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할놀이수업모형 경험학습 수업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역할놀이는 어떤 가상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함으로써 태도와 행동을 변화시키려는 기법의 일종으로 학생들에게 규칙적인 상황을 실제로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이렇게 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스스로가 지니고 있는 가치나 의견을 좀 더 분명하게 깨닫고 또 사람들이 어떻게 타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게 해 준다.
이처럼 역할놀이는 교육에 관한 개인적. 사회적 측면에 그 뿌리를 두고 있는 경험중심 교수학습모형으로 학생들에게 하나의 상황에서 다양한 체험을 해보도록 함으로써 개인으로 하여금 그들의 사회적 세계 안에서 개인적 의미를 발견하게 하고, 개인적 딜레마들을 사회집단의 도움을 받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준다. 그래서 제5차 교육과정에서는 역할놀이 수업모형이 도덕과 학습모형으로 제시되었고, 제6차 교육과정에서도 주요한 수업모형으로 채택되었다.
이 모형은 Shaftel에 의하여 개발되어 ‘인간의 존엄성’ ‘정의감’ ‘애정’ 등 민주적 관념을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데 적용되었다. 따라서 역할놀이의 경험은 학생들의 관찰력, 영향력, 동정심, 의사결정 능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며, 특히 사회와 문학 수업에 매우 유용하게 이용된다.
2. 역할극(롤플레이, 역할놀이)의 의미와 특징
학습활동 과정에서 상황에 따른 배역을 하면서 자신의 문제를 발견하고 고칠 수 있으며, 상대방의 처지도 이해하는 역할극을 활용한 학습방법이다. 학습내용을 역할극으로 꾸미는 일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역할극을 통해 자신과 상대방을 이해하고, 가치를 깨닫는 일이 중요하다. 따라서 실제로 자기가 맡은 배역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실감나게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연극으로 꾸미는 학습이어서 준비하고 연습하는 과정이 사간이 걸릴 수도 있다. 그러나 역할극은 미리 준비하고 연습하는 것보다 즉흥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되도록 짧은 시간에 역할극이 이루어져 학습효과를 높이려면 장면이나 상황이 분명하면서도 간단한 내용을 선정해야 한다.
3. 역할극(롤플레이, 역할놀이)의 기대효과
가. 동기 유발 면에서 효과적이다. 어린이들이 실생활에서의 상황을 접하게 되므로 그 상황 속에서 진정한 의사 소통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나. 자신감 면에서 효과적이다. 자신감이 있는 어린이가 습득과 활용이 더 우수하다.
다. 실수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는데 효과가 있다. 어린이들은 자신이 맡은 역할을 표현하면서 덜 긴장하게 되고 언어사용에 대해 덜 의식한다.
라.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는데 효과가 있다. 어린이들은 자신이 아닌 다른 인물의 역할을 맡아봄으 로써 자아의 테두리를 벗어나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 속 역할놀이 수업 모형 및 경험 수업 모형 - 2 책임을 다하는 삶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 속 역할놀이 수업 모형 및 경험 수업 모형1. 도덕과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가. 도덕과 학습 지도의 기본 원리․행동화의 원리 : 행동화의 원리란 교사가 도덕과 학습 지도 과정에서 학생들로 하여금 도덕적 가치 규범을 알고, 이를 실천하고자 하는 의욕을 지니게 함은 물론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생활 장면에서 그 가치 규범을 행동으로 실천하는 데까지 나아가도록 그에 필요한 행위 성향을 증진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원리

  • 초등 국어교육 역할놀이수업모형
  • 학습자 중심의 국어과 수업방안 p63) 태도의 내용에 속하는 것은 동기, 흥미, 습관, 가치이다. 태도는 어떤 개념이나 기능적인 면이 아니므로 학습자가 경험이나 실제적 활동을 통해 느낌이나 생각을 얻어야만 학습이 가능하다. 따라서 설명이나 단순 활동을 통한 교수보다는 역할놀이를 통한 교수가 태도 영역 지도의 좋은 방안이 된다. (예시- 학습자 중심의 국어과 수업방안 p64)다. 국어과 교수 방법적인 면국어과에는 많은 수업모형이 있으나 잘 활용

  • 도덕과 교수ㆍ학습 지도안 - 8 공정한 생활 - 역할놀이 수업모형
  • 도덕과 교수ㆍ학습 지도안역할놀이 수업모형 1. 역할놀이란 무엇인가(1) 역할극과 역할놀이 비교역할극역할극이란 등장인물의 역할을 맡아 제시된 대본에 따라 미리 연습을 한 후에 실감나게 표현하는 것. 역할놀이어떤 문제 상황이 주어졌을 때 문제 상황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등장인물의 역을 맡아 연습 없이 즉시 말과 행동으로 표현하는 것. ‣ 역할놀이는 어떤 문제 상황에서 학생들이 실제로 어떤 역할을 맡아서 해보는 것이다. 미리 대본

  • 역할놀이(롤플레이,역할극) 역할분담, 역할놀이(롤플레이,역할극) 과정과 실제, 역할놀이(롤플레이,역할극) 적용상유의점, 역할놀이 교수학습모형
  • 모형을 적용하였다. 이들은 역할놀이를 문제해결, 비판적 사고 및 상호작용을 통한 경험을 가능하게 하는 것으로 교육과정에서 내용 영역을 탐색하는 하나의 도구라고 하였다.역할놀이 수업모형은 학생들로 하여금 문제에 대하여 자발적으로 연기를 해 보고 다른 연기자의 행동과 관찰자의 토의 내용을 중심으로 역할 연기를 분석하여 민감한 가치나 정서, 문제 해결 능력, 의사소통 능력 등을 길러주는 학습 모형이다.역할 놀이의 목적은 참여자와

  • 역할놀이 수업 모형 - 법과 규칙 지키기 & 책임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책임감 있게 생활하려는 마음 다지기
  • 학습 지도 과정에서 교사는 가치 탐구를 위한 환경을 조성하고 탐구 과정을 적절히 이끄는 안내자, 협조자의 역할을 하는 반면 학생들은 능동적인 학습자가 되어 합리적이고 정당한 가치 판단과 의사 결정의 활동을 벌인다는 특성을 갖는다.-역할놀이 : 역할놀이 수업모형은 학생들로 하여금 어떤 상황 또는 장면에 처해 보게 하거나 특정 역할을 구체적으로 경험해 보게 함으로써 바람직한 인간관계나 가치의 문제를 보다 깊이 이해시키고 도덕적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