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기 듣기 영역의 평가초등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이에 본고에서는 먼저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말하기듣기 영역의 평가 실태를 들여다봄으로써 패러다임의 전환이 우리 국어교육계에서 어떤 양상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는지를 점검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말하기듣기 교수학습 현장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견인해 나갈 수 있는 구체적인 평가 방향을 모색해 보기로 한다.
Ⅱ. 말하기듣기 영역의 평가 원리
1. 말하기듣기 기능의 본질과 그 교육 방향
1) 말하기듣기 기능의 본질
2) 말하기듣기 교육의 방향
2. 말하기 듣기 영역의 평가
타당하고 신뢰롭게 학습자의 말하기듣기 능력을 평가한다고 할 때 학습자로 하여금 실제적인 언어 사용 상황에서 실제로 말하기듣기를 해 보게 하는 수행평가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다.
일반적으로 수행(performance)이란 구체적 상황 하에서 실제로 행동을 하는 과정(process)이나 그 결과(product)를 의미한다. 수행평가란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지식이나 기능을 나타낼 수 있도록 산출물을 만들거나 행동을 나타내도록 요구하는 평가방식’(백순근, 1995)다.
Ⅲ. 말하기듣기 평가 실태
1. 말하기듣기 평가 실태 분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서 분석 및 수업 설계 5학년 2학기 말하기듣기쓰기 둘째마당 발견하는 기쁨 발견하는 기쁨 수업 설계 발견하는 기쁨 교과서 분석 발견하는 기쁨 수업지도안 발견하는 기쁨 학습지도안
  • 교과서 분석 및 수업 설계- 5학년 2학기 말하기ㆍ듣기ㆍ쓰기둘째마당. 발견하는 기쁨 -목 차Ⅰ. 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의 국어 지식 교육의 내용1. 7차 국어과 성격에서 국어지식에 대한 내용2. 7차 국어과 목표에서 국어지식 영역에 관련된 사항3. 국어지식의 지도 내용4. 국어 지식 교육의 교수․학습 방법5. 국어 지식 교육의 평가Ⅱ. 어휘 교육의 이론적 배경1. 어휘와 관련된 초등학교에서의 지도내용의 범주2. 초등학교 교육과정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국어과 교육과정의 변천
  • 평가방법의 인간화와 다양화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국어교과의 성격을 분명히 하기 위하여 ‘1.성격’ 항목을 신설하고, ‘3.내용’ 항목에 ‘가. 내용체계’를 신설하여 내용을 ‘본질․원리․실제’로 나누어 구조화하였으며, ‘지도 및 평가상의 유의점’을 ‘4.방법’과 ‘5.평가’로 정교화하였다. 고등학교의 선택과목에도 ‘화법’, ‘독서’ 과목을 설정하여 국어교과의 여섯영역과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언어, 문학) 다섯 선택과목 (화

  • [국어교육] 제7차 국어과 교과서의 편제,구성과 특수교육에의 적용
  • 학교 교육과정 해설(1) -총론- p34-37 서울: 교육인적자원부(1) 특수학교 교육과정 각론의 구성가. 제7차 특수교육과정은 일반교육과정에서 개발하고 있는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1~10학년:「국어, 도덕, 사회」, 「과학, 수학, 실과」, 「체육, 음악, 미술」, 「 외국어(영어)」10개교과)과 선택 중심 교육과정(11학년, 12학년:8개영역, 90개과목)에 대해서는 전체내용을 그대로 수용하고 장애 때문에 생기는 추가 부분에 대해서만 개발한다.나. 장애 극복 의지

  • 국어수업의 전문화 방안 모색
  • 말하기듣기, 읽기, 쓰기의 교수 학습 내용에 맞게 구성된 수업을 말한다.그 학습 내용이 적재적소에 포진되어야 한다.3) 국어과 목표와 관련지어 보았을 때, 국어의 지식과 기능을 아이들에게 잘 전달하기 위하여 적절한 제재를 갖고 목표 달성을 해야 전문화된 수업이라 볼 수 있다.- 보충 : 초등학교 국어 교수에 필요한 말하기듣기, 쓰기, 읽기, 국어 지식, 문학과 같은 영역들에 교사가 충분한 지식을 갖고 학생들에게 맞는 수업을 해야 한다. ⇒ 적절

  •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내용,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기본학습, 초등학교 국어과교육 교수학습모형,평가
  •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내용1. 1학년2. 2학년3. 3학년4. 4학년5. 5학년6. 6학년Ⅴ.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기본학습1. 말하기‧듣기2. 읽기3. 쓰기Ⅵ.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수학습모형1. 물레방아 학습2. 역할놀이 학습3. 광고기법4. 신문 활용 학습5. 독서록 쓰기6. 마인드 맵7. 만화 기법 활용8. 스토리텔링 학습9. 인터뷰Ⅶ.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평가1. 듣기 영역2. 말하기 영역3. 읽기 영역4. 쓰기 영역5. 국어 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