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와 사회교육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회교육을 넓은 의미로 해석하면 가정교육과 학교교육을 제외한 사회 내에서의 교육 전체를 가리키지만,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보면 사회교육은 가정교육이나 학교교육과 함께 평생교육의 하나의 하위영역에 속한다. 근래에는 평생교육의 하위영역에는 이 세 가지 교육유형 이외에 사회교육의 일부에 포함시켜 왔던 기업체교육을 독립시켜 네 가지 영역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사회교육을 좁은 의미로 해석하여 행정당국이 실시하는 사회교육활동으로 한정시키는 경우도 있으나, 원래 사회교육은 사람들이 평생 동안 계속하는 학습의 과정이며 그러한 학습의 과정을 수조(授助)하는 폭넓은 교육영역이므로 넓은 의미로 해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최근의 동향은 세계 각국이 평생학습사회의 건설을 목표로 교육계획을 수립하고 있고, 평생학습을 위한 체제정비를 추진하고 있어 평생교육보다는 학습자에게 중심을 두는 평생학습의 관점에서 교육정책이 강화되고 있다. 앞으로도 이러한 경향은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 되는데 이때에 사회교육에는 새로운 역할이 요청된다. 지금까지 사회교육의 주된 역할은 학습의 기회와 장소, 학습교재와 자료, 학습정보 등을 제공하거나 지도자의 훈련과 충원에 중점을 두어 왔으나, 앞으로는 각종 사회교육기관, 시설, 사업 등의 제휴와 협력 관계를 주관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해야 하며 평생학습의 중심적인 추진체의 위치에 서야 한다는 것이다.
2) 사회교육 기회의 확대
사회교육은 평생교유의 하위개념으로서 양자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나 평생학습을 진흥 하려고 할 때 사회교육의 역할은 특별히 증대된다. 이 경우에 사회교육은 다음과 같은 중점시책에 역점을 두어야 한다.
첫째는 사회교육대상자에 대한 교육기회를 확대(擴大)하는 일이다. 평생학습사회의 가장 큰 특징은 학습자가 희망하는 학습요구를 최대한으로 충족시킬 수 있고 그를 위해서 다양한 학습기회를 제공하는 일이다.
둘째는 청소년을 둘러싸고 있는 지역사회의 학습 환경을 강화(强化)해야 한다. 청소년 주위에는 그들에게 영향을 주는 많은 교육기능들이 있다. 그 가운데서 부모의 교육기능은 그들의 인격형성의 기초가 되는 것이므로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가정교육에 관한 다양한 교육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지역사회의 학습 환경은 사회교육을 중심으로한 학습경험으로 편성운영되어야 한다. 여기에는 자연환경의 감상과 체험, 청소년사회단체에의 참여(參與)와 훈련, 사회봉사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을 수 있다.
셋째는 사회교육기관, 단체, 시설, 상호 간의 연대와 협력 관계를 강화해야 한다. 모든 사회교육기관, 단체, 시설은 학습자의 편의를 위하여 긴밀하게 협력해야 하며, 언제나 학습정보를 제공할 수 있고 학습상담에 응할 수 있도록 정보교환체제를 정비해야 한다. 이것은 평생 학습사회에서 정비해야 할 필수적인 과제이며 이러한 활동의 중심적인 역할은 사회교육이 담당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넷째는 모든 정보매체는 학습자의 학습활동을 위하여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어야 한다. 최근 들어 학습활동에 활용 될 수 있는 새로운 매체들이 개발되고 있고 그 가운데서도 컴퓨터, 팩시밀리, CATV 등의 뉴미디어는 학습자에게 학습 정보와 학습상담의 기회를 제공하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평생학습의 생활화(生活化)를 위해서 하루 속히 이러한 학습정보의 데이터베이스를 편성해 둘 필요가 있다.
3) 평생교육과 사회교육의 협력
이 분야의 용어는 사회교육에서 평생교육으로 평생교육에서 다시 평생학습으로 발전하고 있다. 사회교육이 전담해 왔던 사업이 사회교육 이외의 다른 영역으로 확대되면서 전통적인 사회교육의 독자성이 감소되어 왔고, 이에 대한 포괄적인 개념으로 평생교육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고 있다. 이는 다시 평생교육을 강조하는 의미로 평생학습이라는 용어가 등장하고 있으나 개념상으로는 평생학습은 지식, 기술, 태도와 같은 인간의 내면적인 변화(變化)를 가리키고 있으며 평생교육은 평생학습을 행재정적으로나 조직적으로 정비 지원하는 학습의 조건정비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문맥에서 볼 때 평생교육과 사회교육과의 관계는 평생학습과 사회교육의 관계로 재구성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평생학습과 사회교육과의 관계는 사회교육은 평생 학습의 지원체제의 관점에서 그 기능이 이해되어야 하고, 학습을 위한 조직과 재정(財政)을 비롯하여 학습에 필요한 조건정비의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전통적으로 사회교육은 강좌(講座)를 개설하고 학습희망자를 모집하는 교육 체제로 이행 되어 왔으나 평생학습은 강좌를 개설하고 학습자를 모집하는 종래의 교육 형태에서, 학습자가 수강하고자 하는 강의과목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학습기회를 제공하는 학습체제를 지향하고 있다. 앞으로 사회교육은 이러한 평생학습의 지원기능으로서 전환되어야 하고, 평생학습사회(平生學習社會)를 실현하기 위한 지원기능의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사회교육은 전통적인 고정관념에서 탈피한 새로운 교육체제를 요청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그리핀, C., 「평생교육 과정」, 김수일(역), 서울: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87.
김수일, 「사회교육학개론」, 서울:문음사, 1992.
김승한, 「평생교육과 사회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1991.
정지웅, 김지자, 「개정사회교육학개론」, 서울 : 서울대학교출판부, 1990.
한국교육학회 사회교육연구회(편), 「평생교육과 사회교육」, 서울 : 배영사, 1982.
황종건, 「한국의 사회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1979.
기시모도(숭本辛次郞) 編, 「社會敎育」, 福村出版, 1979.
日本生涯敎育學會 編, 「生涯學習事典」, 東京書籍株式會社, 199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집단중심평생교육방법] 사회참여를 통한 평생교육 교수-학습방법(시민운동, 지역평생교육시설의 참여를 통한 집단중심 평생교육)
  • 사회문제들-즉 도시문제, 환경문제, 교육문제, 여성에 대한 사회문제 등은 종래의 사회이론노동이론과 계급이론으로는 충분히 설명될 수 없는 것들이다. 이러한 시민운동들 또한 중요한 집단중심 평생교육의 한 영역이다.집단중심 평생교육으로서 새로운 세기 사회운동의 기본방향은 두 가지로 정리될 수 있을 것이다. 하나는 지역성의 강조이며, 또 하나는 장소로부터 분리된 공간구조와 관련된 사회운동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될 것이다. 전자

