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인과 예수님의 교육방법을 통해 본 기독교 교육방법의 문제와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유대인과 예수님의 교육방법을 통해
본 기독교 교육방법의 문제와 대안
Ⅰ. 서 론
A. 연구의 필요성
B. 연구 내용 및 방법
Ⅱ. 본 론
A. 유대인의 교육방법
1. 유대인 교육의 역사적 고찰
2. 유대인의 교육 정신
3. 유대인의 교육방법
- 구전, 반복 및 암기, 참여훈련
B. 예수님의 교육방법
1. 언어를 통한 교육방법
- 성경사용법, 수사법, 상황이용법, 상징이용법, 문제이용법
2. 삶을 통한 교육방법
- 인격적 교제를 통한 교육, 모델링, 인격을 존중하는 방법
C. 유대인의 교육방법과 예수님의 교육방법의 비교
1. 공통점
2. 차이점
D. 21세기 기독교 교육방법에 대한 제언
1. 기독교교육의 문제
a. 교육원리에 대한 인식 부제
2. 기독교교육에 대한 제언
a. 성경통독의 활성화
b. 설교 커리큘럼의 패러다임 전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 론
A. 연구의 필요성
일반적으로 ‘교육’하면 매우 복잡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우리나라의 교육은 그 동안 긍정적인 모습보다는 부정적인 면이 더 부각되어 왔다. 실제로 아무리 좋은 어떤 교육 철학이라도 현장에 적용하는 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교육이라는 것을 좀 간단하게 생각해 보자. 부모 입장에서 생각하면 ‘아이들을 어떻게 키워 행복하게 살아가게 할 수 있을까? 의 문제라고 단순화 할 수 있다. 또 한 개인의 입장에서 보면 어떻게 내 자신의 실력을 길러서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느냐의 문제라고 볼 수 있다. 한 기업이나 조직에서의 교육의 문제는 어떻게 하면 한 사람 한 사람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발전시켜서 기업이나 조직에서 요구하는 일들을 바르게 잘 처리 할 수 있느냐의 문제이다.
어떤 사람이 되는가는 ‘교육’을 통해 이루어진다. 현재 우리의 모습은 과거의 교육과 무관하지 않고, 오늘의 교육이 어떠한가에 의해 미래의 모습이 그려지는 것이다.
한국만큼 교육에 열심이면서도 교육에 문제점 많은 나라도 드물다. 왜 현대 교육은 점점 더 발달하는데 인간은 더 타락하는가? 이는 왜 신학은 점점 더 발달하는데 교회는 더 쇠퇴해 가고 있는가의 질문과 일맥상통한다. 현용수, 「IQ는 아버지, EQ는 어머니 몫이다1」,(서울: 조선일보사, 1988), p. 28
이에 비해, 현대 교육의 발달과, 세계 사회의 변동에 요동하지 않으면서도 자신의 전통적인 교육을 고집해 온 유대인에게 주목해 보았다. 현대 사회의 변화에 발 빠르게 따라가기 위해 허둥지둥 하지 않으면서도 세계를 뒤흔드는 힘은 어디서 나오는 것인가?
1986년 현재 전 세계적으로 노벨상 수상자의 수는 약 3백 명이다. 그 중에서 유대인 출신이 93명, 약 3분의 1을 차지한다. 분야별로 보면 경제학 분야 65%, 의학 분야 23%, 물리학 분야 22%, 문학 분야 7%가 유대계 노벨상 수상지이다.
특히 의학으로 인류에 공헌한 스트렙토마이신의 발명자 젤만 왁스만, 페니실린 발명자 어네스트 B. 체인 등도 유대인이다. 미국의 70만 변호사들 중에서 20%인 14만 명이 유대인이다. 미국에 있는 4백 명의 재벌 중 23%가 유대인이다. 천안대학교 학술부,「유대인의 교육을 통해서 본 한국 기독교교육의 나아갈 방향」, 제 19 대 전국 기독교교육학과 학생 연합회. p.225.
남한의 강원도와 경기도를 합친 크기도 안 되는 작은 나라의 힘은 도대체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
비결은 바로 “교육”에 있었던 것이다. 다시 말해 그들의 하나님 중심에 수 천년 동안 변하지 않는 수직적 교육에 바로 그 이유가 있었던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월터 라우센부쉬와 사회복음주의
  • 문제를 해결하려고 했는지, 그리고 사회적 상황속에서 기독교인의 바른 응답을 간구토록 했는지를 연구하는 것은 기독교 사회윤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작업이라고 생각된다.본 논문에서 라우쉔부쉬(Rauschenbusch)의 사회복음주의 사상을 살펴보면서 특히 그의 사상의 핵심인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이해와 사회질서의 기독교화를 다루어 보고자 한다.2. 연구범위와 방법본 논문은 월터 라우센부쉬(Walter Rauschenbusch)의 사회복음 주의(Social Gospel)와 사회

  • 사회과학 청소년 신앙교육 심리극과 치료레크레이션
  • 통해 치유하며 기독교교육적 방법으로 접근하고자 한다.서론1999년 7월 1일 현재 9~24세의 청소년인구는 1,164만명으로 전체 인구의 24.8%를 차지하고 있다. 이를 성별로 보면 남자 603만 5천명, 여자 560만 5천명으로 성비는 107.7%이다. 연령별 분포를 살펴보면 17세, 18세의 청소년인구가 각각 7.1%로 가장 많은 연령층이며, 다음이 19세와 24세 7.0%이며, 11세는 5.3%로 가장 적은 비중을 차지한다. 이러한 청소년들이 똑같은 문제점을 가지고 발달 과정에 긍정적인

  • [조별 보고서] 성인 교육 - 청년기 교육의 실제
  • 교육을 받거나 직업을 선택하고 일자리를 구하거나 아님 배우자를 찾느라고 여러 가지 복잡한 개인문제와 사회문제에 당면하게 된다. 더 나아가 결혼이라는 울타리에서 생활하는 사람도 많이 있을 것이다. 그들의 진로와 미래에 대한 비전은 이 시기를 통해 많은 영향력을 끼치게 된다. 또 자기의 일생을 사회의 어느 방면에 바쳐야 할까를 결정하려고 애쓰고 있다. 기독교 교육에 있어서 제일 중요한 연령층은 청년들이라 할 수 있다. 청년들은 교회

  • 셀 운동 교회 _ 둔산 제일 교회
  • 통해서 하나님을 만나면 다음으로 ‘어떻게 해야 능력있는 신앙생활을 할수 있는가?’하는 방법을 가르친다. 그것은 바로 하나님께 자신의 문제를 40일 동안 기도하게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살아계신 하나님께서 우리오 함께 하기고 그 인생 가운데 역사하시며 응답해 주심을 경험하게 한다. 이렇게 40일 말씀양육과 기도훈련 과정 또 셀 그룹 모임을 통해 하루 한 시간 이상을 기도하는 사람으로 세워지게 된다. 약 100일 간의 기본훈련을 모두 마친 교

  • 역사적 과정 속에 나타난 상상력 이해의 유형들 상상력에 대한 해석학적 접근
  • 교육의 분리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교회는 종파별로 교재 개편을 통한 다양한 교육적 방법론을 제시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최근 가장 두드러진 현상으로 대두된 것이 상상력에 기초한 해석학적 상상력으로서의 담화신학이다. 상상력으로서의 기독교적 해석은 하나님의 나라, 하나님의 이미지, 하나님의 내용, 하나님의 지식, 하나님의 계시, 그리고 깨달음을 통한 아-하에 이르는 것으로 만남과 대화를 통해 본래의 자기 자신을 이루어가는 것에 궁극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