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사 조선후기의 교육 일제강점기의 교육 미군정기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목차>
1. 조선후기의 교육
실학사상과 교육
동학사상과 교육
2. 일제강점기의 교육
일제의 식민지교육정책
제 1차 조선교육령기의 교육
제 2차 조선교육령기의 교육
제 3차 조선교육령기의 교육
제 4차 조선교육령기의 교육
3. 미군정기의 교육
미군정의 교육방침
주요 교육 정책
미군정기 교육 운동
4. 개화기의 교육
개화와 근대교육의 태동
신학제의 수립
민간인의 교육활동
선교단체의 교육활동
조선후기의 교육
◈조선시대 후기 배경
조선 후기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의 외환으로 전기와는 다른 큰 변화가 일어났다. 특히 전후 7년에 걸칠 임진왜란은 사화와 당쟁이 빚어낸 내적 모순과 폐해가 가져온 전형적인 사건이다. 이는 대내적으로는 조선사회의 모든 분야에 막대한 영향을 주어 새로운 체제로의 일대 전환기를 이루게 하였고, 국제적으로는 조선, 왜, 명의 정치적·사회적 대변혁을 일으키어 정초의 흥기와 동양문화의 교류에 큰 계기가 되었다. 이어 병자호란의 결과 자주성에 일대 굴욕을 가져왔다.
이러한 사건 속에서 지배계층의 분열 대립, 전화로 인한 피폐의 상황에서 현실생활을 위한 제도의 개편과 종래의 학문과 유리된 학문에의 반성으로 실학이 발생하였고, 청나라와 왕래되어 서학유입으로 천주교의 신앙운동이 전개되었다. 또한 당시의 총제적 위기를 벗어나 개인과 사회, 국가를 구제하겠다는 민족 종교운동으로 동학이 창도 되었다.
◈조선시대 후기 교육
양대 전란으로 인하여 관공립의 교육기관을 피폐되었다. 최고의 교육기관인 성균관도 당쟁의 소용돌이 속에 밀려들어 참다운 교육기능을 할 수 없었다. 특히 서원은 수적 증가와 당쟁과 깊이 연결되면서 본래의 기능을 잃어 갔으며 더욱이 서원에 대한 국가의 특혜는 국가경제를 좀먹고 있었다. 지방교육기관인 향교는 서원의 발흥에 따라 쇠퇴의 길을 걷고 있었다. 그래서 양대 전란 후 현실반성에서 시작된 실학사상, 그리고 당시 현실타개 운동이었던 동학의 교육사상이 생겨났다.
1. 실학사상과 교육
1. 실학사상의 전개
17세기 초기 : 정통 성리학자들은 예학과 의리론에 관심을 집중하였던 반면, 성리학의 지식을 가지고 있으면서 현실의 경제사회적 관심을 두었던 일군의 학자들이 있었다.
-한백겸 : 도학파의 일반적 관심을 넘어서 실증적이고 비판적인 학문 방법으로써 조선 사회의 자기 인식을 추구함
-이수광 : 임진왜란을 전후하여 세차례나 명나라에 사신으로 다녀왔던 경험과 당시에 접촉한 문물에 근거하여 「지봉유설」을 통해 서양을 포함한 세계 지리를 비롯하여 「천주실의」를 소개함으로써 17세기 초기에 서학의 지식을 가장 일찍 폭넓게 제시함
⇒17세기 초기의 실학파적 학풍의 발생은 산발적으로 나타나지만, 다음 세대에서 더욱 구체화될 문제의식을 간직하고 있다는 점에서 실학파의 준비기라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및 교육사] 미국의 진보주의 이념이 우리나라 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해서
  • Inha University교육철학 및 교육사미국의 진보주의 이념이 우리나라에 미친 영향에 대해서*목 차1. 들어가며2. 시대적 배경3. 미국의 진보주의이념과 교육4. 미국의 영향5. 결 론6. 토 론들어가며Ⅰ. 시대적 배경Ⅱ. 미국의 진보주의 이념과 교육1) 미국 진보주의 이념2) 미군정기의 교육(1) 미군정기의 교육행정(2) 미군정기의 새교육 운동(3) 대학의 설립과 국대안 파동Ⅲ. 미국의 진보주의 이념이 우리나라 교육에 미친 영향1) 교육이념 및 교육

  • 한국사 개론 전통 사회의 교육과 사범
  • 조선 본위의 교육에 유의한다고 표방하던 선교계 학교도 그 목표는 신앙인의 사표를 길러내기 위해 성경에 치중하였으며 일제의 지원마저 받아가며 갈수록 번성해가던 기독교계 학교는 더 말할 게 없었다. 또한 조선을 미개 ․ 원죄로 단정하고 그것을 변개 ․ 회개시키는 것이 목표였다.에 대한 저항은 우리의 사범을 통해 실천되고 있었기에 사범다운 교사, 사범다운 학교, 사범다운 졸업생은 그만큼 간절하였다.그러나 1910년 이후 일제의 한국 강점

  • 초등 교과의 의미와 특징 및 형성과 발전 연구
  • 교과교육의 기초목 차Ⅰ. 들어가며Ⅱ. 교과의 의미와 특징1. 교과의 개념 2. 교육사조별 교과의 의미3. 교과의 특성Ⅲ. 교과의 형성과 발전 1. 서양의 교과 형성과 발전 2. 한국의 교과 형성과 변천 IV. 나오며Ⅰ. 들어가며초등교육에 대한 깊은 탐구를 위해서는 초등교육의 구성요소인 교사, 학생과 더불어 ‘교과’에 대한 이해가 매우 중요하다. 초등교육은 전인적인 인간의 발달을 목표로 삼고 전 교과에 대한 교육을 다루고 있다. 때문에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육학1.교육학개론2.교육철학3.서양교육사4.한국교육사5.교육사회학6.교육과정학7.교육심리학8.교육방법학9.교육공학10.교육행정학11.교육평가12.교육통계 및 교육연구13.생활지도 및 상담교육학 목차2.교육철학 : 교육의 본질(교육목적)을 철학적 수준(열린 자세)에서 철학적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 교육을 통해 어떤 종류의 인간을 기를 것인가?5.교육사회학 :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교육체제 내의 사회 현상을 사회학

  • 교육 성취와 가정환경 -한국의 교육열, 사교육과 공교육
  • ① 교육성취와 가정환경1. 사전적 정의2. 교육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3. 가정환경의 중요성4. 가정환경과 학업 성취5. 교육성취와 가정환경에 관련 있는 인물들② 한국의 교육열1. 교육열의 개념2. 교육열의 역사적 전개 양상3. 교육열의 형성 배경③ 사교육과 공교육Ⅰ.서론 1.문제제기 2.용어의 정의 Ⅱ.이론적 고찰 1.공교육 제도의 성립과정 2.공교육의 이념과 기능 3.공교육의 위기4.공교육 위기의 원인 Ⅲ.한국 공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