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방법론 - 청소년지도의 내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19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청소년지도방법론_리더십에 관련한 다양한 이론 중 특성이론, 행동이론, 상황이론에 대하여 정리하고 청소년지도자에게 가장 참고될 만한 내용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논평하세요
- [청소년지도방법론] 리더십에 관련한 다양한 이론 중 특성이론, 행동이론, 상황이론에 대하여 정리하고 청소년지도사에게 가장 참고될 만한 내용
- 청소년지도방법론_청소년지도의 두 가지 접근법에 따른 지도의 구체적인 내용을 서술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지도방법론 교재 제7장~제15장에 있는 지도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이에 해당하는 청소년교육시설의 실행사례를 인터넷 등을 통해 수집하여 정리한 다음 청소년교육의 관점에서 평가
- 청소년지도방법론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주변 청소년 1명을 선정하여 그 청소년의 학습활동과 관련한 SWOT 분석을 한 다음, 이를 토대로 학습지도방안을 제시하시오
- 본문내용
-
청소년지도방법론발표
(제4장청소년지도의내용)
목차
1. 청소년학과청소년지도
(1)청소년학의등장(신생학문)
(2)실천적인개념(청소년지도)
2. 청소년지도의내용(광의협의적개념)
(1)광의적영역의청소년지도(광의적개념)
(2)협의적영역의청소년지도(협의적개념)
3. 참고문헌
1. 청소년학과청소년지도
(1) 청소년학의등장(신생학문)
1) 청소년학
①청소년과학(youth science) 혹은청소년학(juventology) 이라칭함
②청소년연구를하나의분과학문으로정립하려는시도시작함
→ (서구: 1980년대북유럽중심/ 한국: 1990년대)
한국은청소년에대한연구가활발하게이루어져분과학문으로서,갖춰야하는학적체계
와학문적정체성을밝히고자하는연구노력수행시작
③청소년학이란? (정의)
: 청소년및청소년기의제반현상과함께청소년과사회간의관계와구조를연구대상으
로하여, 다양한연구방법과접근을통해과학적으로해명하고자하는종합적인성격의
학문분야, 기술적인면(descriptive)와처방적인면(prescripitve)을동시에뜀.
④청소년학의학자별정의( 요한포내스, 헬브, bruner)
→ 요한포내스(Johan Fornas)
: 단일분과학문으로서는정립되지않았지만다양한관심과학문의집합체로광범위한영
역을갖는다학문적분야
→ 헬브(Helve)
: 사회과학의한분과학문으로서, ‘청소년및청소년과세계와의다양한현상을이해하
기위해탐구하는학문’으로정의
→ 교육심리학자Bruner
: 기술적이라는것은청소년행동의변화과정을있는그대로서술한것을말하고, 처방적
이라는것은청소년행동에변화가일어나도록지원하기위한것을의미함
1. 청소년학과청소년지도
⑤청소년학의목표(궁극적목표)
: 청소년을보다정확하게이해하고이를바탕으로청소년을효율적으로지도하는데목적이
있다.
(2)실천적개념(청소년지도)
1) 청소년학의성격
→응용학문의정의
: 청소년의삶을개선하는것을목적으로하고청소년삶에대한긍정적개입관련하여, 학계
와교육학은오랫동안청소년교육(youth education) 혹은평생교육적관점에서청소년사회
교육이란개념을사용함. (청소년학의등장전청소년연구등장)
지식으로서
청소년학
실천으로서
청소년학
기초학문응용학문
1. 청소년학과청소년지도
*청소년교육(youth education)이란?
: 평생교육체계속의통합적인부분으로서, 학교외의사회과정으로9세이상24세이하의
청소년들을대상으로행하여지는조직적인교육활동이라정의함
2) 청소년지도(youth guidauce)
:청소년학의발전으로인한청소년교육의개념이청소년지도이라는전문적실천지향성의
용어가바뀜
①청소년에대한교육적지도강조
②청소년학의교육실천적영역교육목적을달성하기위한구체적방법과행위를강조
③광의와협의적개념
- 참고문헌
-
3. 참고문헌
1.청소년지도방법론/ 김영인·김민공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 청소년지도방법론워크북/ 김영인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3. 네이버블로그(임진왜란)m .blog. naver. 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운영위원회 사례] 청소년수련시설에 설치 운영되고 있는 청소년운영위원회 사례를 조사하여 정리한후 청소년자치활동의 관점에서 평가하시오-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운영위원회사례, 2020년 방송대 청소년지도방법론 중간과제물 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운영위원회사례
- 청소년지도방법론_청소년지도방법의 원리와 주요 내용 정리
- 청소년지도방법론_리더십에 관련한 다양한 이론 중 특성이론, 행동이론, 상황이론에 대하여 정리하고 청소년지도자에게 가장 참고될 만한 내용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논평하시오
- [방송대] 청소년지도방법론- 현장학습의 원리와 놀이지도방법fp
- 청소년 지도 방법론의 이해 청소년 지도방법의 개념 청소년 지도의 관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