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재 분석 및 재구성 토론 보고서 사실과 의견 구분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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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읽는 많은 글에는 사실과 의견이 혼재되어 있기 때문에 글을 읽을 때 사실과 의견을 구분하여 읽는 것은 중요하다. 성인일 경우에는 이를 구분하는 것이 어느 정도 가능하지만 학생들은 사실과 의견을 구분하지 못하고 잘못 이해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사실과 의견 구분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전략화 한 것이 좋다.
교재 측면
교재 앞부분에 예시를 제시하여 6조의 전략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또한 전략 중 알고리즘에서 ‘평서형 종결어미인가?’를 교재에서는 ‘-다로 끝나는가?’라고 바꾸어 제시한 것으로 보아 학생들의 수준도 고려하여 제시했음을 알 수 있다.
2. 교재 재구성의 비판점 및 조언
전략 측면
① 내용적 조건 (2)에서 보편 다수의 경험(상식)이 성상의 근거가 되는 경우에는 주어가 보편성을 띠어 문장의 참, 거짓을 판별할 수 있으므로 사실 문장으로 구분한다고 하였다. 그 예로 ‘KTX는 빠르다.’를 사실문장이라고 하였다. 그런데 사실 문장 판단에 경험을 사용하는 것이 애매하다는 생각이 든다. ‘KTX는 빠르다.’라는 문장은 ‘참인가-거짓인가?’로 판단하는 것 보다 ‘동의하는가-동의하지 않는가?’가 더 자연스럽다는 생각이 든다. 대다수가 사실이라고 느끼려면 6조도 언급한 것처럼 명확한 기준이나 비교대상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차라리 ‘KTX는 새마을호보다 속도가 빠르다.’라고 문장을 제시하는 것이 더 좋을 것 같다.
② 6조의 전략에 따르면 미래 시제가 사용된 문장은 사실과 의견을 판단하기 어렵다. 교재 2번 지문에 ‘~작은 선물이나 정성 어린 편지를 교환한다면 친구 관계가 좀 더 돈독해질 것이다.’라는 문장이 있는데 이 부분은 6조의 알고리즘을 이용하면 판별할 수 없는 문장이다. 필자가 위에서 적은 ‘차라리 ‘KTX는 새마을호보다 속도가 빠르다.’라고 문장을 제시하는 것이 더 좋을 것 같다.’라는 문장도 사실인지 의견인지 판별할 수 없다. 그러나 이러한 문장들은 미래 시제가 사용되었지만 의견을 나타내는 문장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미래 시제도 판단해볼 수 있도록 전략을 확장시키는 것이 좋을 것 같다.
③ 6조의 보고서에는 사실과 의견을 왜 구분해야 하는지 자세히 서술되어 있지만 언제 사용해야하는지는 서술되어있지 않다. 자세히 설명해보자면, 6조가 학생들의 수준을 위해 기사문을 예시로 제시했다는 것으로 보아, 글의 종류에 제한되어 있는 것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다양한 종류의 글에 적용이 가능한 것 같은데, 문학 장르에서는 사실과 의견을 구분할 필요성이 별로 없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6조의 전략이 적용되는 범위에 대해 설명해주면 더 좋을 것 같다.
교재 측면
6조의 전략 적용 대상이 6학년이고 학생들이 육하원칙에 따라 문장을 정리할 수 있다는 점을 전제로 두었기 때문에 질문 1번을 굳이 넣지 않아도 될 거 같다. 또는 육하원칙으로 정리한 문장을 질문 3에서 적는 과정이 있기 때문에 1번과 3번을 합쳐서 새롭게 제시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3. 질문
① 내용적 조건에서 일차적으로 관찰·조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이면 사실로 판별할 수 있다고 하였는데, 관찰이 정확하게 무엇을 말하는지 알고 싶다. 여기서 말하는 관찰이 개인이 관찰한 것을 뜻한다면 이것이 객관성을 가질 수 있는 기준이라고 할 수 있는지 궁금하다.
② 학생들이 사실과 의견을 구분하는 활동을 한 후 결과확인은 어떻게 하는지 알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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