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 관점에서 본 교수학습지도안 역할분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구성주의란 무엇인지부터, 구성주의와 관련한 자료들을 찾아보고 공부하였다. 에듀넷에서 여러 가지 과목들에 대한 지도안을 찾아보았다. 각자 2가지씩 지도안을 찾아서 공부한 후에 서로에게 어떠한 수업모형을 사용했는지 와 같은 수업내용과 방법에 대해 서로에게 말해주기로 하였다. 카페를 개설한 후 지도안의 한 가지 예시로 국어 지도안을 올려 공부하였다.
2. 5월14일 두 번째 모임
각자 공부한 2가지의 지도안에 대해 토론하였다. 서로에게 어떠한 수업모형이 사용되었는지, 수업내용과 교사가 사용한 여러 수업방법에 대해 설명을 해주고, 각자 찾아온 지도안에 대해 장점과 수정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얘기하였다. 토론 끝에 수학과 도덕 한 가지씩 지도안을 선정하였고, 어떻게 구성주의 관점으로 수업을 설계할 것인지 의논하였다.
도덕 일반 교육과정, 수학 일반 교육과정을 참고로 교육과정에서 나와 있는 각 모형을 참고하였다. 수학 학습지도의 이해 교재를 참고해 수학수업에 대한 여러 모형들을 조사하고 구성주의에 따른 수업설계로 맞추어 보았다.
이선영 - 도덕 지도안을 공부하였고, 도덕 지도안에서 사용된 가치분석수업모형에 대해 조사를 하였다. 교육과정에서 찾은 수업모형을 토대로 구성주의 관점에서의 수업설계모형에 대해 어떻게 바꿀 수 있을지 자료들을 정리하였다.
엄지예 - 도덕과 수학과목의 일반 교육과정에 따른 수업모형을 조사하였고, 수학 학습지도의 이해의 책을 참고로 수업모형과 지도방법에 대해 공부하였다. 관련 내용들을 정리하여 조원들과 공유하고 어떤 수업모형이 있는지 설명하였다.
채송희 - 수학 지도안을 공부하였고, 수학 지도안에 나와 있는 원칙 발견 학습모형에 대해 조사하였다. 교육과정에서 찾아온 수업모형을 토대로 어떻게 구성주의 관점에서 본 교수학습 지도안을 만들 수 있을지 자료들을 정리하였다.
3. 5월16일 세 번째 모임
수학과 도덕 지도안에 있는 구성주의 관점의 수업내용을 분석하였고, 어떻게 구성주의가 녹아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수업내용을 토대로 구성주의 관점에서 수업내용을 어떻게 바꾸면 좋을지 각자의견을 제시한 후 정리하였다.
이선영 -
평가에서도 구성주의에 입각해 어떻게 평가하였는지를 분석하였다.
과제를 하면서 구성주의에 대해 다시 공부를 하였다. 기존 교사중심 수업모형과는 반대되는 학생 중심수업모형에 관한 많은 자료를 읽었다. 그중에서 인상 깊었던 것은 앵커드교수 였다. 학교에서 배운 지식이 실제 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되지 않는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출발한 교수법의 일종으로, 앵커는 지식 구성의 의미망 역할을 하는 심리적인 닻이자 문제 해결을 가능하게 하는 연결고리이다. 교재, 사진, 오디오, 비디오 등 다양한 매체를 사용하여 학습자가 앵커 속에 있는 문제 상황의 중요한 요소를 찾으면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기 때문에 실제생활에 의미 있고 유용한 지식을 학습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이론과 실제에서오는 괴리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했다. 그 외에도 구성주의에 관련해 많은 장단점을 알게 되었고, 수업설계를 할 때 어떻게하면 아동들이 사고를 많이하고 서로 상호작용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ICT교육을 위한 교수학습방법
  • 학습자들에게 비구조적인 문제 상황을 제시하였고, 다음으로 이러한 문제 상황을 이해하고 개별 및 협력 학습을 통해 학습자 각자 역할을 분담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교수 ․학습 지도안을 작성하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학습자의 문제 해결과정을 평가하는 활동을 통해 학습과 수업에 대한 개선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3. 문제 분석 및 해결방법 문제 분석 및 해결방법 문제분석문제 분석에 따른 해결방향기본적 학교 현황학교 규모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1. 학습, 수업, 교육과정의 개념과 관계 31. ARCS모형2. 학습이론(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32. 수업계획3. TTTI모형 33. 수업지도안4. 서술적 수업이론과 처방적 수업이론 34. 객관식 문항과 주관식 문항5. Skinner의 강화이론 35. 과학철학6. Brunner의 발견학습이론 36. ESE교육7. 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이론 37. 포퍼의 반증주의8.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 38. 쿤의 패러다임9. Merrill의 내용요소 전시이론 39. 라카토스의 연구프

  • [학습지도안] 고등학교 1학년 사회
  •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1. 대단원의 학습내용 체계Ⅵ. 시민 사회의 발전과 민주 시민 중단원1. 시민 혁명과 시민 사회의 발전 1. 학습내용 체계① 근대 시민 사회의 형성② 서양 시민 사회의 발전③ 우리 나라 시민사회 형성․시민의 개념․시민 계급의 성장 과정․시민 혁명의 원인, 결과,영향 ․근대 시민 사회의 한계․서양 시민 사회 발전과정 이해․우리 나라 시민사회의 형성과정 ․시대별 시민 사회 형성 과정2. 중단원 학습의 전개계

  • [교수학습방법론] 인지적 도제
  • 교수-학습 장면에서는 교사가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Rogoff는 Vygotsky의 이론에 기초하여 아동의 인지적 성장을 자극하는 데 효과적인 사회적 경험을 인지적 도제라고 명명하였다. 3. 구성주의 구성주의는 인간의 지식은 감각이나 의사소통에 의한 수동적인 방법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인식 주체의 적극적인 인지적 작용의 결과로 형성되고 습득되는 과정에 대한 인식론적 이론으로서 지식은 개인과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고,

  • 10학년 국어 말하기 영역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관점에 기반한 교수설계 지도안
  • 역할극으로 꾸며 직접 활동해봄으로써 말 다듬기의 중요성을 알고 상황별, 청자별로 적절한 말 다듬기를 할 수 있다.1. 말 다듬기의 중요성을 이해한다.2. 듣는 이의 입장을 고려하여 말의 표현을 다듬을 수 있다.3. 문장성분을 고려하여 어법에 맞게 말할 수 있다.4. 잘못된 표현을 바르게 고칠 수 있다.학습단계시간교수 - 학습활동유의점교사활동학생활동수업이전사전활동이전차시• 8~10여 명씩 모둠 편성 및 분담 역할과 조건을 학생들에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