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식물의 잎에서 증산 작용이 일어남을 실험을 통하여 관찰하고, 환경 조건에 따라 증산 작용이 일어나는 정도가 다름을 관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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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햇빛을 비춘 잎과 햇빛을 가린 잎에서의 녹말 검출 실험을 통하여 식물이 빛을 이용하여 광합성을 하고, 그 결과 녹말이 형성됨을 안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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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교육 과정상의 5학년 ‘식물의 잎이 하는 일’관련 단원이다. 학생들은 이 단원에서 식물의 잎에서 증산작용이 일어남을 실험을 통해 관찰하고, 환경 조건에 따라서 증산 작용이 일어나는 정도가 다름을 이해하게 된다.
또, 햇빛을 받은 잎과 햇빛을 받지 못한 잎에서의 녹말 검출 실험을 통하여 식물이 빛을 이용하여 광합성을 하고, 그 결과 녹말이 형성됨을 알게 한다.
이 단원에서는 반드시 실험 활동을 통해 관련작용을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또, 현미경 사용법에 대한 학습도 이루어지도록 한다. 생활 속에서 식물을 보호해야 하는 까닭도 연계하여 지도할 수 있도록 한다.
3. 단원의 학습 계열
선수학습
물과의 경험이 비교적 적은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을 위해 고안된 것이다. 이 경험 학습 수업 모형의 강조점은 탐구 과정 기능의 바탕이 되는 자연 현상과 친숙감을 갖도록 하는 점에 있다. 경험 학습 수업 모형이란 말이 암시하듯이 이 모형은 정보 수집이 그 일차적인 목표라고 볼 수 있는데 이는 과학자의 활동의 첫 단계와 대응된다.특 징① 학생들의 구체적이고 조작적인 감각 경험이 강조된다는 점이다. ‘구체적’ 및 ‘감각적’이란 학생이 감각
과학과의 6학년 1학기의 3단원. 우리 몸의 생김새 는 현재 몸을 구성하는 중요 부분인 혈액에 대해 언급하고 있지 않다. 하지만 급변하는 사회 환경-각 종 성인병의 증가로 인한 혈액 순환의 문제점이나 후천성 면역 결핍증 등의 발생과 확산-에서 혈액은 반드시 배워야 할 필요가 있는 실제적인 부분이다. 그러한 이유로 현재 외국의 교육과정에서는 혈액의 순환과 유전을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다루고 있다.미래사회 국가 경쟁력의 관건이 과학
과학과 교수-학습 지도안단원명식물의 성장수업주제식물의 성장 조건 알기일시2007. 4. 21. 토대상서울 00 초등학교 5-8반 학생장소서울 00 초등학교 3-8반 교실수업자박예리, 남혜진Ⅰ. 단원명 : 식물의 성장Ⅱ. 단원 설정의 이유이 단원은 과학 주제 중심 특수학급 연간 교육과정 중 ‘식물’에 해당하는 한 단원으로 ‘식물의 성장’을 다루고 있다. 생명을 가진 모든 생물은 성장을 한다. 거꾸로 말하면, 성장이라는 것은 생명을 가졌다면 반드
5학년 힘과 연모의 일부 내용을 이동한 것이며 6차의 분자, 영양과 건강은 7학년으로 이동하였다. 7차의 우리 몸의 생김새는 6차의 몸의 운동과 성장의 일부 내용을 6학년으로 이동하여 간단히 다루도록 했다. 기체의 성질, 물속에서의 무게와 압력, 주변의 생물이 신설되었다. Ⅱ. 과학과(과학교육)의 교육과정 개정방향과 개정중점제 7차 과학과 교육 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은 제 6차 교육 과정의 기본 방향을 계승하고. 정보화 세계로 규정하는 21세기의
하는 상호 작용을 거쳐 종합적인 결론을 내리도록 교사가 적절히 유도한다.셋째, 실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현상에 호기심을 가지도록 하며 다양한 실험 자료를 활용하는 과정에서 의문을 갖고 계속 탐구해 보고자 하는 마음을 갖도록 한다.넷째, 정보 활용을 통한 탐구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본 학습에 도움이 되는 사이트를 안내하고 탐구 결과물은 학급 홈페이지 자료실에 올려 공유하도록 한다.Ⅱ.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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