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 관점에서 본 교수학습지도안 역할분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전문가 협력학습 모형을 적용한 고전시가 교수 학습 방법 연구 - 속미인곡을 중심으로
- [컴퓨터교육]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한 PBL(Problem-based learning) 지도안
- [고등학교 교육과정][고등학교]고등학교 교육과정 기본방향과 특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고등학교의 수준별교육과정, 고등학교의 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의 재량활동, 고등학교의 특별활동, 고등학교의 방과후교육활동 분석
- 모형 적용 수업지도안 과학 6 2 3 쾌적한 환경 쾌적한 환경 학습지도안
- 사회과의 체험적 내면화를 위한 일벌 학습 모형 -초등학교 5학년의 `환경별 적응양식의 학습`과 관련된 사례를 중심으로
- 본문내용
-
구성주의란 무엇인지부터, 구성주의와 관련한 자료들을 찾아보고 공부하였다. 에듀넷에서 여러 가지 과목들에 대한 지도안을 찾아보았다. 각자 2가지씩 지도안을 찾아서 공부한 후에 서로에게 어떠한 수업모형을 사용했는지 와 같은 수업내용과 방법에 대해 서로에게 말해주기로 하였다. 카페를 개설한 후 지도안의 한 가지 예시로 국어 지도안을 올려 공부하였다.
2. 5월14일 두 번째 모임
각자 공부한 2가지의 지도안에 대해 토론하였다. 서로에게 어떠한 수업모형이 사용되었는지, 수업내용과 교사가 사용한 여러 수업방법에 대해 설명을 해주고, 각자 찾아온 지도안에 대해 장점과 수정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얘기하였다. 토론 끝에 수학과 도덕 한 가지씩 지도안을 선정하였고, 어떻게 구성주의 관점으로 수업을 설계할 것인지 의논하였다.
도덕 일반 교육과정, 수학 일반 교육과정을 참고로 교육과정에서 나와 있는 각 모형을 참고하였다. 수학 학습지도의 이해 교재를 참고해 수학수업에 대한 여러 모형들을 조사하고 구성주의에 따른 수업설계로 맞추어 보았다.
이선영 - 도덕 지도안을 공부하였고, 도덕 지도안에서 사용된 가치분석수업모형에 대해 조사를 하였다. 교육과정에서 찾은 수업모형을 토대로 구성주의 관점에서의 수업설계모형에 대해 어떻게 바꿀 수 있을지 자료들을 정리하였다.
엄지예 - 도덕과 수학과목의 일반 교육과정에 따른 수업모형을 조사하였고, 수학 학습지도의 이해의 책을 참고로 수업모형과 지도방법에 대해 공부하였다. 관련 내용들을 정리하여 조원들과 공유하고 어떤 수업모형이 있는지 설명하였다.
채송희 - 수학 지도안을 공부하였고, 수학 지도안에 나와 있는 원칙 발견 학습모형에 대해 조사하였다. 교육과정에서 찾아온 수업모형을 토대로 어떻게 구성주의 관점에서 본 교수학습 지도안을 만들 수 있을지 자료들을 정리하였다.
3. 5월16일 세 번째 모임
수학과 도덕 지도안에 있는 구성주의 관점의 수업내용을 분석하였고, 어떻게 구성주의가 녹아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수업내용을 토대로 구성주의 관점에서 수업내용을 어떻게 바꾸면 좋을지 각자의견을 제시한 후 정리하였다.
이선영 -
평가에서도 구성주의에 입각해 어떻게 평가하였는지를 분석하였다.
과제를 하면서 구성주의에 대해 다시 공부를 하였다. 기존 교사중심 수업모형과는 반대되는 학생 중심수업모형에 관한 많은 자료를 읽었다. 그중에서 인상 깊었던 것은 앵커드교수 였다. 학교에서 배운 지식이 실제 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되지 않는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출발한 교수법의 일종으로, 앵커는 지식 구성의 의미망 역할을 하는 심리적인 닻이자 문제 해결을 가능하게 하는 연결고리이다. 교재, 사진, 오디오, 비디오 등 다양한 매체를 사용하여 학습자가 앵커 속에 있는 문제 상황의 중요한 요소를 찾으면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기 때문에 실제생활에 의미 있고 유용한 지식을 학습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이론과 실제에서오는 괴리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했다. 그 외에도 구성주의에 관련해 많은 장단점을 알게 되었고, 수업설계를 할 때 어떻게하면 아동들이 사고를 많이하고 서로 상호작용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