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할놀이(롤플레이,역할극) 역할분담, 역할놀이(롤플레이,역할극) 과정과 실제, 역할놀이(롤플레이,역할극) 적용상유의점, 역할놀이 교수학습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역할놀이(롤플레이, 역할극)의 가치

Ⅲ. 역할놀이(롤플레이, 역할극)의 특징

Ⅳ. 역할놀이(롤플레이, 역할극)의 환경조성
1. 교실의 전면
2. 교실의 남쪽 창가
3. 교실 북쪽 창가
4. 교 실 후 면
5. 교실 가운데
6. 복도

Ⅴ. 역할놀이(롤플레이, 역할극)의 역할분담
1. 교사
2. 관찰자

Ⅵ. 역할놀이(롤플레이, 역할극)의 과정과 실제
1. 역할놀이 학습의 과정
2. 수업 전개의 실제
1) 제재
2) 수업 목표
3) 교수-학습 자료
4) 교수-학습 활동

Ⅶ. 역할놀이(롤플레이, 역할극)의 적용상 유의점

Ⅷ. 역할놀이(롤플레이, 역할극)의 교수학습모형
1. 상황 설정하기
2. 준비 및 연습하기
3. 실연하기
4. 평가하기

Ⅸ. 역할놀이(롤플레이, 역할극)의 기대효과

Ⅹ. 역할놀이(롤플레이, 역할극)의 평가
1. 평가의 목표
2. 평가 방법1
1) 인지적 측면
2) 정의적 측면
3) 행동적 측면
3. 평가 방법2
1) 관찰 평가
2) 질문지 평가
3) 자기 평가
4) 상호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역할놀이 수업모형은 샤프텔부부(F. Shaftel & G. Shaftel)에 의하여 수업모형으로 처음 개발되었다. 이들은 학생들에게 “인간의 존엄성”, “정의감”, “애정”등의 민주적 개념을 어떻게 실천할 수 있는지를 가르치기 위하여 이 모형을 적용하였다. 이들은 역할놀이를 문제해결, 비판적 사고 및 상호작용을 통한 경험을 가능하게 하는 것으로 교육과정에서 내용 영역을 탐색하는 하나의 도구라고 하였다.
역할놀이 수업모형은 학생들로 하여금 문제에 대하여 자발적으로 연기를 해 보고 다른 연기자의 행동과 관찰자의 토의 내용을 중심으로 역할 연기를 분석하여 민감한 가치나 정서, 문제 해결 능력, 의사소통 능력 등을 길러주는 학습 모형이다.
역할 놀이의 목적은 참여자와 관찰자가 실제적인 문제 상황에 참여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다. 즉, 참여자와 관찰자가 역할놀이 과정을 통하여 감정을 탐색하고 태도, 가치, 지각을 이해하고, 문제 해결 기능 및 태도를 개발하며, 교과목을 탐색하는데 도움이 되는 인간 행동의 생생한 예를 다양한 방식으로 처리하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경우에는 아직 글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글을 읽기 전에 많은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만 언어의 리듬감을 느끼고 상상력을 키우며 문학에 대한 흥미와 이해력을 증진할 수 있다.

