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사회복지]우리 나라 학교사회사업의 발전방향 모색-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02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및 특성
1)학교사회사업의 개념
2)학교사회사업의 대상
3)학교사회사업의 기능
2.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및 자격
1)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2)우리 나라 학교사회사업가의 자격
3)외국의 학교사회사업
4)외국의 학교사회사업가 자격

Ⅲ. 우리 나라 사회사업의 현황

Ⅳ. 우리 나라 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과 대책
1. 관계당국의 인식부족문제
2. 학교(문교)재정상의 문제
3. 행정상의 문제
4. 학교사회사업가의 자질문제
5. 연계방안

Ⅴ. 결론 및 제언

<참고> 학교사회사업 모형

본문내용
Ⅰ. 서 론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청소년기는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고 있기 때문에 이들에게 학교생활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그러나 오늘날 학교에서의 학교부적응, 가출, 중퇴, 학교폭력 등의 문제가 증가되어감에 따라 학교 내 학생복지서비스의 필요성은 더욱 증가되어 왔으며, 이에 교육부가 최근 학교사회사업제도를 도입하겠다고 발표하기 에 이르렀다.
현재 우리 나라에서는 학교사회사업제도의 도입을 눈앞에 두고 시범 운영되고 있지만, 학교사회사업의 개념이나 역할에 있어서는 본질을 벗어나고 있다. 제도도입이 본격적으로 시행되기에 앞서서 학교사회사업가의 자격 및 양성교육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우리 나라 현실에 알맞은 학교사회사업의 기틀을 마련하고, 올바르게 정착될 수 있도록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과 자격을 중심으로 하여 개념규정을 확실히 해야할 필요가 있다.
국내에서는 학교교육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교육 여건과 환경이 학생들의 학교부적응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지 못하였고, 학교부적응으로 인한 결과들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등장하면서 학교사회사업에 대한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학교생활에 대한 불만은 학교폭력, 약물남용,
참고문헌
권이종역(1993), 학교가 환자를 만드는가, 한국학술진흥재단.
김기환(1997), 학교사회사업의 도입과 활성화 방안, 학교사회사업 대토론회 자료집.
김상규·윤인·김신일 공저(1983), 사회복지론, 형설출판사.
대학사회복지연구소협의회(1997), 건전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학교사회사업 도입방안, 학교사회사업 대토론회 자료집.
성영혜·김연진(1997), 아동복지, 동문사.
오창순(1982), "학교사회사업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장인협(1989), 사회사업실천방법론(上),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______(1991), 사회복지학개론,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전재일(1997), 「학교사회사업」, 대구: 사회복지개발연구원.
(1997),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방향", 「한국학교사회사업학회 학술대회」, 한국학교사회사업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상담, 생활지도 그리고 학교사회사업에 관하여
  • 학교사회복지의 비교의 실례Ⅲ. 결 론Ⅳ. 제 언Ⅰ. 서 론선진 외국 학교의 팀 협력 활동으로 학교사회사업가와 전문상담교사, 교사와 그 외 전문가들이 함께 하고 있으며 최근에 우리 나라 또한 팀의 형태는 아니지만 학교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생활지도와 상담, 학교사회복지의 각각의 활동이 학교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교육계에 상담과 생활지도의 도입은 1945년 해방과 더불어 민주주의의 이념과 아동중심 교육사상

  • [사회복지] 한국 사회에서 꼭 필요한 청소년 복지 0
  • 사회는 국제화, 지방화 그리고 시민화란 새로운 도전을 안고 있다 한 나라의 국민에서 탈피하여 세계시민을 지향하는 동시에 지역공동체를 재구성하는 깨어있는 시민으로 살아가고자 한다 시민사회에서의 주된 사안은 국방이나 외교가 아니라, 시민의 일상생활에서의 삶의 질 이다. 필자는 우리나라 청소년의 욕구와 문제에 적합성이 높고, 실현 가능성이 있는 사업을 중심으로 청소년복지를 간략히 살펴보고 발전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청소년복

  • 사회과학 장애아동 가족 지원
  • 사회복지체계의 주류이론으로 등장하고 있는 거대시설에 대한 비판과 이에 따른 탈시설화와 지역사회보호 및 가족보호기능의 강화와 강조되는 분위기 속에서 장애인에 대한 가족보호기능을 강화시켜주고 지역사회보호기능을 현실적으로 가능케 해줄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이 병행하지 못한다면 장애인은 오히려 최소한의 보호기능을 상실할 수 있으며 그 가족은 더 과다한 가족보호 책임의 압박을 받게 될 것이다. 우리 나라는 특히 가족중심의 문

  • [교육학] 직업교육
  • 학교 그리고 이 수준에 해당하는 직 업훈련원이나 사설강습소 및 그 외 사회교육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직업인 양성 교육이 주종을 이룬다고 할 수 있다.우리나라와 같이 자연자원과 자본이 제한된 나라에서는 직업교육이 대단이 중요하 다. 왜냐하면 우리나라는 국가 발전의 기본 요소 세 가지 중 인력 자원에 의존하 는 비율이 높기 때문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직업인의 양성을 주 목적으로 하 고 있는 직업교육은 대단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 [학교사회사업과 학교사회사업모델] 학교사회사업의 역사, 역할과 실천모형 및 외국 학교사회사업과의 비교를 통한 시사점 분석
  • 사회사업 서비스3) 아동과 부모에 대한 교육상담4) 교사에 대한 개인적 서비스5) 사례건수관리 6) 학교사회사업 서비스에 대한 설명7) 가정과 지역사회 기관과의 연계8) 아동을 교사에게 설명9) 아동의 정서적 문제에 대한 임상적 치료2. 우리 현실에 기대되는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3.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준비1) 교육제도에 대한 이해2) 학교에 대한 이해 Ⅳ. 학교사회사업 실천모델1. 학교중심모형2. 지역사회복지관 중심모형3. 청소년 상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