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을 도덕 공동체로 만들기7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아이들은 도덕을 생활화하면서 도덕을 배우게 된다. 즉, 아이들은 상호작용을 하고, 관계를 맺고, 문제를 해결하고, 하나의 집단으로서 성장하기 위하여 하나의 공동체가 되는 것을 필요로 하고 있다.
아이들이 학교 밖에서는 이런 경험을 할 수 없기 때문에, 학교 안에 이런 종류의 적극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의 필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도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다.
교육이 공동체적 삶의 형태로서의 학교의 역할을 등한시 할 때, 교육은 실패하게 된다고 존 듀이는 주장하였다. 그러므로 존중과 책임을 성공적으로 가르치기 위해 교사들은 교실을 도덕공동체로 만드는 것을 핵심적인 교육 목표로 삼아야 한다.
교실을 도덕공동체로 만드는 기본 조건
첫째, 학생들이 서로를 알고 있다.
둘째, 학생들이 서로를 존중하고, 확신하고, 배려해 준다.
셋째, 학생들이 집단에 대한 소속감과 책임감을 느낀다.
《 학생들이 서로를 알 수 있도록 도와주기 》
- 서로에 대해서 무엇인가를 알게 될 때, 상대방을 소중히 여기고 애착을 느끼게 할 수
있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과(도덕교육)토론학습,세미나학습, 도덕과(도덕교육)가치갈등학습,대화학습, 도덕과(도덕교육)가치명료화학습,봉사학습, 도덕과 개념분석학습
- [인격교육]인격교육의 개념, 인격교육의 필요성, 인격교육의 배경, 인격교육의 목표, 미국의 인격교육 사례, 인격교육의 방법 분석
- 도덕교육(도덕과교육)의사결정학습,개념분석학습,봉사학습,가치명료화학습, 도덕교육(도덕과교육)세미나학습,토론학습, 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
- 영재교육,물레방아수업전략(교육전략), 웹기반수업,교육용소프트웨어활용수업전략(교육전략), 소집단협력탐구수업,의사소통능력신장영어수업전략
- 공동체의식지도(공동체의식교육)의의,내용, 공동체의식지도(공동체의식교육)사례, 공동체의식지도(공동체의식교육)활동방법, 공동체의식지도 성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동기부여 이론의 종류와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하여 보시오
- 사회복지실천론_우리나라 사회 환경에 맞는 복지사업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서술하시오1
-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는 만2세아에 대해 어린이집에서 학부모상담 계획, 준비사항과 진행 계획과 상담 계획서
- [부모교육] 도벽있는 아이 원인 예방 치료방법
- 도벽(훔치는 행동)의 원인과 유형
- 심리학의 네 가지 세력을 대표하는 주요 이론들(정신분석 이론, 인간 중심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 치료)의 공헌점과 비판점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아동상담이론을 통한 도벽(훔치는 행동)에 대한 상담적 접근(도벽에 대한 정신분석상담, 개인심리학적 상담, 인간중심상담)
- 세종한국어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오즈 야스지로와 그의 영향을 받은 영화감독에 관한 분석
- 사랑, 타인존중 예화자료 사례, 집단따돌림예방(왕따예방), 자주 예화자료 사례, 인성교육, 효(효도) 예화자료 사례, 예절, 환경보호 예화자료 사례, 예화자료와 예화관련이론1, 예화자료와 예화관련이론2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