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시시대와 삼국시대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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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인류의 삶이 시작되면서 생활의 필요에 의해서 교육 활동이 있었으리라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1)시대적 배경
(1)모계 중심의 씨족사회
(2)애니미즘과 샤머니즘을 바탕
(3)교육 활동은 곧 삶의 연장으로서 실제적이고 실용적
표 원시의 3단계 교육 활동 (유병려)
단계
교육 활동
예시
1단계
모방과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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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육학] 교육의 시기-역사적 측면에 의하여
  • 교육기관이 존재한 것은 아니었지만 생존에 필요한 여러 가지 지식이나 기술이 가족이나 연장자에게 의해 교육되어 지는 교육의 관계가 성립되었을 것이다. 원시시대 교육의 두 가지 중요한 교육원리는 첫째, 배우지 않으면 생명의 위협을 받기에 교육목적이 뚜렷하고 학습동기가 높았다는 점 둘째, 가르치고 배우는 내용이 실생활과 곧바로 적용되어 교육 내용이 그만큼 교육적 필요와 일치도가 높다는 점이다.2)삼국시대의 교육(A. D. 1C~7C중엽)삼국

  • [교육학개론] 제2장 역사적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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