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할놀이(롤플레이,역할극) 역할분담, 역할놀이(롤플레이,역할극) 과정과 실제, 역할놀이(롤플레이,역할극) 적용상유의점, 역할놀이 교수학습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6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역할놀이(롤플레이, 역할극)의 가치
Ⅲ. 역할놀이(롤플레이, 역할극)의 특징
Ⅳ. 역할놀이(롤플레이, 역할극)의 환경조성
1. 교실의 전면
2. 교실의 남쪽 창가
3. 교실 북쪽 창가
4. 교 실 후 면
5. 교실 가운데
6. 복도
Ⅴ. 역할놀이(롤플레이, 역할극)의 역할분담
1. 교사
2. 관찰자
Ⅵ. 역할놀이(롤플레이, 역할극)의 과정과 실제
1. 역할놀이 학습의 과정
2. 수업 전개의 실제
1) 제재
2) 수업 목표
3) 교수-학습 자료
4) 교수-학습 활동
Ⅶ. 역할놀이(롤플레이, 역할극)의 적용상 유의점
Ⅷ. 역할놀이(롤플레이, 역할극)의 교수학습모형
1. 상황 설정하기
2. 준비 및 연습하기
3. 실연하기
4. 평가하기
Ⅸ. 역할놀이(롤플레이, 역할극)의 기대효과
Ⅹ. 역할놀이(롤플레이, 역할극)의 평가
1. 평가의 목표
2. 평가 방법1
1) 인지적 측면
2) 정의적 측면
3) 행동적 측면
3. 평가 방법2
1) 관찰 평가
2) 질문지 평가
3) 자기 평가
4) 상호 평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역할놀이 수업모형은 샤프텔부부(F. Shaftel & G. Shaftel)에 의하여 수업모형으로 처음 개발되었다. 이들은 학생들에게 “인간의 존엄성”, “정의감”, “애정”등의 민주적 개념을 어떻게 실천할 수 있는지를 가르치기 위하여 이 모형을 적용하였다. 이들은 역할놀이를 문제해결, 비판적 사고 및 상호작용을 통한 경험을 가능하게 하는 것으로 교육과정에서 내용 영역을 탐색하는 하나의 도구라고 하였다.
역할놀이 수업모형은 학생들로 하여금 문제에 대하여 자발적으로 연기를 해 보고 다른 연기자의 행동과 관찰자의 토의 내용을 중심으로 역할 연기를 분석하여 민감한 가치나 정서, 문제 해결 능력, 의사소통 능력 등을 길러주는 학습 모형이다.
역할 놀이의 목적은 참여자와 관찰자가 실제적인 문제 상황에 참여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다. 즉, 참여자와 관찰자가 역할놀이 과정을 통하여 감정을 탐색하고 태도, 가치, 지각을 이해하고, 문제 해결 기능 및 태도를 개발하며, 교과목을 탐색하는데 도움이 되는 인간 행동의 생생한 예를 다양한 방식으로 처리하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경우에는 아직 글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글을 읽기 전에 많은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만 언어의 리듬감을 느끼고 상상력을 키우며 문학에 대한 흥미와 이해력을 증진할 수 있다.
Ⅱ. 역할놀이(롤플레이, 역할극)의 가치
어른들의 세계에서는 아동들이 이해하기 힘들거나 설명을 필요로 하는 복잡한 상황이나 사건들이 많이 있는데 역할놀이를 통해 이러한 상황과 사건에 대해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역할놀이는 아동으로 하여금 자신의 관점에서 벗어나 행동하게 하며, 아동으로 하여금 타인의 역할을 수행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그러한 간접적인 경험을 통하여 아동은 실제 생활엣 경함할 수 없는 많은 사건들을 행동으로 표현해 보게 한다.
역할놀이를 통해서 얻은 중요한 가치는 아동이 실제 상황에서 경험해 보지 않는 문제 상황에 대해 사전 경험을 해볼 수 있다는 점인데 역할놀이를 하면서 아동들은 그들 자신이 속해있는 세계를 이해하게 되어 그들 자신으로부터 다른 사람의 관점을 보게 되는 상황에 놓이게 되어 다른 사람의 감정을 공감하는 기회가 될 수 있다.
아동의 역할놀이의 발달에 대해, Howes(1990)는 아이들이 2살이 지나면서 친구와의 상호작용 속에 상징적 요소를 포함하기 시작하며,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복잡하고 진보된 가장
- 참고문헌
-
마주리 : 정신지체유아의 역할놀이 행동특성 및 훈련효과, 미간행 박사, 1996
박귀옥 : 수준별 교육과정에 의한 소집단 역할놀이 학습이 언어 사 용 능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 논문, 인천교육대 교육대학원, 2001
신미숙 : 사회과에서 역할놀이 학습이 초등학생의 준법의식 형성에 미치는 효과, 광주교대, 2005
이종필 : 초등학생의 영어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위한 역할놀이 수업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01
조영화 : 아동의 사회적 역할놀이가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효과, 아동교육현장연구 논문집, 한국 어린이 욱영회 제4집, 1993
지성애 : 아동 놀이지도, 서울: 정민사, 199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