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협력학습 모형을 적용한 고전시가 교수 학습 방법 연구 - 속미인곡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전문가 협력학습 모형을 적용한 고전시가 교수 학습 방법 연구
-「속미인곡」을 중심으로 -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전문가 협력 학습 개념과 원리
2. 전문가 협력 학습 모형을 적용한 고전시가 교수 학습 방법
3. 전문가 협력 학습 모형을 활용한「속미인곡」 교수 학습의 실제
Ⅲ. 결론
국어 교육은 오랜 시간동안 교사 중심의 수업으로 전개되어왔다. 교사 중심의 수업은 학습자의 능동적인 활동을 배제하고 학생들을, 교사가 전달하는 국어국문학의 연구 결과를, 암기하는 일에 매몰시켰다. 더욱이 고전시가의 경우에는 훈고주석식의 수업이 일반적인데, 이러한 현상은 고전시가가 지금은 잘 쓰이지 않는 고어로 창작되어 있기 때문에 나타났다. 뜻풀이 위주의 수업을 통해 학습자가 문학을 능동적으로 감상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암기 위주의 문학 수업은 학습자가 갖는 문학에 대한 흥미를 저하시키고, 문학은 암기하는 것이라는 잘못된 선입관을 학생들에게 심어주었다. 결과적으로 문학으로부터 학습자를 멀리 떨어뜨리는 결과를 초래했다.
하지만, 7차 교육과정에서부터 학습자 활동 중심의 수업을 제시하고 있는데, 문학교육에서는 학습자의 능동적인 감상능력 함양을 목표로 설정하고 있다 최미숙 외(2012),『국어교육의 이해』, 사회평론, pp. 325-326 참조.
. 활동 중심의 수업을 통해 학습자의 문학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막연한 두려움을 해소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본고는 활동 중심의 문학 수업을 실현하기 위해 전문가 협력학습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전문가 협력학습 모형을 제시하는 이유는 학습자 활동을 강조하는 교육과정의 취지와 사회 구성주의 이론에 부합하기 때문이다. 사회구성주의 이론은 학습자의 능동적인 의미구성 활동을 중요하게 여긴다. 다만 학습자의 무분별한 해석, 해석의 무정부주의를 제한하기 위해서, 사회, 문화적 맥락에 의한 조정 단계를 만들었다. 따라서 사회구성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학습자의 활동을 권장하고, 토의과정을 통해서 학습자의 무분별한 감상을 조정할 수 있는 전문가 협력학습 모형을 제안하겠다.
전문가 협력학습 모형은 개념적 지식의 완전학습에 적합한 모형이다. 하지만 문학 수업은 작품에 대한 학습자의 감상 능력 함양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문학 경험의 내면화를 강조하는 전문가 협력학습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문학 교육에 적합한 새로운 전문가 협력학습 모형을 개발해서, 이 모형을 적용한 고전시가 교수 학습 방법을 찾아보겠다.
전문가 협력학습 모형에 적용할 작품은「속미인곡」이다.「속미인곡」을 선정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작가론적 관점에서 정철은 우리 국문학사에서 뛰어난 시가 작품을 남긴 인물이다. 둘째, 절대론적 관점에서「속미인곡」은 우리말을 아름답게 표현한 작품이기 때문에 가치가 있다. 셋째, 효용론적 관점에서「속미인곡」의 화자가 보여주는 임에 대한 절대적인 사랑과 기다림은 현대의 학습자에게 인간적인 감동을 줄 수 있다. 넷째, 반영론적 관점에서「속미인곡」은 16세기 조선시대 당쟁의 상황이 창작 배경이기 때문에, 역사적인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네 가지 관점에서「속미인곡」을 교수 학습의 작품으로 선정했다.
Ⅱ. 본론
1. 전문가 협력 학습 개념과 원리 변영계 외(2000),『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pp. 226-233 참조
전문가 협력학습 모형은 Jigsaw Puzzle (조각 그림 맞추기) 에서 유래한 교수 학습 방법으로서, 모집단이 전문가 집단으로 나뉘어져서 학습한 이후에 다시 모집단으로 되돌아가서 공부한 내용을 종합하는 교수 학습 방법이다. 전문가 협력학습 모형은 Jigsaw Puzzle 에서 이름을 따, Jigsaw 모형이라고 부르는데, Jigsaw 교수 학습 모형은 Aronson에 의해 처음 개발되었다. 이후에 처음의 Jigsaw 모형에서 제기된 문제점을 보완한 JigsawⅡ, JigsawⅢ 모형을 개발했다. 박보라(2008),「전문가 협력학습 모형을 활용한 고려속요 교수-학습 방법:‘서경별곡’을 중심으로」,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pp.18-19 참조.
전문가 협력학습 모형의 수업 절차는 크게 세 가지 단계로 구성되어있다. 세 단계는 모집단 활동, 전문가 집단 활동, 모집단의 재소집 활동을 말하는데, 우선 교사는 학습 과제에 대한 주제를 소집단의 수만큼 나누어 제시한다. 다음으로, 학습 능력과 성별이 다른 4~6명의 학생들로 모집단을 형성하고, 모집단의 구성원은 주어진 학습 과제를 분담하여 각자가 담당하는 역할을 결정한다. 그리고 같은 주제를 맡은 학습자가 하나의 전문가 집단을 형성한다. 전문가 집단에서 학습자는 한 주제의 전문가가 되어, 특정 주제를 집중적으로 학습해서, 과제를 해결한다. 전문가 집단 활동을 마치면, 원래의 소집단으로 돌아가서 모집단의 조원들에게 전문가 집단에서 학습한 내용을 발표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I. 서론 1 II. 방법론적 설계 6III. 매체언어의 유형과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28IV. 방법의 적용 68V. 결론 101「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에 대한 토론문 ① 107 「매체

