후
1. 개화기
개화기 교육의 전개
1)개화기 교육의 개관
*시대적 배경
격변의 시대: 말기적 상황
-조선왕조의 봉건적 체제 해체.
① 대내적요인: 성리학적 기강해이
실학, 농민반란, 서학(천주교) 전래
② 대외적요인: 서세동점의 세계사적 조류,
일본제국주의의 침략야욕
1. 개화기
(2) 근대교육의 기반형성
실학의 사상적 전통이라는 기반위에
서구 문물의 전래.
1. 개화기
(3) 교육개혁운동의 대두 : 쇄국정책의 한계를
느끼고 문호개방 추진 (1894년 갑오개혁)
개화파 - 개화를 통한 부국강병, 자주자강을 주장.
*국가의 부강은 교육의 혁신에 달려있다는 인식
:정부 주도 하의 교육개혁 + 민족선각자에 의한 교육구국운동 + 종교계의 교육활동
*개화기의 교육- 동도 서기론에 근거, 내정개혁의 일환, 전통학교와 신식학교 양존
1. 개화기
①조선후기 실학사상에 토대
(의무교육론, 남녀평등교육론, 기술실업교육론)
②무비자강 정책과 신식 관학의 등장
(군사력과 기술을 갖춰서 나라의 힘을 기르자)
③개신교의 수용과 신식학교의 등장
④민족사학의 설립
⑤동학혁명과 교육
⑥갑오개혁과 근대교육
⑦을사보호조약과 교육구국운동
1.개화기
2)우리나라 근대교육의 기점에 관한 논의
①서구식 근대교육
-배재학당설
-원산학사설: 기존의 개량서당 확대,
문예반(경서) 50명과 무예반(병서)200명으로
편성, 문무공통으로 산수, 각종기기와 농업, 양잠, 광채 등의 실용과목 가르침
-식민지 교육설
1. 개화기
②전통교육의 변화→해체
18세기 서당설
- 정순우, 근대교육의 준거를
서구교육의 이식에서 찾지 않고 우리나라의
전통교육이 해체되고 새로운 교육이
등장한 데서 찾고자 함.
1.개화기
3)서구식 근대교육의 특성
①교육의 국가주도 = 교육의 세속화, 공영화
②국민의식 교육 = 모국어, 모국의 역사, 근대과학
③보편적 의무교육
1.개화기
2.개화기 정부의 교육개혁
1)갑오개혁 이전 정부의 교육정책
①개관 : 무비자강정책의 추진,
새로운 국가기구의 창설을 통한 내정개혁 추진(통리기무아문), 신식관학의 등장
②교육의 방향 :정통교육+새로운 내용 보충,
신식관립학교에서 기술교육.
1.개화기
2)신식 관학
①신식관학의 성격 : 정책 수행에 필요한 관리 양성기관
(영어교육 등), 역관양성소와는 격이 다름, 특수직업학교, 국가에 유용한 교과 채택
②동문학 : 외아문소속 국가기구로 영어연수, 서적 간행,
신문발행 담당, 관리양성을 위한 특수직업학교
③육영공원 : 미국에서 교사 초빙,좌원
(과거급제자, 현직관리), 우원
실무관리 양성학교, 영어와 근대학문교육,
교과내용(영어, 서양의 인문과목, 실용과목 등)
④연무공원 : 군사기술 도입, 대한제국의 군관양성기관
1.개화기
3)갑오교육개혁
①갑오개혁의 전개 : 군국기무처의 설치, 주요조치
(과거제 폐지, 보편교육 등), 학무아문
(근대적 교육생정기구)의 설립, 학무아문고시,
홍범 14조와 교육입국조서
②갑오개혁의 기본입장 : 구본신찬, 동도서기(수신과목 중시), 기존관학과 별도로 관공립학교 설립→전통교육의 몰락
③갑오개혁의 방향 : 초등교육의 광범위한 실시, 근대적 개혁에 필요한 인적 자원의 육성, 근대학교의 방향(외국어교육, 교원양성,실업교육)
참고- 교육입국조서
근대적 학교의 설립천명(서구식 근대학교 설립), 전인교육, 실용의 중시, 교육의 중요성 강조
1.개화기
4)갑오개혁기 학교의 개황
①한성사범학교 : 교육과정(수신, 한문 등)
②관공립소학교 : 학부의 참서관이 교장을 겸직
③관립외국어 학교
④의학교와 법관양성소
⑤실업교육기관 : 상공학교(상업과와 공업과),
광무학교, 잠업양성소, 전무학당,우무학당 등
⑥중학교
⑦성균관 : 경학과 설치, 향사기능 제외시킴
1.개화기
5)개화기 소학교의 운영
①관립소학교, 공립소학교, 사립소학교
②학교 관리 : 관공립소학교(학부 참서관과 군수가 교장겸직, 실제는 자율적 운영), 사립소학교
(국가의 행정지도, 국가의 지원)
③교직원
`관공립소학교의 교직원 : 교장, 교원
(수석교원,교원,부교원)
`관립소학교 : 학부 참서관이 교장 겸직,
`공립소학교 : 군수가 교장 겸직
1.개화기
④교원의 임용
`관공립소학교: 교원(사범학교 졸업, 시험통해 자격인정), 부교원(현지 유림의 천거에 의해 임명-근대교육에 대한 보수유림의 반대 무마, 소학교 경비 향교 도조수입에서 보전하기 위한것)
`사립소학교: 해당 지방 유생 중 뽑아 학부에서
실시한 시험 거쳐 선발
⑤교육재정
`관립소학교: 정부 재정,
`공립소학교: 교원봉금-국고지원, 학교설립운영-해당지방
사립소학교: 원칙-학교설립자가 비용부담, 실제-정부나 지방관이 자금 지원=공립학교 성격
1.개화기
⑥학생
입학자격 : 소학교령(학령 8세~15세), 신분제한 없음
수업료 : 관공립소학교에서는 수업료 받지않고
책은 대여
⑦학사운영
승급제 : 학년제가 아닌 승급제. 매학기말 승급과 졸업
복식수업 : 여러 학년 학생들을 동시에 가르치는
복식수업.
교사의 일제수업+개별적으로 자신의
진도에 맞는 교재
1.개화기
6)갑오개혁기 교육행정의 의의:일제에 의해 왜곡되기 전의 우리교육
①자율과 지원 중심의 교육행정
②능력별 학급편성과 개별화된 수업
③지역공동체에 의한 사학의 설립과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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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근대교육사>> 연세대학교출판부, 1971이 문서는 나눔글꼴로 작성되었습니다. 설치하기참고문헌:제 16권 제1호 2010 p5-23. 전민호G.W. Gilmore, Korea from its Capital (1892) 집문당. 신복룡G.W. Gilmore, Corea of Today (1894)살림출판사. 이복기2길모어가 바라본 한국동기: 그리피스박사, 로웰 박사, 로스 목사와 같은저자들이 쓴 한국 관력 도서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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