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 중학교 인성교육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농어촌 중학교 인성교육프로그램
농어촌 중학생 특징
농어촌 학생들은 심리적 좌절감과 절망감, 부정적 자아개념, 소극적 태도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해소하기 위하여 적극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즉 농어촌 및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교육, 애향심 및 자아존중 교육, 자연친화교육 등이 필요하다. 또한 다양한 내적인 학습동기, 외재적 학습동기를 유발하기 위하여 협력심과 경쟁심을 진작시켜 나갈 필요가 있다.
통합적 인성교육프로그램- <미술 · 도덕 통합 프로그램> ‘중학생의 인성함양을 위한 미술·도덕 통합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권주원, 서울대학교 대학원 협동과정 미술교육전공(2016)
1. 프로그램 목적
본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인성함양을 위해 개인적, 관계적, 사회공동체적 차원의 인성교육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이에 따라 대 주제를 ‘나너우리’로 정하였다. 이와 관련된 두 교과의 공통적 주제이면서도 학생들의 실생활 이슈를 중심으로 미술교과서와 도덕교과서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인성함양을 위한 통합교육으로 선정되었다.
2. 프로그램 내용
본 프로그램은 인성 함양을 위해 학생들의 실 생활적 이슈를 중심으로 ‘나 너 우리’와 관련된 주제를 바탕으로 미술과 도덕 교과를 통합하여 교육과정을 구성하였다.
첫째, 중학생 시기에 혼란을 겪는 개인적 자아와 사회적 자아를 인식하여 정체성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자아상 가면’ 만들기, 둘째, 친구의 고민을 들어주고 공감하며 소통할 수 있는 ‘걱정인형’ 만들기, 셋째, 지역사회의 환경과 청소년 문화를 통합하여 디자인하는 ‘청소년 문화공원’ 조성하기이다. 미술과 도덕교과의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분석하여 수업을 구성하였지만 학생들에게 그 교과의 기능적인 내용을 강조하기보다는 각 교과의 핵심 내용과 개념이 학생들의 자율적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통합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주제
프로그램 명
내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과후 학교 레포트
  • 프로그램 측면에서2. 교원 측면에서 3. 지역사회와의 연계면에서4. 국가의 지원 측면에서5. 기타 참고문헌 26Ⅰ. 방과후 교육활동 변화 모습‘방과후 학교’라는 개념과 명칭이 도입된 것은 2005년 3월의 일이지만, 그 기원은 1995년 5.31 교육개혁 대통령 제2차 보고서에서 제시된 ‘특기․적성교육’으로 볼 수 있다. 당시의 특기․적성교육은 인성 및 창의성을 함양하고, 개인의 다양성을 중시하는 방안으로 제시되었다. 1996년도에 ‘방과후 교육활동

  • [교육행정,] 기숙형 고등학교의 추진방향ok
  • 기숙형 고등학교의 추진방안okⅠ. 서 론평준화 정책은 중학교가 1969년부터, 고등학교가 1974년부터 실시되었다. 특히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은 실시 전에 입시교육으로 인한 교육과정의 파행적 운영, 전인적 성장 장애, 고등학교간 교육격차 심화, 재수생 누적과 과외, 학생인구의 도시집중 등의 문제로 정책추진이 이루어졌다. 중간에 일부 수정을 거치고 평준화 지역이 확대되었다. 정책이 실시되는 가운데 찬반 논란이 있었다. 평준화 정책의 찬성논리

  • [교육행정] 소규모학교 통폐합
  • 교육청 중심의 통ㆍ폐합 추진 전략상의 문제③ 지역주민의 구심점이 소실될 것을 우려한 주민들의 반대④ 교육계내부의 소극적인 태도⑤ 단순한 통ㆍ폐합 추진모델⑥ 교육재정상 통ㆍ폐합 학교의 인센티브 부족⑦ 통합에 따른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운영의 한계소규모학교 통ㆍ폐합 방안◈ 중앙정부 - 학교통폐합 계획 및 실적을 교육청 평가에 반영하고 결과에 따른 인센티브 부여- 지방자치단체장의 협조 및 지원 유도방안 강구- 학교 통ㆍ

  • 교육학 교원 평가
  • 교육청, 인적자원부 등의 기관에 제출하며 2006년 2월에 1차 평가서를 제출함.2. 욕지 중학교1) 위치: 경상남도 통영시 욕지면 동항리2) 규모① 학생 수: 2005년 총 36명② 교직원 수: 총 10명(교장, 교감 포함)3) 교원 평가 추진 상황동료 ․ 학생 ․ 학부모 평가■ 지방이고, 소규모라 서로 냉정하게 평가하는 분위기가 아니다.■ 지금까지 5회 실시 하였다.(2월까지 한 평가)■ 학부모의 관찰 평가는 100% 이루어졌다.동료 평가■ 평소 관찰로 이루어진다

  • 사업계획서 - 네가 있어 세상은 조금 더 아름답다 - 농어촌 청소년의 인성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 인성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프로그램은 많이 부족한 형편이다. 완도군에서도 청소년의 인성교육에 대한 프로그램과 서비스의 제공이 절실하다.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클라이언트수1) 서비스 지역: 완도군 완도읍2) 서비스 대상: 완도군 완도읍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청소년 3) 서비스 대상 선정기준 및 방법: - 완도군 완도읍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청소년 중 인성교육 프로그램 참여를 희망하는 청소년 (완도중학교, 완도여자중학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