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음악 용어의 유래 7차 음악과 교육과정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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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제가 가지고 있는 얄팍한 지식으로 교육과정 문서에 대해 제 의견을 꺼내 놓기란 사실 부끄럽습니다.
그래도 감히 제 의견을 꺼내도 된다면 부끄러움을 자신감으로 바꾸겠습니다.
음악과 교육과정이라는 문서를 처음 접했을때 내용쳬계 이해부분에서는 제가알고 있는 음악에 대한 개념들이 마구 생각이 나서 신이났고 활동부분을 보며 저의 학창시설 음악수업을 연상케 하여 즐거웠습니다. 그 즐거움을 접어두고 7차음악과 교육과정 문서에 대하여 성격 및 목표 내용체계를 사실 그대로 설명한뒤 문서를 검토한 후의 제 나름대로의 몇가지 특징과 장점, 단점을 내려보았습니다.(책을 참고로 하며)우선 음악이란 용어를 설명하며 시작하겠습니다.
♪음악(music)이라는 말은
뮤즈(Muse)의 형용사형-고전 신화에서 특정한 예술과 과학을 주관했던 아홉 자매들 각각을 가리킴
◆ 우리나라 학교 음악 교육의 시작
우리나라에서는 1885년 배재학당, 1886년 이화학당이 설립된 이후 경신, 영화, 숭실등의 근대적인 사립학교가 세워졌는데, 1887년부터 선교사들이 이들 학교에서 찬송가를 지도하면서 음악 교육이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후 일부 학교에서는 소양을 갖춘 음악 교사들에 의해 찬송가를 포함하여 다양한 노래들이 지도되었다. 당시 지도된 음악 교육 내용은 우리나라의 전통음악은 제외되었으며, 주로 외국에서 들어온 것이거나 외국의 작곡 기법으로 만들어진 새로운 음악이 주를 이루었다. 1906년에는 보통학교와 사법학교에 창가 과목이 편성되었고, 1909년에는 정식으로 음악이 가르쳐지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당시에는 음악 교사와 음악 교과서의 부족으로 수업이 제대로 이루어질 수 없었다.
(희랍시대 이래 오랫동안 학교의 주요 교과로 고정되어 온 7자유학과(Seven liberal arts)의 사과 중 마음밖의 세계를 지배하는 질서와 법칙에 관한 교과로 ‘음악’도 있었다)
◆ 음악과 교육과정의 성격
음악과 교육은 학생의 음악적 잠재력과 창의성을 계발하고, 음악을 통하여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도록 하며, 삶의 질을 놓이고 전인적인 인간이 되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또, 역사적, 사회적, 문화적 맥락 속에서 음악을 이해하고 애호하며 즐기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제3판)/ 김재춘 부재율 소경희 채선희/ 교육과학사
교육학개론에서 교육과정부분/ 주영흠 박정규 오만록 공저/ 학지사
서양음악사/ Grout and Palisca/ 세광츨판사
한국인적자원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김종서외/ 서울:교육과학사
학교 교육의 이론과 실제/ 오만록/ 서울:현성출판사
Cafe.daum.net/CurriAndEval
야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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