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의 역사적 고찰 - 고대의 유아교육, 중세의 유아교육, 근세의 유아교육, 19세기의 유아교육, 19세기 이후의 유아교육, 현대 유아프로그램의 경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2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영유아프로그램의 역사적 고찰

2. 고대의 유아교육
(1) 플라톤(Platon)
(2)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3. 중세의 유아교육

4. 근세의 유아교육
(1) 루터(Martin Luther)
(2) 코메니우스(Johann Comenius)
(3) 로크 (John Locke)
(4) 루소(Jean Jacques Rousseau)

5. 19세기의 유아교육
(1) 페스탈로치((Johann Heinrich Pestalozzi)
(2) 오웬( Robert Owen)
(3) 프뢰벨(Friedrich Wilhelm Froebel)

6. 19세기 이후의 유아 교육
(1) 듀이(John Dewey)
(2) 몬테소리(Maria Montessori)
(3) 피아제(Jean Piaget)
(4) 비고츠기(Lev Vygotsky)
(5) 가드너(Howard Gardener)

7. 현대 유아프로그램의 경향
(1) 헤드스타드 프로그램
(2) 영유아프로그램의 모형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영유아프로그램의 역사적 고찰

영유아 프로그램의 역사적 고찰을 통해서 후대 학자들이 선대 학자들이 제시하고 있는 교육사상을 받아들여서 프로그램 유형이나 모형들이 다양하게 갈라진다. 교육 사상과 교육활동을 개괄적으로 인식함으로써 이해의 바탕에 도움이 된다. 훌륭한 교육자의 사상과 실제 활동을 연구함으로써 연구 실적에 도움이 되는 교육이론이나 교육방법을 알게 된다. 건실하고 공정한 교육관이나 아동관을 형성된다. 교육의 역사적 과정을 올바르게 인식한다는 것은 오늘날의 교육 설정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에 이해를 넓혀준다.

2. 고대의 유아교육

고대의 유아교육은 부족의 종족의 안전이 중요시 되는 사회로 유아는 인격적인 존재였다기보다 종족 보존을 위한 수단적 존재였으며 어른들의 성적 욕망에 의해 태어난 귀찮은 존재로 여겨졌다.

(1) 플라톤(Platon)
소크라테스의 제자로 가장 중요한 것은 출발점으로 여겼다. 영유아기가 성격이 형성되고 바람직한 인성을 갖기 때문에 영유아기의 중요성 강조했다. 교육방법으로 인간이 갖고 태어난 본성은 존중 내재한 능력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전환시켜 주는 것이며 적절한 교육 방법은 놀이를 통해 지도할 때 효과적 결과-놀이가 자발적인 내적 욕구를 자연스럽게 표출시키는 과정이라 보았다.

참고문헌
이기숙, 강숙현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민사 2014
김수영, 김수임 외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양서원 2013
황해익, 송연숙 외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공동체 2013
김진원 저, 나눔과 채움 사회복지학 개론, 탑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국 공중보건 지역 발달사
  • 생각을 충족시키고, 발전하기 위해 역사적으로 이렇게 많은 일들이 있었다는 것을 조사하고 깨달으면서 하나하나의 것들이 그냥 생긴 것이 아닌, 사람들의 생각, 마음, 행동 하나하나로 이루어 진 것 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요즘 지역사회간호학 수업을 들으면서 나중에 지역사회에 나가서 일하고 싶은 생각이 들곤 했는데 시간이 지나서 일을 하게 된다면 나도 역사속의 사람들처럼 공중보건을 위해, 지역사회를 위해 노력하는 한 사람이 되고 싶다.

  • [아동복지론] 아동복지 발달과정의 전망과 발전과제
  • 1909년)와 아동국(Childrens Bureau) 설치: 다양한 지역아동의 삶의 질 간에 현격한 차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2) 경제대공황(1930년대) - 사회보장법(1935년) - 요보호아동의 가족부조(AFDC)설립3) 급속한 경제성장과 진보적 사회적 분위기(1960년대) - 빈민층 자녀를 위한 Head Start 빈민층 자녀를 위한 정규 유아교육 프로그램, 저소득층을 위한 Food Stamp 저소득층에 대해 정부가 발행하는 식권프로그램 실시4) 연방정부의 역할에 대한 보수적인 입장 대두 - 아동

  • [교육학] 세계 여러 나라의 교육제도
  • 교육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 또 부정법 educare에 의할 때, educare는 <가르쳐 머리에 들게 하다, 또는 어떤 특정한 틀에 박아 형성하다>라는 뜻이다. 그러므로 교육은 모범적인 인간상을 닮도록 어린이를 형성하는 일이라는 뜻이다. 교육의 어원적인 뜻은 위와 같으나, 몇 가지 대표적인 교육관을 고찰할 때, 그것이 교육의 어원적인 뜻과 무관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예를 들면, 스위스가 낳은 근대교육의 아버지 J.H. 페스탈로치는 어린이의 본성에 적합

  • [교육학]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사상적 배경
  • 근세의 아동관은 18세기에 루소에 의해 변화의 조짐이 보이기 시작하였다. 스위스에서 출생한 루소는 자연주의 교육사상가로서 아동 중심 교육 사상을 전개 하였다. 루소는 아동에게도 인간답게 살아갈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하며 개인적인 자유와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에 의하면 아동은 성인의 축소판이 아니었다.(4) 현대 사회 20세기는 ‘아동기 과학’의 시대라고 불리우며, 이 말은 20세기에 들어와 비로소 아동의 본성에 관한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성격과 이론적 기초 fp
  • 유아교육의 의의가. 유아교육의 대상유아교육은 유아기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다. 유아기의 연령 범위는 시대나 학자 또는 국가에 따라 달리 정의 되어 왔기 때문에 그 개념 규정이 명확하지 않다. 고대 희랍 시대에는 태어나서 3세까지를 요람기,4세에서6세까지를 유희기로 보고 이 시기 아동들의 기초 교육을 강조했다. 17세기의 교육 균등과 감각 교육을 주도했던 코메니우스는 태어나서부터 6세까지를 ,19세기 프뢰벨은 4세에서 6세까지를 그 대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