Ⅱ. 역할놀이(롤플레이, 역할극)의 가치

어른들의 세계에서는 아동들이 이해하기 힘들거나 설명을 필요로 하는 복잡한 상황이나 사건들이 많이 있는데 역할놀이를 통해 이러한 상황과 사건에 대해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역할놀이는 아동으로 하여금 자신의 관점에서 벗어나 행동하게 하며, 아동으로 하여금 타인의 역할을 수행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그러한 간접적인 경험을 통하여 아동은 실제 생활엣 경함할 수 없는 많은 사건들을 행동으로 표현해 보게 한다.
역할놀이를 통해서 얻은 중요한 가치는 아동이 실제 상황에서 경험해 보지 않는 문제 상황에 대해 사전 경험을 해볼 수 있다는 점인데 역할놀이를 하면서 아동들은 그들 자신이 속해있는 세계를 이해하게 되어 그들 자신으로부터 다른 사람의 관점을 보게 되는 상황에 놓이게 되어 다른 사람의 감정을 공감하는 기회가 될 수 있다.
아동의 역할놀이의 발달에 대해, Howes(1990)는 아이들이 2살이 지나면서 친구와의 상호작용 속에 상징적 요소를 포함하기 시작하며,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복잡하고 진보된 가장
참고문헌
마주리 : 정신지체유아의 역할놀이 행동특성 및 훈련효과, 미간행 박사, 1996
박귀옥 : 수준별 교육과정에 의한 소집단 역할놀이 학습이 언어 사 용 능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 논문, 인천교육대 교육대학원, 2001
신미숙 : 사회과에서 역할놀이 학습이 초등학생의 준법의식 형성에 미치는 효과, 광주교대, 2005
이종필 : 초등학생의 영어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위한 역할놀이 수업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01
조영화 : 아동의 사회적 역할놀이가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효과, 아동교육현장연구 논문집, 한국 어린이 욱영회 제4집, 1993
지성애 : 아동 놀이지도, 서울: 정민사,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소집단 토의와 문제 해결 학습
  • 학습> 목 차■ 개 요 ■ 문제해결학습 1. 문제해결학습의 개념2. 문제해결학습 모형■ 소집단 토의의 활용 1. 토의 학습2. 토의 학습의 의의 및 한계■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1. 교육과정과 경제 2. 교과서와 교육과정 ■ 학습지도안1. 단원 2. 단원의 개관 3. 단원 선정의 이유 4. 단원 목표 5. 본 차시에 적용되는 학습 모형 6. 단원별 지도 계획 7. 지도상의 유의점 8. 단원의 평가계획 9. 본시 교수‧학

  •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
  • 과정이 정상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장기적인 교원 수급 계획을 수립, 시행한다.㈓ 각 학교가 수준별 교육과정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데 필요한 행재정적인 지원을 한다.㈔ 소규모 학교의 정상적인 교육 과정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서 교원의 배치, 학생의 교육받을 기회의 확충에 필요한 행재정적인 지원을 한다.㈖ 특정 분야에서 탁월한 재능을 보이는 학생과 학습 장애가 있는 학생들을 위한 교육 기회를 마련하고 지원한다.㈘ 중등 학교에서

  • 역할놀이(역할극,롤플레이)의의,특징,기능, 역할놀이(역할극,롤플레이)과정,적용시주의점, 역할놀이(역할극,롤플레이)지도,실제,평가방법 분석
  • 역할극, 롤플레이)의 적용시 주의점Ⅵ.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지도1. 제 1단계2. 제 2단계3. 제 3단계4. 제 4단계5. 제 5단계6. 제 6단계7. 제 7단계8. 제 8단계9. 제 9단계Ⅶ.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실제1. 모형1) 1단계: 문제 설정시2) 2단계 :역할놀이 상황설정3) 3단계 : 참가자 및 관찰자 선정4) 4단계 : 역할놀이 시연 5) 5단계 : 역할놀이 검토 및 평가6) 6단계 : 실천동기 부여2. 교수․학습과정1) 교수․학습과정2) 지도상의 유의점

  • [역할놀이][롤플레이][역할극]역할놀이(롤플레이, 역할극)개념,필요성,준비,단계, 역할놀이(롤플레이, 역할극)자료제작,활용사례,실제,교육적효과
  • 역할극)의 단계1. 단계12. 단계23. 단계34. 단계45. 단계56. 단계67. 단계78. 단계8Ⅵ. 역할놀이(롤플레이, 역할극)의 자료제작과 활용Ⅶ. 역할놀이(롤플레이, 역할극)의 활용 사례1. 영어 말하기 대회2. TPR수업의 초기활동3. 자연적 교수법에서의 발화단계 활동Ⅷ. 역할놀이(롤플레이, 역할극)의 실제Ⅸ. 역할놀이(롤플레이, 역할극)의 교육적 효과Ⅹ.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우리나라 교육은 교실수업만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수업의 학습 성취율이

  • 체육과(체육교육) 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이해중심게임수업,동료지도(동료교수법),움직임교육, 체육과(체육교육) 탐구중심학습,팀티칭학습,협동학습
  • 학습, 체육과(체육교육) 협동학습 분석Ⅰ. 체육과(체육교육) 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1. 개념 및 의의2. 적용상의 문제점3. 유의점 및 개선 방안 4. 일반적인 절차1) 준비2) 탐색3) 발전4) 훈련5) 정착Ⅱ. 체육과(체육교육) 이해중심게임수업Ⅲ. 체육과(체육교육) 동료지도(동료교수법)1. 개념 2. 특성3. 학습목표와 내용1) 도입2) 과제제시3) 동료교수Ⅰ, 동료교수Ⅱ4) 정리Ⅳ. 체육과(체육교육) 움직임교육1. 움직임 교육의 개념2. 움직임 교육 모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