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할놀이 수업 모형 - 초등학생 수업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역할놀이 수업 모형 >
1. 이론적 배경과 특성
(1) 개요
역할놀이는 어떤 가상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함으로써 태도와 행동을 변화시키려는 기법의 일종으로 학생들에게 규칙적인 상황을 실제로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이렇게 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스스로가 지니고 있는 가치나 의견을 좀 더 분명하게 깨닫고 또 사람들이 어떻게 타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게 해 준다.
이처럼 역할놀이는 교육에 관한 개인적. 사회적 측면에 그 뿌리를 두고 있는 경험중심 교수학습모형으로 학생들에게 하나의 상황에서 다양한 체험을 해보도록 함으로써 개인으로 하여금 그들의 사회적 세계 안에서 개인적 의미를 발견하게 하고, 개인적 딜레마들을 사회집단의 도움을 받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준다. 그래서 제5차 교육과정에서는 역할놀이 수업모형이 도덕과 학습모형으로 제시되었고, 제6차 교육과정에서도 주요한 수업모형으로 채택되었다.
이 모형은 Shaftel에 의하여 개발되어 ‘인간의 존엄성’ ‘정의감’ ‘애정’ 등 민주적 관념을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데 적용되었다. 따라서 역할놀이의 경험은 학생들의 관찰력, 영향력, 동정심, 의사결정 능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며, 특히 사회와 문학 수업에 매우 유용하게 이용된다.
(2) 의미와 특징
학습활동 과정에서 상황에 따른 배역을 하면서 자신의 문제를 발견하고 고칠 수 있으며, 상대방의 처지도 이해하는 역할극을 활용한 학습방법이다. 학습내용을 역할극으로 꾸미는 일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역할극을 통해 자신과 상대방을 이해하고, 가치를 깨닫는 일이 중요하다. 따라서 실제로 자기가 맡은 배역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실감나게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연극으로 꾸미는 학습이어서 준비하고 연습하는 과정이 사간이 걸릴 수도 있다. 그러나 역할극은 미리 준비하고 연습하는 것보다 즉흥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되도록 짧은 시간에 역할극이 이루어져 학습효과를 높이려면 장면이나 상황이 분명하면서도 간단한 내용을 선정해야 한다.
(3) 장점
가. 동기 유발 면에서 효과적이다. 어린이들이 실생활에서의 상황을 접하게 되므로 그 상황 속에서 진정한 의사소통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나. 자신감 면에서 효과적이다. 자신감이 있는 어린이가 습득과 활용이 더 우수하다.
다. 실수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는데 효과가 있다. 어린이들은 자신이 맡은 역할을 표현하면서 덜 긴장하게 되고 언어사용에 대해 덜 의식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영어 수업지도안] Lesson Plan(5학년 Lesson 5)
  • 수업을 마친다. T : Can you say the expressions asking for a location and giving directions with confidence?T : Now, please use them when you meet a foreigner on the street.S : Yes. T : Its time to wrap up Lesson 5. T : I hope you enjoy this class. See you later! 1평가계획자기평가항목Greatpasstry① 놀이를 할 때 길을 묻는 표현을 잘 말할 수 있는가?② 놀이를 할 때 길을 안내하는 표현을 잘 말할 수 있는가?③ 놀이를 할 때 길 안내하기 표현을 잘 듣고 정확하게 위치를 찾아갈 수 있는가?④ 학습 활

  • 음악감상교육(음악감상수업, 음악감상학습) 의미,실제, 음악감상교육(음악감상수업, 음악감상학습) 교수학습방법, 음악감상교육(음악감상수업) 개선과제
  • 수업안들을 개발하여야 한다. 일곱째, 교사들의 음악감상 지도능력을 높이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한다. 제재곡의 특성과 음악적 요소의 전개 과정을 상세히 분석할 수 있는 교사의 음악적 능력은 감상곡 지도의 중요한 관건이므로 교사들에게 보다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감상교육의 기회를 부여하고 학교측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아래 교사들의 음악적 자질 향상을 위한 전문적인 연수의 기회가 자주 마련되어져야 한다. 여덟째, 학생들의 대중음악

  • [인터넷기반 초등교과지도법] 직소Ⅱ모형을 적용한 말하기 듣기 수업
  • 모형, 직소 모형, 일반 수업 모형에 ICT를 사용하는 계획안을 구상했다. 특히 1차시와 2~3차시를 중점적으로 계획했는데 1차시는 문제해결학습 모형을 사용했으며 동영상을 통해서 문제를 확인하고 짝과 함께 토론하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했다. 2~3차시는 직소Ⅱ모형을 이용해서 학생들이 직접 역할극을 해 볼 수 있도록 구안했다. 학생들은 전개1 부분에서 기본적으로 ‘내용에 알맞은 표정과 목소리’로 대화글을 연습해 본다. 전개2 부분에서

  • [국어교수학습론] 듣기영역과 관련된 최근 논문 분석과 국어과교수학습이론의 국어교육학적 구현 양상 제시
  • 학생 중심으로 모든 활동들을 이양해 가도록 해야 한다. 듣기에 있어서는 자신이 꼭 들어야 할 부분에 대해 선택적으로 주의 집중하고, 들은 내용에 대해 자기 점검하며, 문제를 분명히 인식하는 것이 초인지적 전략이며 이와 같은 활동을 학생들이 적절히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세심하고 면밀하게 수업 모형을 조직하여 지도해야 할 것이다.Ⅱ. 국어과 교수 학습 모형의 필요성수업은 학습자가 특정한 조건 아래서 특정한 행동을 하는 것을 배

  • [사회과 교육] 교실 안의 사회과 수업과 교실 밖의 사회과 수업
  • 수업은 교사의 개입 없이 규칙에 따라 학생들 스스로 활동하며, 여러 가지 사회적 상황에 직면하여 스스로 그 상황에 대처하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기 때문이다. 실제 사회와 비슷한 교실상황에서의 이러한 경험은 전통적 수업보다는 사회적 참여라는 사회과 목표를 달성하는데 더욱 효과적이다.1. 탐구수업모형2. 논쟁문제 수업모형3. 토론 수업모형4. 협동학습 모형5. 역할극과 시뮬레이션6. NIE를 활용한 수업모형Ⅳ. 사회과 교실 안의 수업방안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