  • [조선조시가] 7차 교육목표에 적합한 `관동별곡`의 교수-학습 방안 제시
  • 학습 활동 B의 경우는 우아미와 숭고미를 확인하면서 을 감상하게 유도하고 있다. 함께하기 (3)과 (4)의 문제는 자연을 찬탄하는 화자의 태도를 통해 주체가 대상을 대하는 관계에 따라서 여러 가지 아름다움이 드러난다는 것을 알게 해 주는 문항이다. 학습 활동 C의 경우도 작품을 통해 숭고미와 비장미를 확인하는 문항으로 볼 수 있다. 송교선, 「고등학교 고전 시가 교육 연구 : , , 을 중심으로」, 상명대학

  • 대화 중심 교수 학습 방법
  • 대화 중심 교수․학습 방법- 목 차 -Ⅰ. 서론 1Ⅱ. 대화 중심 교수학습 방법의 등장배경 21. 이론적 배경: 바흐친의 대화주의 22. 교수․학습 방법상의 배경: 반응중심 교수․학습 모형의 한계 2Ⅲ. 대화 중심 교수학습 방법 5Ⅳ. 대화 중심 교수학습 방법의 적용 81. 적용 계획 및 실행 방안: 현대시 교수․학습 방법 82. 교육 현장에서의 적용: 소설 교수․학습 방법 12Ⅴ. 대화 중심 교수학습 방법의 의의 및 한계 171. 대화 중심 교수․학습 방법

  • [교육심리학] 문학수업에서 효과적인 교수방법으로서의 협동학습
  • 교수방법으로서의 협동학습연구 목적 다변화 된 현대사회에서 교육이 개인에게 요구하는 것은 더 이상 단순 기능인의 양성이 아닌 주도적 학습이 가능한 인간일 것이다. 그러나 우리 교육은 획일적으로 일관되어 그저 개인의 지적 능력만을 양성하기 바쁜 실정이다. 협동학습이 개별적 능력만이 아닌 학습자들이 동료를 협력 대상으로 보고 더욱 다양하고 효과적인 수업을 할 수 있게 만든다고 볼 때, 우리는 이것을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구

  • 유충렬전 민족문화로서의 한국문화의 전통성과 보편성 이해
  • 학습의 적용 원리① 적절한 경우에 협동 학습을 적용한다. 일반적으로 협동 학습을 하면 시간과 노력이 더 필요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적용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개별 학습으로는 학습 문제를 해결하기가 어려운 곳에서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② 동등한 입장에서 서로 도움을 주고받는 분위기 형성이 중요하다. 서로간의 신뢰와 존중이 전제되어야 한다.③ 협동 학습 방법에는 여러 가지 형태가 있다. 해당 학습 목표나 내용, 그리고 학생들의 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