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을 도덕 공동체로 만들기7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아이들은 도덕을 생활화하면서 도덕을 배우게 된다. 즉, 아이들은 상호작용을 하고, 관계를 맺고, 문제를 해결하고, 하나의 집단으로서 성장하기 위하여 하나의 공동체가 되는 것을 필요로 하고 있다.
아이들이 학교 밖에서는 이런 경험을 할 수 없기 때문에, 학교 안에 이런 종류의 적극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의 필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도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다.
교육이 공동체적 삶의 형태로서의 학교의 역할을 등한시 할 때, 교육은 실패하게 된다고 존 듀이는 주장하였다. 그러므로 존중과 책임을 성공적으로 가르치기 위해 교사들은 교실을 도덕공동체로 만드는 것을 핵심적인 교육 목표로 삼아야 한다.
교실을 도덕공동체로 만드는 기본 조건
첫째, 학생들이 서로를 알고 있다.
둘째, 학생들이 서로를 존중하고, 확신하고, 배려해 준다.
셋째, 학생들이 집단에 대한 소속감과 책임감을 느낀다.
《 학생들이 서로를 알 수 있도록 도와주기 》
- 서로에 대해서 무엇인가를 알게 될 때, 상대방을 소중히 여기고 애착을 느끼게 할 수
있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