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하고 쉬운 협동학습 지도안 작성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협동학습 수업안을 작성하라고 하면 기존의 수업지도안과는 다른 새로운 형태를 생각하는 선생님들이 많으신데 전혀 그렇지 않다.
협동학습수업안 작성에서 가장 먼저 접근할 수 있는 ‘구조삽입’은 한마디로 교사용지도서에 있는 차시지도안에 적당한 구조를 삽입한다라고 생각하면 된다. 아래의 지도안 예시처럼 문서작업을 하지 않아도 좋다. 교사용지도서 차시지도안의 각 수업활동 옆에 적절한 구조를 메모하면 된다. 각 활동 가운데 협동구조가 어울리지 않고 그대로 하는 것이 나을 것 같으면 구조를 삽입하지 않으면 되는 것이다. 이 얼마나 간단한가!!
그리고 모든 수업을 협동학습으로 할 필요는 없다. 학습목표를 분석한 뒤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되는 교수방법를 투입하면 되는 것이다. 그런데 협동학습을 배운 뒤 필자의 경험으로는 어떤 수업에서든 도입단계와 정리단계에서는 <돌아가며 말하기>와 같은 간단한 협동학습구조를 꼭 쓰게 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간단한 구조더라도 단계에 따라 정확히 사용하는 것이다.
<구조삽입 지도안 작성 단계>
1단계 - 교사용지도서를 참고하며 수업의 목표를 확인하기
2단계 - 구조목록 확인하기
3단계 - 목표와 학습활동에 어울리는 구조 선택하기
4단계 - 수업계획에 구조삽입하기
5단계 - 실행하기
협동학습 수업계획에 관한 자세한 설명은 스펜서 케이건의 ‘협동학습’(디모데출판) 20장 473-499쪽을 참조하면 된다.
<구조 삽입 협동학습지도안 예시>
협동학습 지도안 - 국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방법론] 개별학습
  • R E P O R T.♥교수학습 방법론. 6조 개별학습♥ )●목차●서론본론결론 1.개별화 학습의 기원☺ 2.개별화 학습의 이론적 기초☺3.개별화 학습의실제☺4.개별화 학습 적용의 예(수업 지도안)☺(6학년 영어-단원6-2.13.Thats Too Bad)5.효율적인개별화 수업을 위한 제언☺2.1.개별화 학습의 개념2.2.개별화 학습의 이론적 근거2.3.개별화 학습의 원리2.4.개별화 학습의 관련요소2.5.개별화 학습의 설계3.1.개별

  • [사범대]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 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내용을 정선하는 데 주안점을 두어 과학 교육에 일대 혁신을 불러일으켰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학년별 단원 수는 줄어들었지만 학습량이 증가되었고, 학습 내용의 수준도 높아졌다. 제 4 차 교육 과정기(1981~1987)는 제 3 차 학문 중심 교육 과정을 기본 바탕으로 하면서 제 3 차교육 과정이 지닌 문제점들을 보완하기 위해 교육 내영을 지식의 학문성뿐만 아니라 유용성 면에서도 적합하도록 정선하고, 그 수준을 적정하게 조정할

  • [교육행정] 우수 학교 선정 조사
  • 방법을 습득하게 하여 올바른 과학의식을 갖게 할 수 있다. 2) 추진방법 및 내용2008년 9월부터 과학실험보조 인턴교사를 채용 과학탐구영역 집중 지도( 교사 채용을 늘리므로 인하여 학생과의 학습범위 및 시간을 넓힐 수 있어 집중 지도가 가능하다.)과학실 및 실험에 이용되는 실험기구들의 전폭적인 재정적 지원시,청각을 통한 실험을 적극 활용3) 실시 결과 및 기대 효과과거와는 달리 학생들이 수업시간 전부터 과학실로 모여들고, 과학실에 들

  •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전제,목적,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단계별적용절차,준비,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사례,적용,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방법,내실화방향
  • 방법④ 녹음기ㆍ녹화기를 사용하는 방법 2-2-2. 계획 협의 단계에서 협의되지 않은 행동은 일체 삼가2-2-3. 관찰기록 행위는 교사와 학생의 주의를 끌지않도록 함2-3. 수업 관찰 결과 정리2-3-1. 관찰결과를 정리하여 환류협의 대비2-3-2. 수업연구 과제와 관련한 추가적인 정보나 자료 준비3단계 : 환류 협의3-1. 수업 관찰결과 논의3-1-1. 수업자의 자기평가ㆍ자기반성의 의제 정리3-1-2. 수업관찰 자료에 따른 상호 협동적 개선 점 논의3-1-3. 학생을 대상

  • 체육과 영상평가,줄넘기,좌전굴측정,수영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체육과 표현활동,테니스, 체육과 약물오남용예방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 학습을 기피하거나 소홀히 지도하고 있는 형편이다. 따라서 지도 시기의 제한점과 수영 시설의 부족을 극복하고 수상 활동상의 위험을 줄일 수 있는 수영학습 지도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2. 내용1) 지상활동 중심의 수영학습 도움자료를 개발한다가. 학년별 지상활동 중심의 수영학습 지도안 재구성나. 영법별 지상활동 중심의 수영학습 프로그램 개발다. 수영학습 보조자료의 제작2) 지상활동 중심의 수영학습 도움자료를 적용한다가. 수영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