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사회사업론 5가지 모델을 기초로 한 학교 사회사업 개입의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심리학과 사례관리 이론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이론에 비해 더 심리사회적인 아동의 문제 특히 가족관계에 관심을 두고 심리학적인 도구사례관리적인 도구를 사용하여 사정한다.
본 사례에 적용해볼 때, 아동의 여러 상황 중에서도 특히 불안정한 가족관계(부모-자녀관계)에 초점을 맞추어 사정할 수 있다. 가계도 그리기, 가족 조각 만들기 가족조각이란 아동이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관계를, 조각하듯이 가족구성원들을 배치함으로써 알아볼 수 있게끔 하는 것이다. 아동이 아닌 다른 가족 구성원이 행할 수도 있다.
, 가족을 그리도록 하는 심리검사 등등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가족 내의 역동에 대하여 사정할 수 있다. 그리고 아동임상심리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더 심도 있는 정보를 얻어낼 수도 있다.
(2)개입계획
부모-자녀와의 관계에서 생긴 문제가 아동문제의 근원이라고 보기 때문에, 아동이 더 효과적으로 기능하도록 하기 위해서 부모-자녀와의 관계를 개입의 표적으로 한다. 부모-자녀와의 관계에 촉진자enabler 연결자mediater 중재자broker 로서 기능한다.
본 사례에 적용해볼 때, 아동의 부모-자녀와의 관계의 개선을 위해서 사회복지사Woker 가 가족상담을 하거나, 좀더 가족치료 가족치료는 1950년에서 1960년대에 시작된 치료적 운동으로 20세기 후반의 사회과학에 일어난 사고 양상의 일환으로 시작되었다. 이 접근은 가족의 문제를 보는 점에 있어서 역동성과 가족원간의 행동양식에 초점을 두고 일정한 행동 패턴을 찾는데 관심을 가진다. 가족치료에 영향을 준 이론들은 일반체계이론, 인공 두뇌학, 생태학과 후기에는 사회구성주의 이론들이 있다.
적인 접근으로 가족상담을 받도록 아동상담전문가에게 의뢰할 수 있다. 아동의 사회적 감정적인 어려움의 정도가 심하다면 아동임상심리전문가에게 심리적인 치료를 받도록 권유한다. 또한 다른 접근으로써 아동-부모-교사를 포함한 학교협력체계와의 관계가 원활하도록 연결하는 기능을 하기도 한다.
(3)다른 협력 체계들간의 상호관계
가족(특히 부모), 학교협력체계(특히 교사)와의 관계를 원활히 하여 아동이 지지 체계망 안에서 안정적으로 수업에 집중하고 동료들과의 협력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아동의 학업과 숙제를 잘 돌봐줄 수 있도록 가족을 교육시키고, 아동이 수업을 더 잘 따라갈 수 있는 더 개인적이고 소규모의 학급에 배정 받아서 특수교육case work 을 받을 수 있도록 학교협력체계를 설득한다. 아동이 동료들과 저 더 잘 협력할 수 있도록 학교상담가(아동상담전문가)에게 아동상담을 의뢰하거나 학교심리사(아동임상심리전문가)에게 대인관계기술훈련, 자기조망기술능력훈련 자기조망기술능력훈련은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사회적으로 어떻게 보이는 지를 깨닫고, 다른 사람과 더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하도록 돕는 훈련이다. 자신의 대화모습을 비디오로 녹화해서 보기, 만화를 보고 빈 말 풍선에 그 상황에 어울리는 대화 만들어 넣기 등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등을 의뢰한다.
2. 학교 변화 모델
(1)사정순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비평 - 건설
  • 모델의 소개 ③교리와 교육정체의 관계된 것 ④교수-학습 방법의 소개⑤연령층 이해와 교육에 관계된 것 ⑥교회 행정에 관한 것. 2000년대에 들어서 기독교교육의 방향은 주제와 방법의 접근보다는 현장교육을 위한 자료 제공으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2) 기독교교육의 구조와 특징: ①내용 중심의 기독교교육 – 목표 중심, 과정 중심, 만남의 교실 ②성장 중심의 교회학교 – 교회가 세상을 선교, 선교교육과 전략을 강조 ③학교형 중심의 교회교육

  • [졸업][사회복지]우리 나라 학교사회사업의 발전방향 모색-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을 중심으로
  • 사회사업가의 자격3)외국의 학교사회사업4)외국의 학교사회사업가 자격Ⅲ. 우리 나라 사회사업의 현황Ⅳ. 우리 나라 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과 대책1. 관계당국의 인식부족문제2. 학교(문교)재정상의 문제3. 행정상의 문제4. 학교사회사업가의 자질문제5. 연계방안Ⅴ. 결론 및 제언 학교사회사업 모형참고문헌 Ⅰ. 서 론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청소년기는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고 있기 때문에 이들에게 학교생활은 매우 중요한

  • 학교사회사업 레포트
  • 학교사회사업이 시작된 이후, 학교사회사업의 내용과 역할은 사회환경과 학자의 이론적 발달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되어 왔기 때문에 학교사회사업에 대해 한마디로 정의 내리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학교사회사업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먼저 사회사업과 학교교육이 어떻게 상호 연관되어질 수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학교사회사업은 학교라는 사회적 제도와 지역사회라는 환경 안에 개입하여 학생의 심리 사회적 기능과

  • [지역복지론] 장애아동 학교사회사업 지원시스템 구축
  • 장애아동 학교사회사업 지원시스템 구축1. 서 론장애아동의 교육은 평등한 인간으로서 완전한 참여를 이루는 사회적 통합에 있다고 하겠다. 현대 복지사회 구현에 있어 특히 장애인 복지가 추구하는 가장 궁극적인 도달점인 사회통합은 장애인의 시민적 기본 권리 실현과 장애인이 공존할 수 있는 사회 실현을 추구하는 최종 목표인 것이다. 한편 장애아동의 사회통합의 주목적이 장애아동으로 하여금 일반아동과의 상호관계를 통하여

  • 문제해결모델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과 사례연구
  • 모델은 1950 1960년대에 개별사회사업 중심으로 발전하였고 1970 1980년대에는 이 모델을 가족치료분야 및 모든 사회사업방법론에 적용하였으며1990년대에 과업중심모델 위기개입모델 단기치료 생활모델 등의 기반을 제공하면서 통합적 문제해결모델로 전환되었다. 문제해결 모델에서 클라이언트의 문제는 그들 자신이 적절한 방법으로 그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경감시키려는 동기, 능력 또는 기회가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 따라서 문제해결 모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