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3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란?

1)의미

2) 사회․ 문화 ․역사적 배경

2. 이론적 배경

3. 아동관

4. 교육과정의 운영

1)발현적 교육과정(emergent curriculum)

2) 학습 도구로서의 프로젝트

3) 유아들의 수많은 언어

5. 하루의 일과 및 학급구성

1) 하루의 일과

2) 학급의 구성

6. 상호작용과 표상활동 강조

1) 사회적 상호작용의 강조

2) 표상활동의 강조

7. 기록작업

1) 기록작업의 형태

2) 기록작업의 의미

8. 물리적 환경

1) 물리적 환경의 특징
① 순환성
② 투명성

9. 교사

1) 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육체제에서 일하는 사람들

① 페다고지스타(교육 조정자)
② 교사
③ 아틀리에리스타(미술자원교사)

2) 레지오 에밀리아에서 교사의 역할

3) 교수전략

4) 교수방법

10. 부모와 지역사회의 참여 강조

11. 전시회

12. 동영상

13. 시사점

14. 논문

15. 참고문헌
본문내용
Reggio Emilia Approach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란?

1)의미
레지오 에밀리아는 이탈리아 북부의 레지오 로마냐 지역에 위치한 진보적이고 사회주의 적인 성향이 강하며 공업과 상업의 중심에 있는 중소 도시의 명칭이다.
이탈리아 레지오 에밀리아 시에서 출발한 교육방법으로 유아들이 현재 관심을 갖는 프로 젝트 활동에서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는 상징적 표상을 학습도구로 활용하여 유아들이 스 스로 가설을 세우고 고찰 탐색하면서 사고를 변화시켜 나가는 학습 방법이다. 주변을 탐 색하고 유아가 다양한 ‘언어’ , 즉 말, 동작, 그림, 만들기, 조각, 칠하기, 그림자놀이, 콜 라주, 상상놀이, 음악 등의 다양한 표현방식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도록 격려한다. 상징적 표상에 체계적으로 초점을 맞춤으로써 지적발달의 유도와 창의력 등을 길러주는 유아교육 방법이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라는 것은 이탈리아의 레지오 에밀리아 시에서 운영하는 0-3세 어린이를 위한 13개의 영․유아 센터와 3-6세 어린이를 위한 20개의 유치원에서 공통적으 로 실시되는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총칭하는 용어이다.

2) 사회․ 문화 ․역사적 배경
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아교육은 제 2차 세계대전 직 후 당시의 압박감과 암울함에서 벗어 나 정의롭고 새로운 변화를 갈망한 부모들이 자녀들에게 보다 나은 교육 환경을 제공해야 하는데 뜻을 모으고 힘을 모은 부모협동운동에서 시작 되었다. 유아들을 위한 질적인 교 육을 갈망하는 부모와 지역사회 시민들의 운동과 열정에 의해 1960년대에 시립체제화 되 었다.
1963년에 3-6세의 어린이들을 위한 최초의 시립유치원 ‘로빈슨’을 설립하였다. 이후 1971 년에 0-3세에 이르는 어린이들을 위한 최초의 영․유아 센터 ‘체르비’가 설립되었다. 현재 는 13개의 영․유아 센터와 20개의 유치원이 있다.
참고문헌
- 캐롤린에드워즈, 렌라가드니, 조지포먼 저, 김희진, 오문자 역(2006). 레지오에밀리아의 유 아교육. 정민사.
- 이기숙(2008).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 레지오 에밀리아 http://www.kcct.net/(논문자료)
- http;//blog.daum.net/madettes/17249453
http;//cafe.naver,com/kjh791215.cafe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2023년 기말과제물,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논하시오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 관해 논하시오
  • 2023년 중간과제물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유아교육 4학년 공통과제■ 목차Ⅰ. 서론Ⅱ. 본론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논하시오.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원리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 관해 논하시오.1) 감성 중심 교육2) 발도르프 미술활동3) 손유희와 라이겐4) 오이리트미5) 생활 작업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이탈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으로

  • 레지오에밀리아교육(접근법)의 원리와 특징, 레지오에밀리아교육(접근법)의 구성주의 이론, 레지오에밀리아교육(접근법)의 내용과 활동
  • 레지오 에밀리아란? 1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Reggio Emilia Approach)이란? 1Ⅱ. 역사적 배경 2Ⅲ. 철학적 기본 배경(이론적 기초) 31. Piaget의 구축주의(구성주의적 인식론) 32. 후기 Piaget학파의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33. Vygotsky의 사회 문화적 발달 44. Gardner의 다지능 이론과 상징적 발달 4Ⅳ.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원리 51. 레지오 접근법의 특징 52. 레지오 접근법의 상징화 주기(Cycles of symbolization) 7Ⅴ.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자의 역할 81. 교사

  • [유아교육-레지오 에밀리아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목 차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개념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역사ㆍ문화적 배경3. 레지오 에밀리아의 이론적 배경4. 교육과정의 운영① 발현적 교육과정② 학습도구로서의 프로젝트③ 유아들의 수많은 언어5.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자의 역할① 교사의 역할② 페다고지스타의 역할③ 아뜰리에스타의 역할6. 물리적 환경7.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젝트의 실제8. 학급의 구성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개념

  • 영유아 교육프로그램 중 2가지를 비교하여 분석하시오.(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다문화 교육과정)
  • 다음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30점). (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및 내용, 방법 등도 포함)1) 몬테소리 프로그램2) 헤드 스타트 프로그램3)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4) 발도르프 프로그램5) 만 3~5세 누리과정 (재정배경, 강조점, 내용구성 등 포함)6) 다문화 교육과정영유아 교육프로그램 중 2가지를 비교하여 분석하시오.(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다문화 교육과정)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학습자 중심교육으로서

  • [유아교육]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과 프로젝트접근법의 비교
  • 접근법의 비교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과 프로젝트접근법의 유사점레지오 에밀리아와 프로젝트접근법은 듀이, 피아제, 최근에는 비고스키에서 유래된 철학에 근원을 갖는다. 이 철학자들에 의해 주장된 장점 가운데 협동 학습을 신장시키기 위해 효과적인 방법으로서, 어린이들이 함께 이야기하고 학습하는 탐구의 가치라는 공통적인 근원을 갖는다.또한 두 나라의 교육적 문화는 학습이란 실제적, 구체적 경험에 기초해야 한다고 믿는다. 유아 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