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차 교육과정에 바탕을 둔 봉산탈춤의 비판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과서 ‘이 단원에서는’에 표현되어 있는 것처럼, 사람과 사람 사이의 생각과 느낌의 전달은 오직 순수한 ‘언어’ 만을 통해 이루어지지 않는다.
먼저 이러한 의사소통은 <의사소통 장면-담화 장면의 제약>을 받게 된다. 담화 참여자들이 그 장면에 대해 각자 다른 이해를 하고 있다면, 원활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란 것을 쉽게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다음으로 <언어의 외적 표현(비언어적 표현)>은 의사소통이 더욱 효과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해준다. 영어 한 마디 하지 못해도 손짓, 발짓으로 배낭여행을 무사히 마치고 돌아온 여행자의 경험담을 보더라도 의사소통에서 외적 표현이 가지는 중요성을 부정하지 못할 것이다. 어조, 속도, 고저, 음색, 장단, 강약과 같은 <언어에 부수되는 표현(반언어적 표현)> 또한 마찬가지다. 버드휘스텔은 그의 연구를 통해 의사소통 시 동작언어(준(반)언어적 표현을 포함해서)가 전달하는 정보의 양이 65-70%에 해당되고 음성언어는 불과 30-35%의 정보만을 전달한다고 했다.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언정 이들의 주장을 받아들인다면 실제 의사소통에서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이 차지하는 비중은 언어적 의사소통이 차지하는 비중에 비해 훨씬 더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학습자가 이런 다양한 표현 방식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있을 때, 실제적인 담화상화에서 더욱 수준 높은 의사소통 능력을 발휘하게 될 것이다.
이를 위해 김유정의 소설 <봄봄>을 예로 반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을 상상하면서 읽을 때 어떠한 즐거움을 더 느낄 수 있는지 살펴보고, 민속극 봉산 탈춤을 예로 담화에서 장면에 따라 표현 방식과 해석이 달라질 수 있음을 살펴보게 된다.
2) 단원의 학습 목표와 교육과정과의 관련성
<이 활동을 통해>
장면에 따라 다양한 표현 양식이 사용됨을 안다.
언어 외적 표현과 언어에 부수되는 표현이 듣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을 안다.
언어 외적 표현과 언어에 부수되는 표현이 말하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을 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교육] 문학교육과 문학교육과정
  • 문학교육과 문학교육과정Ⅰ. 서론Ⅱ. 문학 작품 창작 교육의 가능성Ⅲ. 문학교육과정의 개념 층위1. 교육과정 일반 개념에 의한 조회2. 문학교과 내적 조회1) 문학교육의 목적-수단 관점2) 문학교육 내용 범주-조직 관점Ⅳ. 결론Ⅰ. 서론문학의 의도적인 교육은 불가능하다는 주장이 있다. 이는 곧 예술 불가지론에 귀결된다. 이에 따르면, 문학 교육은 자가 체험을 통해 비의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을 뿐이다.문학 교육이 가능하다는 쪽에서는 그

  • [문학교육] 문학교육의 성격과 문제점 및 전망
  • 교육부의 지침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종전의 교과서에서처럼 수록 작품의 적정성을 따지는 일은 별로 의미가 없다. 하지만, 이들 제재를 포함한 교과서에 전체의 구성과 체제에 관해서는 상당 부분 검토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첫째, 교과서 개발 과정의 폐쇄성에서 오는 문제점이다. 이번 교과서는 1994년 3월부터 교육부의 의뢰로 전기 국어교육연구소에서 개발에 착수하여 1996년 2월에 인쇄가 되었고, 신학기에 맞추어 3월에 학생들에게 보급되었다.

  • [국어교수학습론] 국어과 통합적 교수, 학습 방법
  • 7차 교과서 또한 이 방식을 따르고 있다. 이는 목표중심의 단원 구성 방식이 가지는 장점이 크기 때문이다. 앞서 간략히 언급했던 것처럼 목표중심의 단원 구성 방식은 다른 어떤 유형의 단원 구성보다 국어과 교육과정의 목표를 체계적이고 분명하게 드러낼 수 있다는 강점을 가진다. 또한 듣기․말하기․읽기․쓰기 영역의 고유성과 독자성을 바탕으로 언어 사용 기능을 학습하는데 용이하며, 이를 통해 학습자의 언어 사용 경험을 풍부하게 만들 수

  • 7차 교육 과정에서의 국어 수업안
  • 과정에 따라 새롭게 나온 국어 교과서는 어떤 점에서 그 특징을 보이는지, 국어 교과서의 특징을 분석하고 나만의 방식으로 계획한 7차 교육 과정에 맞는 수업 예시를 들고자 한다.Ⅱ. 본론Ⅱ-ⅰ) 7차 교육 과정 특징과 7차 국어 교과서 이론부분 논의1. 7차 교육 과정이란? 교육인적자원부 사이트 참고 (1) 추구하는 인간상 1)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2) 기초 능력을 토대로 창의적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 3) 폭넓은 교양을 바탕으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서사 문학 속 인물
  • 7차 교과서 반영실태와 분석1. 6차, 7차 교육과정 비교, 분석*6차 교육과정 반영학년/학기단 원단원별 학습목표2-213. 정다운 우리인물의 마음을 알아보며 글 읽기3-115. 이런 일이 있어요.인물이 한 일과 그 일을 하게 된 까닭을 알아보며 글 읽기4-210. 올바른 판단등장인물이 처한 상황에 어울리는 말투로 읽기12. 위인들의 삶인물의 성격을 알아보며 글 읽기5-14. 따뜻한 마음인물의 성격이 사건과 어떤 관계가 있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