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사회교수론] 정치참여와 사회과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06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정치참여
1. 정치참여의 개념
2. 정치참여의 개념적 범위 정의
3. 정치참여에 대한 두 관점
(1) 참여민주주의
(2) 엘리트민주주의
4. 참여의 기능
5. 7차 교육과정의 목표와 특징
6. 참여와 관련된 사회과 교과서 분석의 필요성

Ⅲ. 우리나라 정치참여 교육
1. 교과서 분석
2. 수업 이외에 학교에서 행하여지는 정치참여 활동

Ⅳ. 정치참여 교육의 긍정적 사례
1. 미국의 사례
2. 우리나라의 사례

Ⅴ. 바람직한 정치참여교육을 위한 수업예시

Ⅵ. 맺음말
본문내용
‘사회과 교육에 있어서의 정치참여’에 조사를 하기 전에 먼저 중고등학교 시절에 받았던 사회수업을 떠올려 보았다. 어떤 선생님들은 교과서 내용에 대한 강의를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하셨던 것 같고, 어떤 선생님들은 정치적 사건이나 사회적인 문제에 대해 개인적인 의견을 피력하시는 데에 많은 시간을 할애 하셨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선생님들의 설명과 이야기를 듣고 있었고, 능동적으로 무엇을 한다는 것은 기껏해야 선생님이 풀라고 하는 문제를 푸는 수준이었다. 아무리 생각을 해봐도 중․고등학교 시절에 받았던 사회 수업에서 실질적인 정치 참여에 관한 것은 떠오르지가 않았다.
조금 더 범위를 확장해서 사회 수업이 아닌, 전체적인 학교생활에서의 ‘공동체 활동에 대한 참여’의 기억을 돌이켜 보았다. 가장 먼저 떠오른 것이 학급회의였다. 학급회의는 주로 학급 회장이 교탁 앞에서 회의를 진행하고, 서기는 칠판에 회의 내용을 기록하고, 각 부의 부장을 맡은 학생들이 일주일 동안의 활동을 보고하고, 다음 주의 활동 계획을 이야기 하는 형식이었다. 이런 학급회의에서도 대부분의 학생들에게 ‘공동체 활동에 대한 참여’의 모습은 찾아 볼 수 없었다. 대부분의 부장들은 형식적으로 각 부의 활동 상황을 발표하고, 학생들이 발표하는 건의사항 또한 대부분 형식적인 것들 뿐이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학급회의 시간을 밀린 숙제를 하는 시간이거나 아니면 농담이나 하는 시간으로 생각했다.
간접민주주의에 있어서 ‘참여’는 민주주의를 구성하는 다른 요소 못지 않게 중요하다. 대의민주주의는 국민의 의사가 국민의 직접적인 결정에 의해서 반영되는 것이 아니라, 국민에 의해 선출된 대표들에 의해서 간접적으로 반영되기 때문에, 국민의 적극적인 정치참여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국민의 의견이 왜곡되어 반영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참여’의 중요성을 생각해 볼 때에서 지금까지의 사회과 교육은 많은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good.
  • juya1***
    (2006.06.21 20:23:59)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
  • pichi***
    (2005.11.14 17:01:16)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 교육론 레포트
  • 사회과 교육론Ⅰ. 사회과 교육의 총론 1. 사회과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2. 사회과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3. 사회과 통합의 필요성4. 사회과의 성격5. 사회과의 목표6. 사회과의 내용7. 사회과의 교수.학습방법8. 사회과의 평가Ⅱ.사회과학의 주요 개념1. 정치주요 영역2. 정치에서의 일반화3. 경제의 주요 문제4. 경제의 주요 일반화5. 사회학의 주요 일반화6. 문화인류학 일반화7. 역사의 주요 일반화8. 지리의 주요일반화 Ⅲ. 사회과 수업모형 1.

  • 교육현장에서의 정치교육
  • 사회생활에서 발생하는 온갖 갈등을 잘 조정해 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데 있으므로, 이러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이론에 치우친 강의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실제로 갈등구조를 극복해 갈 수 있는 연습을 해 보도록 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물론 이러한 점은 굳이 정치교육뿐만 아니라 모든 사회과 교과목에 해당되겠지만, 특히 정치의 경우 이러한 점은 더욱 강조될 수밖에 없다. 그 이유는 무엇보다도 현실 정치가 일반 국민들의 기대에 부응하

  • [교과교육론] 일반사회교육 -일반사회의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
  • 일반사회 교육론 0조 보고서교과교육론일반사회의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담 당 : 제출일시 : 2005. 5. 19(木)목 차I. 서 론1II. 사회과의 성립과 발달과정11. 사회과 성립의 시작12. 우리나라 사회과의 발달과정1III. 사회과의 성격과 목표41. 사회과의 성격42. 사회과의 목표53. 사회과 목표의 상세화6IV. 제7차 교육과정의 내용체계71. 인간 사회와 환경72. 법과 사회73. 정치74. 경제85. 사회ㆍ문화8V. 교수 - 학습 방법81. 교수-학습방법의 변

  • [교육사회]역사교과서정책과 교육의 정치사회화
  • 정치의 영향력으로는 교육을 지원하고 교육에 참여하는 것과 관련된 영향력이 있다. 한 사회에서 얼마나 많은 학교교육이 주어지는가 하는 문제, 그리고 그 사회 속에서 과연 누가 어떤 종류의 교육을 받는가 하는 문제는 대개 학교체제 밖의 정치조직이 해결하는 쟁점이다. 또한, 교육내용과 절차에 정치가 영향을 미치는데 철학, 목적과 목표에 영향을 미치고 사회의 정치, 경제구조 그리고 도덕적 가치와 철학적 가치, 직업기술, 교육과정, 교수법과

  • [교육행정] 교육행정개념과 교육행정이론
  • 교육행정을 설명하는 데 많이 이용되는 정의임. 2) 행정과정론행정가의 일반적 기능이 무엇이며, 행정은 어떠한 순환적 경로를 밟아 이루어지고 있는가에 초점을 둔 정의. 행정과정이란 계획수립에서부터 실천 평가에 이르는 행정의 전체경로를 말함과 동시에 이 경로 속에서 이루어지는 행정작용의 제 구성요소를 의미하며, 현재는 기획, 조직, 인사, 지휘, 조정, 보고, 예산편성으로 분석되어 있음.3) 사회과정론교육행정을 하나의 사회적 과정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