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 인간과교육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0.05 / 2021.10.05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5점 만점)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하고 싶은 말
- 방송통신대학교 2021학년도 2학기 인간과교육 공통형 과제레포트입니다.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 세 가지를 제시하고 각각을 상세하게 설명하였고, 과학적 인간관에 대해서 설명한 뒤, 이를 바탕으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에 대해서 논의하였습니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피아제에 대한 설명과 함께 그가 제시한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기본원리를 설명하고, 그가 제시한 인지발달의 네 단계에 대해서 상세하게 작성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론적 설명을 바탕으로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논의하였습니다.

- 인간과교육 과제 작성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분량보다 많은 내용을 담아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인간과교육

Ⅰ. 서 론

II.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이해
1) 주체적 자기 형성적 존재
2) 사회적 역사적 존재
3) 규범적 합리적 존재
2. 과학적 인간관
3.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Ⅲ.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유아발달의 인지발달이론
2. 장 피아제(Jean Piage)
3.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기본 원리
4.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1) 1단계 : 감각운동기
2) 2단계 : 전조작기
3) 3단계 : 구체적 조작기
4) 4단계 : 형식적 조작기
5.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Ⅳ. 결 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과교육

Ⅰ. 서 론

인간과 교육 공통형 과제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교육의 사전적 의미는 인간의 가치를 높이고자 하는 행위로 규정되어 있다. 즉, 인간은 교육을 통해서 지식을 쌓고, 그러한 지식을 통해서 자신을 발전시켜 나간다는 것이다. 그리고 교육관이란 교육에 대해 연구하고, 탐구하는 교육학자, 교육철학자 또는 교육사상가들이 교육목적, 교육방법, 교육이론 등 교육의 전반에 대해 가지는 관점을 의미한다. 우리 인간은 태어나면서 죽을 때가지 평생을 교육을 하고 교육을 받으면서 살아간다. 이러한 의미에서 교육의 내용과 방향을 설정하는 것은 인간의 삶의 방향을 설정하는 것으로 여겨질 수도 있겠다.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의 인간관의 특징은 인간은 주체적 자기 형성적 존재로 경험의 재구성으로 성장하고 학습을 통해 스스로를 변화시켜 형성해 나갈 수 있는 교육적 존재하는 것이다. 그리고 인간은 사회적 역사적 존재로 사회와 문화의 영향 속에서만 의미 있는 인식과 사고의 주체가 될 수 있으며 인간이 된다는 것은 사회적, 문화적 배경 속에서 가능하다고 본다. 더불어 인간은 규범적 합리적 존재로 인간의 행위는 가치 선택과 판단의 과정으로 가장 중요한 요소가 가치이며, 도덕적 규범을 가진 사회적 존재로서 볼 수 있다.

인간과 교육 공통형 과제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피아제는 어린이의 정신발달, 특히 논리적 사고 발달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인식론의 제반 문제를 추구하던 스위스의 철학자이자 과학자이며, 또한 발달심리 학자이다. 피아제는 인간의 발달을 인지적 측면에서 연구하여 가장 영향력 있는 인지발달 이론을 제시하다는 점에서 높게 평가되고 있는데, 그의 인지발달이론은 인간이 어떻게 정보를 수집하고 조직하여 이 세상을 이해해 나가는지를 설명하는 이론이다.
참고문헌
박성수, 이성진 『교육심리학』 방송통신대학 출판문화원, 1999
서강식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 인간사랑, 2007
송명자 『발달심리학』학지사 1995
조화태, 김계현, 전용오 『인간과 교육』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2
최옥채, 박미은 외 2명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2015
Herbert P. Ginsburg『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김정민 역, 학지사 2006
조성화 “교육관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인간상에 기초한 학교환경교육의 목적설정”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07 국내석사
김한종 “피아제의 인지발달론과 역사교육연구; 피아제 이론의 적용을 둘러싼 논의를 중심으로” 사회과학교육연구 1 (1995) P. 19~6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