  • [인적자원개발(HRD)과 인적자원관리(HRM)] 인적자원개발(HRD)과 인적자원관리(HRM)의 사례 및 전략 분석
  • 평생학습 개념간의 관계9. 교육과 인적자원개발(HRD) 용어의 선택적 사용10. 인적자원정책과 혁신시스템11. 참여적 인적자원개발(HRD)Ⅲ. 인적자원 내외부적 환경변화Ⅳ. 전략적 인적자원관리(HRM)와 지속적 경쟁우위Ⅴ. 학습사회 유형과 평생교육1. 계몽주의 학습사회형2. 시장중심 학습사회형3. 네트워킹 학습사회형Ⅵ. 지역 인적자원개발(HRD)1. 지역 인적자원개발(HRD) 이란2. 지역 인적자원개발(HRD)의 실태 및 문제점1) 지역 인적자원개발(HRD)의

  • [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 경영자의 역할과 기능, 자질을 제시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바람직한 경영자는 어떤 역할과 기능, 자질을 갖추는 것이 필요한지 기술하시오
  • 관계능력3) 정체성4) 자기주도성5) 일반 행정능력4.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평생교육사가 수행하고 있는 역할, 또는 사회적으로 이들에게 기대되는 역할은 평생교육의 영역만큼이나 무척 다양하다. 따라서 평생교육사의역할을 한 마디로 정의하는 것은 평생교육사의 개념을 정의내리는 것 이상으로 매우 어려운 문제다. 그러나 역할(role)이 명확할 때 직업적 정체성이 뚜렷해지고 자신이 담당해야 할 직무(work)와 과업(task)을 효율적, 효

  • 개인 중심 평생교육방법
  • 개인중심평생교육방법목차01 도제식 교육방법02 멘토링03 e-learning04 코칭05 CAI 교육방법목차01 도제식 교육방법02 멘토링03 e-learning04 코칭05 CAI 교육방법1) 도제식 교육방법교육자(도장인)와 도제와의 관계가 인격적 관계기술교육과 인간교육이 병행하여 이루어짐장래의 지위를 보장하는 교육2) 도제학습의 절차시연단계: 특정 사회집단에서 필요한 실제 과제의 문제해결 과정을 전문가가 시범을 보이는 단계기교수적 도움의 단계: 문제해결

  • 미국의 지역사회학 교평생 교육
  •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평생교육의 요구를 실현하는 것으로 정의된다(Galbrath, 1990). 지역사회 교육프로그램은 구직자를 위한 직업훈련, 전직․이직을 위한 직업교육, 계속교육, 지역사회 문화교육, 부모교육 등 지역사회 주민들의 자아실현을 위한 다양한 사회 교육 프로그램이 제공되고 이 프로그램은 지역사회학교에서 실시된다. 또한 지역사회학교는 지역사회의 중심체로서 산업체와 협력관계를 맺고 산업체의 요구에 부응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