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계 유형원의 교육 개혁론 공거제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조선 후기는 사회적으로나 사상적으로 우리나라의 역사발전 과정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이 시기에 당대의 지식인들은 그들이 처한 국가사회의 총체적 위기와 혼란을 극복하기 위해서 국가제도 전반에 걸친 다양한 개선책을 제시하곤 했다. 이런 제도개혁의 실학적인 사고와 방법의 지평을 연 선구적인 인물이 반계 유형원이다.
유형원은 평생을 초야에 무뎌 학문 연구에 몰두하였으며, 그 결신이 반계수록으로 나타났다. 그는 극도의 혼란상을 보이고 있는 조선사회를 구제하기 위해서는 획기적인 제도 개혁이 필요함을 직시하고 있었다. 그는 반계수록을 통해 기울어져 가는 국운을 다시 일으키고 도탄에 빠져 허덕이는 민생을 구하기 위한 방책으로 전제로부터 교선제, 임관제, 직제, 병제, 녹제 등에 이르기까지 국자제도 전반에 걸친 개선책을 제시하였다.
유형원이 20여 년 동안 조선사회를 분석하고 그 분석을 토대로 조선사회의 현안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제시할 수 있었던 것은 자신의 책임과 의무를 다한 진정한 지식인의 모습을 보여준 것이라 생각되어 진다.
그의 개혁사상은 어느 일정한 학통을 따랐다기보다는 선인들의 여러 전적들을 숙독하고, 자신이 관찰한 사회를 냉철히 분석 비판하여 개혁해 보려는 정열에서 형성된 것으로 보여진다. 이러한 그의 지식인으로서의 책임감과 냉철한 현실 분석을 통한 민본주의를 바탕으로 반계수록을 집필하였다.
특히 반계는 국가사회의 기강이 바로 서고 안정되기 위해서는 백성들의 생활이 안정되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현실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제도의 개혁이 반드시 필요하며, 그 제도를 운영하기 위한 인재의 선발과 양성 및 등용이 매우 중요한 문제임을 인식하고 새로운 교육 개혁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반계수록에 나타난 반계의 사상과 개혁론은 후세 실학자들에게 영향을 주었고, 그로 인해 조선후기 실학이 활발하게 전개되었으리라는 관점에서 그의 개혁론이 그 시대의 사회제도와 교육제도를 연구하는 좋은 자료가 된다고 보아 본 보고서에서는 다음의 내용에 중점을 두고 반계의 교육개혁론을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 유형원의 교육사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것은 그의 삶에서 개혁을 구상하게 된 배경과 개혁의 방향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함이다.
둘째, 17세기의 교육상황이 반계 교육개혁론과 어떤 관련이 있으며, 교육제도의 개혁을 어떻게 전개하였는지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셋째, 교육제도개혁에서의 인재선발과 양성은 어떠한 방식으로 개혁방향을 구상하였으며, 어떠한 성격을 지니고 있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Ⅱ 17세기의 교육상황
유형원이 살았던 17세기 조선사회는 사화와 당쟁의 내분이 심화되어 집권체제를 이끌어가는 양반지배층이 분열 약화되었고, 임진왜란(1592~1596), 정묘호란(1627), 병자호란(1636)의 국난으로 농업이 파괴되고 국가 재정은 궁핍하며 사회질서는 크게 동요하였다. 동시에 교육 운영에서도 위기적 증후를 드러내고 있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강만길, 한국의 실학사상, 삼성출판사, 1998
이원호, 조선시대 교육의 연구, 문음사, 2002
참고논문
이민형, 반계 유형원의 교육개혁론 연구, 광주교육대교육대학원
이현숙,『반계수록』을 통해서 본 유형원의 교육관, 전북대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