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형원의 교육개혁론과 현대교육적 의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유형원의 교육개혁론과 현대교육적 의미
- 목 차 -
Ⅰ. 머리말
Ⅱ. 유형원의 생애와 학문적 배경
1. 생애와 저술
2. 학문적 배경과 영향
Ⅲ. 공교육체제의 개혁과 교육
1. 각급학교의 제도와 교육
2. 공거제(貢擧制)를 통한 인재선발과 교육
Ⅳ. 유형원의 교육개혁론이 현대교육에 주는 의미
Ⅴ. 맺는말
Ⅵ. 참고문헌
Ⅰ. 머리말
현 우리나라의 공교육은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고, 또 비판받고 있다. 그 이유는 교육이 그 기능을 상실하고 입학시험의 도구가 되어버렸기 때문이다. 물론 고교 평준화가 이루어지고 학생들의 학업 부담을 줄여주는 정책을 정부에서 펼치고 있지만, 궁극적인 대입에서는 입학시험인 수능이 거의 절대적인 영향을 가지고 있어 이 문제가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여기에서 필자는 조선시대 실학사상에 영향을 끼쳤던 유형원의 교육개혁론을 통해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인한 학교교육의 부실화 현상을 바라보고 또 대책을 찾아보고자 한다.
Ⅱ. 유형원의 생애와 학문적 배경
1. 생애와 저술
실학의 제일조(第一祖)로 일컬어지는 유형원(柳馨遠, 1622~1673)의 본관은 문화(文化)이며, 자는 덕부(德夫), 호는 반계(磻溪)이다. 세종 때 우의정을 지낸 유관(柳寬)의 후손이다. 그의 부친 유흠은 예문관 검열(檢閱)을 지낸 학자로서 문학적 명성이 있었으나, 1623년(인조 1) 유몽인(柳夢寅)의 옥사에 연좌되어 28세의 젊은 나이로 죽었다. 이로써 볼 때, 그의 집안은 본디 북인(北人)계열이었으나 인조반정 이후 북인이 몰락하면서 남인 계열로 흡수된 듯하다.
반계는 어려서 외숙인 감사(監司) 이원진(李元鎭)과 고모부인 판서 김세렴(金世濂)에게 배웠을 뿐 뚜렷한 사승(師承)없이 독학으로 일가를 이루었다. 일찍이 조부의 엄명으로 감시(監試)와 정시(庭試)에 응시하였으나 두 차례 모두 실패하고는 곧 사환(仕宦)을 단념하였으며, 33세 때 가서야 겨우 진사시에 급제하기에 이르렀다. 그는 23세 때 조모상, 27세 때 모친상, 30세 때 조부의 상을 당하는 등 가정적으로 불운이 연속되었는데, 32세 때 조부상을 마치고는 마침내 전라도 부안현 우반동에 복거(卜居)하여, 그곳에서 1673년(현종 14) 52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날 때까지 평생을 처사(處士)로 지내면서, 고금의 수많은 전적을 쌓아 놓고 독서와 사색, 저술로 일관하였다. 그가 말년까지 정거(定居)하였던 우반동은 유형원이 ‘반계’라는 호를 갖게 된 인연이 있기도 하다. 몰후(歿後) 70여 년 뒤 1694년(숙종 20)에 부안 유림의 공의(公儀)로 동림서원(東林書院)에 주향(主享)되었다.
반계는 세상을 떠난 뒤 약 1백년 동안은 명성이 별로 알려지지 않았으나, 1770년(영조 46)에 왕명으로 『반계수록』이 간행되면서부터 세상에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북학파 실학의 거장인 연암(燕巖) 박지원(朴趾源)은 허생전에서 다음과 같은 유형원의 경륜을 높이 평가하였다.
예로부터 세상에 숨어 지내는 이가 어찌 한 둘에 그치리요 마는, 조성기(趙聖期) 같은 이는 적국에 사신으로 갈 만한 포부가 있으면서도 벼슬 한 번 하지 않고 늙어 죽었으며, 유형원 같은 이는 전쟁을 당해서 수만 대군의 군량을 댈 만한 경륜이 있으면서도 바닷가에 숨어 세상을 보냈다.
반계의 진면목은 실로‘경륜’에 있었던 것이다. 반계는 우반동에서 20여 년간 은거하면서 왕성한 탐구욕으로 연구, 저술 작업에 몰두하였다. 그는 학문 범위를 보면, 정치 경제 군사 교육 사회 등 당면문제는 물론 역사 지리 언어 철학 등 각 방면에 걸쳐 섭렵하지 않은 바가 없을 정도로 광범한 것이어서, 그야말로 백과전서적인 박학자라 하기에 알맞다. 『반계연보』에 의하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배론 최신A+] 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와...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