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 변화와 읽기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회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것이고, 교육은 사회 변화에 적응하고 사회 변화를 이끌어나갈 인간을 육성하는 것이므로 항상 새로운 연구 과제들이 있게 마련이라고 생각할 수 이싿. 그러나 ‘21세기’에 겪을 사회 변화는 과거에 겪었던 사회 변화와는 양과 질, 속도 면에서 비교할 수 없는 것이다.
그렇다면 급격한 사회 변화를 이끄는 요소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그것이 교육적으로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그것을 어떻게 교육 안으로 흡수할 것이냐를 면밀하게 검토하여야 하고, 교육은 어떻게 변화해 나가야 하는지를 연구 과제로 삼아야 할 것이다.
1. 매체 변화와 사회 변화
그동안 인간 사회는 매체 변화에 의해 변화와 발전을 이루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현대 사회는 정보가 자본의 위치를 대신하고 노동 생산을 재화의 생산에서 정보의 생산으로 변화하였으며 새로운 권력 집단을 형성하고 있다. 자본주의가 이룩해 놓은 모든 사회 구조를 컴퓨터가 뒤바꿔 놓고 있는 것이다.
2. 매체 변화와 국어 교육
매체 변화는 ‘컴맹’, ‘인터넷맹’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냈다. 이것은 전통적인 사회에서 만들어냈던 ‘문맹’을 차용한 것이다. 이렇듯 현대사회에서 컴퓨터와 인터넷을 활용하는 능력이 과거의 문자 활용 능력과 동일선상에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전통 교육에서 문자를 해독하는 능력이 가장 기초적인 것이고, 문자 능력을 바탕으로 모든 교육이 가능했듯이 미래의 교육에서는 컴퓨터와 인터넷 활용 능력이 가장 기초적인 것이 되고 그 위에서 모든 교육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컴퓨터가 미래 사회를 주도한다는 것은 교실 현장에서 프리젠테이션, 파워포인트 사용 등 컴퓨터의 도구적 기능을 활용하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컴퓨터의 발달이 현대인의 의사소통 방법과 방향을 변화 시켰듯이 교육에서도 거대한 변화가 있을 것이라는 것이다.
즉 컴퓨터와 인터넷이 가져다 준 무한한 정보의 세계와 그 정보 활용이 다양성과 개별성을 갖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제 전통적인 사회에서 통용되던 교육과 교사, 교과서의 권위는 심각한 도전을 받게 될 것이다. 일찍부터 컴퓨터와 인터넷 활용 능력을 갖추고 있는 학생들은 그러한 매체 변화가 갖고 있는 특성, 즉 글쓰기와 글읽기의 경계가 모호해 져서 글쓰기가 곧 글읽기가 되고, 글읽기가 곧 글쓰기가 되며, 이러한 과정을 겪으면서 의미의 재확대와 재생산의 속도를 엄청나게 높이고 있음을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다. 이제 컴퓨터가 중심이 되어 단선적이고 일방적인 글쓰기와 글읽기의 시대는 가고 그 자리를 글쓰는 사람과 글읽는 사람이 함께 하는 다차원적 소통이 대신 자리하게 되었다. 따라서 과거의 일방적인 단선구조를 갖고 있던 교육의 목표는 시정되어야 하고 학생들의 능력과 취향을 고려하지 않은 교과서 역시 학생들의 목소리와 삶을 담는 방향으로 개선되어야 하며, 평가 역시 교사의 손에서 상당 부분 학생 자신들의 손으로 돌려주어야 한다. 동시에 일회성의 평가보다는 학기 중의 모든 수업 시간에 활동했던 내용들이 종합적으로 평가의 대상이 되어야 할 것이다.
3. 읽기 교육의 필요성
글읽기는 전통적으로 독서, 즉 책읽기를 뜻한다. 그러나 컴퓨터 기술과 인터넷망의 눈부신발전은 과거 사회가 가졌던 ‘책’의 개념을 허물고 있다. 즉 과거 국어 교육에서 가졌던 책의 개념은 교과서를 중심으로 형성되었으며 종이에 인쇄된 출판물들에 한정되어 있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론] 매체언어 교육
  • 11. 매체언어 교육1. 매체 환경에 따른 국어교육의 변화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의 수시 개정 체제를 취하면서 처음으로 이루어진 개정작업으로, 각과 교육과정 개정과 관련하여 교과의 신설 요구가 있었는데 그 하나가 미디어 교육 분야이다. 이미 사회과 교육 등에서는 상당 부분 미디어교육 내용을 포함하는 개정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인터넷을 비롯한 다매체가 가져온 우리 언어생활의 변화는 언어로서의 매체 교육을 국어과

  • [국어과 교과교육론] `외국인의 눈에 비친 19세기 말의 한국`을 통한 비평적 읽기 학습
  • 읽기 교육이 절실히 요청된다고 하겠다. 읽기 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다양한 읽기 상황과 환경에서 목적에 따라 글을 읽는 능력을 길러 주는 것이므로 사회․문화와 관련시켜 읽기를 연구해야 한다. 사회는 이른바 정보화 사회로 변화하고 있고, 전술했듯이 정보화 사회에서 읽기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이다. 다양한 매체를 통한 정보전달이 이루어지겠지만, 문자를 통한 정보전달의 방법이 급속하게 발달하고 있고, 국내외를 하나로 묶는 정보망의

  • [초등교육학] 매체를 활용한 방법
  • 매체 언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국어교육의 언어 기능과 관 련시키려는 노력을 보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매체 언어와 관련된 지도 내용은 국어과 교육에서 주로 말하기, 듣기 등의 음성 언어 영역에서 다루어진다. 쓰기 영역에서는 텔레비전 드라마 등의 내용을 써보는 매체 언어에 대한 국어교육 과 컴퓨터를 이용하여 문서를 작성하는 매체를 통한 국어교육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그런데 읽기 영역에서는 매체 언어와 관련한 내용이 한 항목

  • 현대 소설 교육과 교과서 연구
  • 변화제 7차 교육과정의 중학교 국어 교과서에서는 6차에 비해 ‘들머리’에서 거의 달라진 바 없고 ‘알맹이공부’에서는 조금 달라지고 ‘마무리’에서는 매우 많이 달라졌다. 우선 알맹이 공부에서는 소단원마다 전에 없던 를 두어서 길잡이를 하고 학습활동을 ‘내용학습’, ‘목표학습’, ‘적용학습’의 세 갈래로 밝혀내 놓은 것이 달라졌다. 그런데 마무리는 와 와 를 마련하여 아주 달

  • [학습동기유발][독서교육][금연교육][수학교육][가상교육]독서교육의 학습동기유발전략, 금연교육의 학습동기유발전략, 수학교육의 학습동기유발전략, 가상교육의 학습동기유발전략, 학습동기유발 관련 제언 분석
  • 매체와 연결하자22. 가끔씩 독서 게임이나 퀴즈를 하도록 하자23. 책 바꿔 읽기 활동을 할 수도 있다24. 책과 관련된 모형물을 만들어 보자25. 이야기 다시 꾸며보기 활동을 하자26. 읽은 것을 다른 형태로 만들어보게 하자27. 책 광고나 비평을 해 보게 하자28. 아이들에게 책을 소리내어 많이 읽어주거나 들려주자Ⅲ. 금연교육의 학습동기유발전략1. 금연 상담의 초기 단계2. 동기화 상태의 평가3. 동기 강화 및 행동 변화 단계1) 학습 목표2) 학습 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