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 교수학습 지도안 중학교 1학년 도덕 삶과 도덕 학습지도안 삶과 도덕 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도덕과 교수학습 지도안
[중학교 1학년 도덕]
Ⅰ. 삶과 도덕
2. 개성신장과 인격도야
(2) 개성의 존중과 신장
♣차 례♣
Ⅰ. 대단원 개관
1.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및 지도상의 유의점
3. 중단원 학습지도 계획
Ⅱ. 본시학습 지도안
1. Episode
2. 판서계획
3. Chain Questioning
4. Question mapping
5. 2학년 도덕 활동지/평가지
<본시 학습 지도안>
대단원
Ⅰ.삶과 도덕
지도 대상
중학교 1학년
중단원
2. 개성신장과 인격도야
지도 장소
윤리 중학교
1 학 년 교 실
소단원
(2) 개성의 존중과 신장
차 시
2/6
학습 목표
토론을 통하여 올바른 의미의 개성에 대해 말할 수 있다.
학 습
모 형
철학적 탐구공동체 모형
학 습
단 계
학습
과정
교 수 - 학 습 활 동
시
량
학습
형태
자 료 및
유 의 점
교 사 활 동
학 생 활 동
도
입
1.전시
학습확인
2.동기유발
(Mental
Act)
3.개별활동
4.학습
목표제시
1.제시된 사진을 통해 자아실현한 삶의 공통점과 노력에 대해 묻는다.
2.개성에 대한 사진을 보여준다.
-학생들이 평소 개성이라 생각한 것을 말하도록 유도한다.
3.2~3명의 학생에게 질문한다.
-학생들이 자유롭게 답하도록 상황을 유도한다.
4.학습목표를 제시한다.
1.자신이 생각한 예를 든다.
2~3.사진을 보면서 질문에 대한 답을 생각하고 대답해본다.
4.학습목표를 확인한다.
5분
일제
학습
문답식
1.ppt를 통해 제시
2.ppt(사진)
교사는 학생들이 원인을 상상할 시간을 준다.(\)
4.ppt를 통해 제시
전
개
1.Episode 제시
2.질문
끌어내기
3.질문
만들기
1.Episode(철학소설)를 제시한다.
-각 모둠의 방실이가 읽게 한다.
2.Episode를 제대로 이해했는지 몇 가지 질문으로 확인한다.
-등장인물과 그들의 입장
-등장인물들의 쟁점
3.Episode지에 대해서 의문이 생기는 것을 개인별로 활동지에 적어보게 한다.
-질문 만드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들에게는 도움을 요청하도록 알린다.
-학생의 수준을 감안하여 ‘발판제공자’로서의 교사 역할에 충실한다.
1.Episode를 돌려 읽는다.
2.Episode를 읽고 질문을 받은 학생은 자신이 생각하는 내용을 설명한다.
3.모둠별로 학생 각자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서 질문을 만든다. 이를 정리해서 모둠 활동지에 서술한다.
-자신의 의문점을 스스로 혹은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질문을 만든다.
-토론 전 생각도 적는다.
30분
일제
학습
문답식
분단
학습
수준별 개인 첨삭지도
1.Episode지
2.모둠활동지
모둠활동시 교사는 모둠들을 순회하면서 질문들을 받거나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을 해준다.
학생의 수준을 감안하여 설명한다.
교사는 학생들이 의문점을 정리할 시간을 준다.(3~4분)
학 습
단 계
학습과정
교 수 - 학 습 활 동
시
량
학습
형태
자 료 및
유 의 점
교 사 활 동
학 생 활 동
전
개
4.생각
넓히기
5~7.생각
나누기
8.토론방법제시
9.연속질문
10.생각
돌아보기
4.진행자로서의 교사-대화가 원활하도록 진행한다. 격려자로서의 교사-편안한 분위기가 되도록 격려한다.
5. 조별질문을 칠판에 적게 하고 각 조의 부연 설명을 듣는다.
-각 조의 ‘깔끔이’가 쓰게 한다.
6.비슷하거나 같은 질문은 묶어본다.
7.학급 전체에서 다루고자 하는 입장(주제)을 선정한다.
8.민주적 토의방법을 제시한다.
-토론의 방법과 규칙을 제시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