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제7차 국어과 교과서의 편제,구성과 특수교육에의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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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교과서 도서 편찬 방향과 효율적인 활용
(1)교과서 편찬의 기본 방향
(2) 단원 구성의 기본 방향
(3)교과서별 단원 구성체제
2. 특수교육에의 적용
본문내용
1.교과서 도서 편찬 방향과 효율적인 활용

(1)교과서 편찬의 기본 방향 교육인적자원부(2002) 초등학교 지도용 교과서(국어2-1학기) p45-46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제 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의 목표 - 언어를 국어 교육의 본체로 삼고, 학습자의 창의적인 국어 사용 능력 향상을 국어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로 설정

가. 국어 사용 능력의 균형있는 향상을 돕는 교과서
․ 말하기․듣기 - 교육 과정의 ‘말하기’와 ‘듣기’영역의 교육 내용과‘국어 지 식' 및 ‘문학’영역의 일부 교육 내용
․ 읽기 - ‘읽기’와 ‘문학’ 영역의 교육 내용과 ‘국어 지식’영역의 일부 교 육 내용
․ 쓰기 - ‘쓰기’와 ‘국어 지식’ 영역의 교육 내용과 ‘문학’영역의 일부 교 육 내용

나. 학습자 자신의 창의적 언어 사용 학습을 강조하는 교과서
국어과 교육 과정의 성격, 목표, 내용, 방법, 평가의 기준을 충실히 반영하고, 학습자가 국어 사용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자신의 언어를 창의적으로 사용하는 학습을 강조하여 편찬

다. 언어 사용 결과보다 과정을 중시하는 교과서
교과서는 학습자의 국어 사용 능력이 선천적 요인보다는 후천적 요인에 의해 향상 가능한 것으로 보고 교육 가능성을 중시하여 결과의 직접 제시보다는 학습 과정을 명시적으로 드러내었고 특히 지식 생산의 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배려함

라. 학습하는 방법과 평가의 방향을 안내하는 교과서
목표 도달을 위한 교수-학습의 과정을 명시적으로 드러내어 편찬함과 동시에 학습자가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보다 명시적으로 제시하는 교과서로 편찬

마. 최적의 학습량을 제시하는 교과서
․ 말하기․듣기 - 교과서 단원 학습 2시간
․ 읽기 - 교과서 단원 학습 3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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