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 한국교육사 기출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화랑도 - 의의, 내용
*2008 중등 05
‘삼국시대~발해’의 교육제도, 운영, 내용(통합형)
*2011 중등 01
국학과 독서삼품과의 설립/ 왕인, 원광, 원효, 설총, 최치원
*2012 중등04
‘삼국시대~고려’의 교육제도, 내용(통합형)
*2010 중등 05
서원의 설립배경 - 향교와의 관계 (이황)
*2010 중등07
과거제도의 종류 및 내용
*2007 중등 02
‘격몽요결’의 의미와 이에 제시된 선발제도의 내용
*2011 중등 03
이황의 주리론적 입장에 대한 내용, 구성, 공부 방법
*2008 중등 03
신유학으로서의 성리학의 발생배경, 의미, 강조내용, 영향
*2009 중등 06
성리학(주자학) 공부의 목적, 자세, 단계(독서순서), 의의
*2010 중등 06
성리학과 ‘교육’의 관계 - 맹자의 진심장구상
*2011 중등 02
사림파의교육 - 이황, 조식, 이이의 교육사상
*2012 중등 05
최한기 - 존재론, 인식론
*2007 중등 01
유형원, 몬테소리, 권근, 코메니우스
*2008 중등 06
초학교재 - 동몽선습, 동사강목, 격몽요결, 해동소학, 오륜행실도
*2009 중등 07
노장사상, 묵가사상, 동학사상, 법가사상
*2012 중등 06
근대 신식학교의 내용
동문학, 육영공원, 원산학사, 제중원 부설 의학교, 언더우드 학당, 정동여학당, 배제학당, 이화학당, 베론신학당
*2009 중등 05
안창호의 민족교육론 - 점진학교
강명의숙, 서우사범학교, 모곡학교, 오산학교
*2011 중등 04
민족교육운동
학교교육을 통한 교육운동, 사회교육을 통한 교육운동
*2012 중등 07
- 본문내용
-
화랑도는 진흥왕 때 조직화되기 시작한 청소년들의 수양단체로 신라시대의 대표 단체이다. 민간 단체였으나 국가의 지도를 받았으며 화랑과 낭도가 함께 원광법사의 세속오계를 바탕으로 도의를 닦음으로써 이성을 도야하고 시가와 음악을 즐김으로써 정서를 함양하고 명산과 대천을 찾음으로써 심신을 단련하였다.
화랑도의 이러한 다양한 활동은 지적인 면을 채우기에 급급한 현재 우리나라 지식위주의 교육에 큰 교훈을 주고 있다. 화랑과 낭도들은 지적인 면을 채우는 것보다 함께 국토를 돌아다니면서 심신을 단련시키고, 지도력을 키워 국가의 인재로 자라났다. 이처럼 진정한 전인교육을 실행하기 위해, 현대교육은 책상에서만 하는 활동 이외에 다양한 활동을 전폭적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다. 교육계 뿐 만 아니라 기업, 시민단체와 같은 여러 집단에서도 청소년들의 재능을 펼칠 수 있는 기회 제공이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그래서 그들의 활동이 인정이 되고, 이를 통해 자신감을 얻고 사회성이 길러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참조>
오상 - 유교에서 인, 의, 예, 지, 신의 다섯 덕목
육예 - 유교의 주례에서 이르는 여섯 가지 기예를 가리키는 말
(6예는 예학, 악학, 궁시, 마술, 서예, 산학에 해당)
3사 - 사의 마음작용을 3가지로 나눈 것. 선사, 불선사, 무기사를 말함
육정 - 나라에 이로운 여섯 신하
.
.
.
고구려는 태학과 경당이라는 교육기관이 있었는데 먼저, 태학은 중앙에 있는 귀족 자제들을 대상으로 관료를 양성하기 위해 국가가 운영하는 교육기관이다. 이와 비교하여 경당은 지방에 호족민과 평민층을 대상으로 하며 사립 교육기관이다.
백제는 교육제도의 하나로 박사제도가 있었는데, 오경박사와 전업박사로 구분될 수 있다.
백제 성왕 때 오경박사는 사서를 가르치고 전업박사는 잡학교육을 가르쳤으며 일본의 요청에 의해 이들을 일본으로 파견하기도 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교육]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과제 분석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영아관찰일지 1학기 (3월~8월) 8명 분량, 영역별 해석 및 평가 자료 - 만1세 관찰일지
- [중국영상문학] 소설 `아이들의 왕` & 영화 `해자왕` 분석
- 청소년복지론_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이에 대한 신념을 점검해 보고 이를 서술해보세요
- 자랑스러운우리역사_자랑스러운 우리 역사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손 씻기 지도 및 관련 활동의 실제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손 씻기 지도의 주요 내용(손 씻기의 중요성, 손 씻기 지도 방법, 손 씻는 방법)을 요약하고, 손 씻기 활동의 실제에서 다룬 활동 사례를 참고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손 씻기 활동 계획안을 구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