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화기 및 일제강점기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30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개화기 및 일제강점기의 교육
일제강점기의 교육
개화기의 교육
일제의 교육정책
일제강점기의 민족교육운동의 전개
교육사상가
개화기 근대사상의 형성
근대학교의 성립과 전개
목 차
1. 개화기의 교육
밀려오는 외부세력
교육 근대화를
위한 노력
1. 조선말기에는 대내적으로 집권층의 갈등과 사회적 혼란, 대외적으로는 서세동점과 일본의 침략야욕에 의한 문호개방
2. 서양문물의 영향으로 국민의 의식수준향상, 교육열 향상
3. 국가차원에서 신교육체제 수용을 위한 노력과 민족 선각자들의 교육구국운동
1) 시대적 배경
1. 정학을 지키고 사학을 배제한다.
2. 위정척사란 바른 것을 지키고(衛正), 사악한 것을 물리치자(斥邪)는 뜻이다.
3. 바른 것은 전통적인 성리학적 사회 질서이고, 사악한 것은 서양 문물을 뜻함
4. 위정척사 운동의 주도층 : 성리학을 신봉하는 보수적인 유생들이 주도
(1) 개화기 근대사상의 형성
위정척사운동
1. 서양문명, 서구세력의 세계화 경향에 반발, 대항하여 일어난 민족주의적 사상을 그 주요한 특징으로 하고 있는 것이다.
2. 반봉건, 반외세 이념의 동학농민운동으로 이어짐.
3. 인간존중, 인간평등의 근대적 인간관
4. 근대적 교육사상의 토대마련
(1) 개화기 근대사상의 형성
동학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