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 중학교 인성교육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농어촌 중학교 인성교육프로그램
농어촌 중학생 특징
농어촌 학생들은 심리적 좌절감과 절망감, 부정적 자아개념, 소극적 태도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해소하기 위하여 적극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즉 농어촌 및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교육, 애향심 및 자아존중 교육, 자연친화교육 등이 필요하다. 또한 다양한 내적인 학습동기, 외재적 학습동기를 유발하기 위하여 협력심과 경쟁심을 진작시켜 나갈 필요가 있다.
통합적 인성교육프로그램- <미술 · 도덕 통합 프로그램> ‘중학생의 인성함양을 위한 미술·도덕 통합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권주원, 서울대학교 대학원 협동과정 미술교육전공(2016)
1. 프로그램 목적
본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인성함양을 위해 개인적, 관계적, 사회공동체적 차원의 인성교육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이에 따라 대 주제를 ‘나너우리’로 정하였다. 이와 관련된 두 교과의 공통적 주제이면서도 학생들의 실생활 이슈를 중심으로 미술교과서와 도덕교과서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인성함양을 위한 통합교육으로 선정되었다.
2. 프로그램 내용
본 프로그램은 인성 함양을 위해 학생들의 실 생활적 이슈를 중심으로 ‘나 너 우리’와 관련된 주제를 바탕으로 미술과 도덕 교과를 통합하여 교육과정을 구성하였다.
첫째, 중학생 시기에 혼란을 겪는 개인적 자아와 사회적 자아를 인식하여 정체성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자아상 가면’ 만들기, 둘째, 친구의 고민을 들어주고 공감하며 소통할 수 있는 ‘걱정인형’ 만들기, 셋째, 지역사회의 환경과 청소년 문화를 통합하여 디자인하는 ‘청소년 문화공원’ 조성하기이다. 미술과 도덕교과의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분석하여 수업을 구성하였지만 학생들에게 그 교과의 기능적인 내용을 강조하기보다는 각 교과의 핵심 내용과 개념이 학생들의 자율적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통합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주제
프로그램 명
내용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 박용래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시기별 작품 경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