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육과 1조_역할놀이&경험학습 수업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역할놀이 수업모형 & 경험학습 수업모형
Ⅰ. 역할놀이 수업모형
1. 역할놀이 수업모형의 개요
역할놀이는 어떤 가상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함으로써 태도와 행동을 변화시키려는 기법의 일종으로 학생들에게 규칙적인 상황을 실제로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이렇게 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스스로가 지니고 있는 가치나 의견을 좀 더 분명하게 깨닫고 또 사람들이 어떻게 타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게 해 준다.
이처럼 역할놀이는 교육에 관한 개인적. 사회적 측면에 그 뿌리를 두고 있는 경험중심 교수학습모형으로 학생들에게 하나의 상황에서 다양한 체험을 해보도록 함으로써 개인으로 하여금 그들의 사회적 세계 안에서 개인적 의미를 발견하게 하고, 개인적 딜레마들을 사회집단의 도움을 받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준다. 그래서 제5차 교육과정에서는 역할놀이 수업모형이 도덕과 학습모형으로 제시되었고, 제6차 교육과정에서도 주요한 수업모형으로 채택되었다.
이 모형은 Shaftel에 의하여 개발되어 ‘인간의 존엄성’ ‘정의감’ ‘애정’ 등 민주적 관념을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데 적용되었다. 따라서 역할놀이의 경험은 학생들의 관찰력, 영향력, 동정심, 의사결정 능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며, 특히 사회와 문학 수업에 매우 유용하게 이용된다.
2. 역할극(롤플레이, 역할놀이)의 의미와 특징
학습활동 과정에서 상황에 따른 배역을 하면서 자신의 문제를 발견하고 고칠 수 있으며, 상대방의 처지도 이해하는 역할극을 활용한 학습방법이다. 학습내용을 역할극으로 꾸미는 일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역할극을 통해 자신과 상대방을 이해하고, 가치를 깨닫는 일이 중요하다. 따라서 실제로 자기가 맡은 배역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실감나게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연극으로 꾸미는 학습이어서 준비하고 연습하는 과정이 사간이 걸릴 수도 있다. 그러나 역할극은 미리 준비하고 연습하는 것보다 즉흥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되도록 짧은 시간에 역할극이 이루어져 학습효과를 높이려면 장면이나 상황이 분명하면서도 간단한 내용을 선정해야 한다.
3. 역할극(롤플레이, 역할놀이)의 기대효과
가. 동기 유발 면에서 효과적이다. 어린이들이 실생활에서의 상황을 접하게 되므로 그 상황 속에서 진정한 의사 소통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나. 자신감 면에서 효과적이다. 자신감이 있는 어린이가 습득과 활용이 더 우수하다.
다. 실수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는데 효과가 있다. 어린이들은 자신이 맡은 역할을 표현하면서 덜 긴장하게 되고 언어사용에 대해 덜 의식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통일교육론] 통일교육의 이론과 실제
  • 역할놀이 시연- 진실된 감정으로 역할놀이 시연- 역할놀이의 현실성 판단토의․평가 및 재시연- 역할놀이에 대한 학생간 토론- 토론을 인도하기 위한 교사의 질문 가능경험의 공유와 일반화- 경험의 공유- 시연, 비판, 제안과 재연, 의견대립을 통한 원리의 일반화2) 모형의 소개모형은 기본적으로 역할놀이 학습자들에게 어떤 상황에 대하여 토론하고, 상황 속의 인물이 다음에 어떤 행동을 할 것인가를 제의하거나 실연(實演)해 보며, 이와 같

  • [교육사회학]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
  • 학습에서 탈락 현상을 보이거나 잦은 결석이나 가출 등 학교교육의 이탈자들에게 학교 교육과 유사한 환경을 제공해 주고, 탈락에서 구제하여 학교로 복귀시키는 기능이다.둘째, 문제해결 중재 기능이다. 사이버 학교는 면대면 학교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창구의 역할, 즉 문제해결의 중개 및 조력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교사가 해야할 일부의 일을 지원하거나 학부모들의 의견 및 참여를 쉽게 열어 줄 수 있는 체제를 사이버 학교에서 제공할 수

  • 유아 체육놀이 프로그램 개발과 현장 적용00
  • 교육과정에서는 “학교와 사회에서 생활하는 학생들의 영적, 도덕적, 정신적, 신체적 발달을 촉진시키고 성인에게 주어진 기회, 경험 또는 책임을 학생들이 준비하도록 하기 위하여”라고 목표를 진술하고 있다. 특히 유아들의 기본 능력을 배양함에 있어 폭넓은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체육 시간이나 자유 놀이를 통하여 다양한 경험을 습득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자유 중국의 유치원 교육과정의 내용은 건강, 유희, 음악, 공작, 어문

  • 교육학 두뇌 기반 학습을 토대로 한 영어 학습의 효율적 방안
  • 학습내용에 대한 준비상태를 잘 갖추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 단계는 적극적인 교수-학습의 직접적인 기반이 되는 중요한 계획단계에 속하며 학습자를 학습과 자연스럽게 관련시키는데 주목적을 두고 있다. 이렇게 학생들의 호기심과 열정을 자아내기 위해서 생각한 것이 “음악”이다. 두뇌의 작용에서의 음악의 역할을 알아보고 포괄적인 제시 부분에 어떻게 구체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지를 알아보자.1)두뇌와 음악의 관계와 영어 교육과

  • [교육심리학] 두뇌기반학습을 토대로 한 영어학습의 효율적 방안
  • 학습내용에 대한 준비상태를 잘 갖추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 단계는 적극적인 교수-학습의 직접적인 기반이 되는 중요한 계획단계에 속하며 학습자를 학습과 자연스럽게 관련시키는데 주목적을 두고 있다. 이렇게 학생들의 호기심과 열정을 자아내기 위해서 생각한 것이 “음악”이다. 두뇌의 작용에서의 음악의 역할을 알아보고 포괄적인 제시 부분에 어떻게 구체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지를 알아보자.1)두뇌와 음악의 관계와 영어 교육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