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사회과 교육 사회과 교과서 분석 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① ‘쉬운 교과서‘란 학습자의 학습 부담을 덜어주는 교과서 그리고 학습자의 인지적 발달 수준, 학습자의 경험 및 능력의 차이를 고려한 교과서
② ‘재미있는 교과서’란 학습자의 흥미, 관심, 필요를 존중하면서도 적절한 수준의 지적 도전감을 느낄 수 있게 해주는 교과서
③‘친절한 교과서’란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가능케 하는 상세한 안내가 있는 교과서
④ ‘사용하기에 편리한 교과서’란 교사들의 필요와 요구에 부응하는 교과서
2. 제7차 사회과 교과서 내용 제시 방식
1) 본문 내용 제시 방식
① 교과서 내용 제시 방식은 크게 귀납적 ‘문제해결형’과 연역적 ‘설명형’으로 대별됨. 7차 교과서는 ‘문제 해결형’의 내용 제시 방식을 위주로 하되, 제재에 따라 두가지 방식을 혼용함
② 주제는 핵심 개념의 이해를 목표로 하며, 한 주제는 각각의 탐구지향적 학습을 추구하는 2-3개 제재로 구성. 각 주제 내의 제재들은 상호 관련성과 통합성을 확보하도록 구성
③ 재재 내의 ‘학습 활동(○로 표시)는 차시별로 수행하게 될 과제임. 제제내의 2-3개 학습 활동은 하나의 과제 해결을 위한 순차적 활동(예:1차시-문제확인 활동, 2차시-문제 해결을 위한 조사 활동, 3차시-발표 활동)으로 구성하거나 혹은 서로 연계성을 갖는 일련의 문제 해결 활동으로 구성
④ 위의 두 가지 구성 방식 가운데 어느 쪽을 택하든, 문제 해결은 그 결과를 직접 제시하지 않고 아동들이 직접 문제 해결 활동을 통해 답을 찾거나 결론을 내릴 수 있도록 안내(발문과 자료 제시)하는데 중점을 두어 구성
2) 수준별 내용 제시를 반영한 교과서 구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교육(수업,학습)기본방향,성격, 사회과교육(수업,학습)과 반성적 탐구,지역화, 사회과교육(수업,학습)동향,사례, 사회과교육(수업,학습)과제
  • 교육Ⅱ. 사회과교육(수업, 학습)의 성격1. 개념 및 최종 목표2. 학습 요소의 통합성3. 자기주도적 학습, 수준별 학습의 강조4. 지역성과 시사성의 고려5. 초등 사회과 주안점의 반영Ⅲ. 사회과교육(수업, 학습)과 반성적 탐구1. 탐구의 개념 : 반성적 탐구 지지자들의 관점에서2. 반성적 탐구 모형 : 역사3. 반성적 탐구 : 목적1) 가정2) 이유3) 훌륭한 시민의 개념4. 반성적 탐구 : 사회적 필요로서 정의되는 내용5. 반성적 탐구 : 반성적 과정으로서 정

  • 사회과 역사지도퍼즐,자기주도적학습,농촌,연표 수업자료(학습자료), 사회과 제주역사,문화재체험 수업자료(학습자료), 사회과 웹정보협력 수업자료
  • 분석하며 이해할 수 있다는 생각을 심어 줄 수 있다「역사 지도 퍼즐」학습 자료는 개인이 또는 모둠별로, 그리고 전체 학습시에도 유용하게 사용되어 질 수 있다. 학습에서의 동기 유발 자료와 정리 자료로서 아주 효과적으로 쓰일 수 있다. 초등학생들에게 구체적 조작물과 협동적 경쟁심은 학습에 미치는 교육적 효과가 매우 크기 때문이다. 4) 보조 교과서인 ‘사회과 탐구’와 ‘사회과 부도’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사회과 탐구’는 주

  • 기본권분류체계로 본 사회과교육과정 및 교과서상의 인권교육 관련 내용 요소 분석
  • 기본권분류체계로 본 사회과교육과정 및 교과서상의 인권교육 관련 내용 요소 분석Ⅰ. 서 론Ⅱ. 이론적 배경1. 현대 사회과교육에서의 ‘인권교육’의 의미2. 인권교육의 내용구성 원리 Ⅲ. 초등학교 제6․7차 사회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Ⅳ. 결론 및 제언Ⅰ. 서 론20세기는 정보통신 및 과학의 발달로 물질적인 면에서는 많은 성공을 이루었다. 하지만 인간을 최고의 가치로 만들어 줄 것이라고 기대했던 과학은 오히려 인간의 몰 가치화, 소외

  • [초등사회] 외국의 사회과교육과정 분석(미국)
  • 사회과 교육과정의 특징과 운영 편제4. 교육과정의 결정 및 운영 방식(1)교육과정의 결정(2)교과서의 채택5. 사회과학영역과 시민성교육(1)미국의 사회과학영역과 시민성교육(2)한국의 사회과학영역과 시민성교육 6. 캘리포니아 주의 교과교육내용 조직 방식(1)미국 사회과 교육에서 “캘리포니아주”의 의미(2)캘리포니아주 사회과 교육과정(3)캘리포니아주 사회과 교육과정의 특징7. 분석 및 문제점 8. 참고 문헌1. 미국 교육과정의 관점 및 특징

  • [일반사회교수론] 정치참여와 사회과교육
  • 정치참여와사회과교육< 일반사회교수론 >일반사회교수론《 목 차 》Ⅰ. 서론Ⅱ. 정치참여1. 정치참여의 개념2. 정치참여의 개념적 범위 정의3. 정치참여에 대한 두 관점(1) 참여민주주의(2) 엘리트민주주의4. 참여의 기능5. 7차 교육과정의 목표와 특징6. 참여와 관련된 사회과 교과서 분석의 필요성Ⅲ. 우리나라 정치참여 교육1. 교과서 분석2. 수업 이외에 학교에서 행하여지는 정치참여 활동Ⅳ. 정치참여 교육의 긍정적 사례1. 미국의 사례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