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의 시기-역사적측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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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한국교육의 역사적 발달
1)원시시대 교육
2) 삼국시대의 교육(A.D. 1C~7C 중엽)
3)고려시대의 교육(10C~14C)
4) 조선시대의 교육(14C~19C)
5)근대의 교육(19C)
6) 현대의 교육(20C~현재)

2. 서양교육의 역사적 발달
1)그리스의 교육
2)로마의 교육
3)중세의 교육(서로마제국 멸망~동로마제국 멸망, 476~1453
4)근세의 교육(15C~19C)
5)현대의 교육(20C)
본문내용
1. 한국교육의 역사적 발달
1)원시시대 교육
원시시대에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교육을 시키는 기관이 따로 없었겠지만,
교육이 없지는 않았다. 적어도 그 당시엔 생존에 필요한 여러 가지 지식이나 기술을
할아버지, 할머니, 부모, 부족, 이웃, 연장자들이 알려주었을 것이다.
형식적인 교육기관이 존재하진 않았지만 교육은 존재했다는 이야기다.
원시시대 교육은 생활 그자체가 교육이여 단순한 형태의 교육이 행하여졌다.
생존을 위한 생활필수풍의 획득방법, 생활의 안전, 일정한 의식을 통한 사상이 주 교육내용이 되고, 가정이나 마을에서 실생활 중심으로 부모나 연장자가 교사가 되어 제사나 예배활동의 의식을 통해 가르쳐 졌다.
아이들은 그들의 부모나 어른을 통해 여러 가지 방법을 관찰하고 흉내내어 수많은 시행착오를 되풀이함으로써 생존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익혔다.
☺원시시대의 교육원리
원시시대의 교육에서 몇 가지 중요한 교육원리를 생각할 수 있다.
첫째, 원시인들의 교육은 생존을 위해 절실한 필요해 의해 이루어져서 교육의 목적이 뚜렷하고, 학습동기가 늪을 수밖에 없다. 배우지 않으면 생명의 위협을 받아서 ‘배운다’ 의 의미는 곧 ‘산다’ 는 의미로 왜 교육을 하는지에 대한 분명한 목적이 있었기 때문이다.
둘째, 가르치고 배우는 내용이 생활에 필요한 것이다. 실생활에 곧바로 적용되는 것들이 교육의 내용을 이뤄 그만큼 교육적 필요의 일치도가 높았다.
2) 삼국시대의 교육(A.D. 1C~7C 중엽)
☺고구려 교육
고구려의 교육기관은 태학과 경당이 있다.
태학은 소수림왕 2년(372년)에 설립했고 이것은 우리나라 최초의 곤학으로 설립목적은 관리양성에 있었다. 그래서 태학에 입학 할 수 있는 사람은 상류계급의 귀족자제들이고, 유교의 경전인 오경, 삼사, 삼국지, 진춘추, 옥편, 자통, 자림, 문선 등을 가르쳤다.
고구려는 각 지방에 경당을 두어 지방의 미성년자인 일반서민의 자제와 지방호족의 미혼자를 가르쳤고 경당도 태학과 마찬가지로 관리양석이 목적이나, 태학이 고등교육의 역할을 한느 대신 경당은 초등교육에서 고등교육을 겸한 사학이고, 우리나라 사학의 시초였다.
교육내용은 독서, 활쏘기로 문무일치교육을 실시했다.
☺백제의 교육
백제는 학교를 세운 공식적인 기록은 없었으나 박사제도와 중앙관제를 통해 학교성립의 가능성을 추측할 순 있다. 박사제도에 대한기록은 삼국사기에 근초고왕때 박사 고흥이 서기를 기록했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일본역사 기록에 백제인 왕인이 서기 285년 천문과 논어를 일본에 전했다는 기록으로 보아선 백제도 교육제도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백제의 중앙관제로서 내법좌평이 있다. 이것은 의례를 관장하는 부서로 지금의 교육부와 같은 중앙교육 행정기구이므로 분명히 그 지휘감독을 받았던 교육기구가 있었음을 추측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신교육학탐구 」 류동훈 2003 창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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