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교육]정신지체아동의 특성,원인,교수학습지도, 정신지체아동의 게임학습,성교육,특기적성교육,직업교육,사회성교육,사회생활 학습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8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정신지체아동의 특성

Ⅲ. 정신지체아동의 원인

Ⅳ. 정신지체아동의 교수학습지도
1. 정신지체아의 학습상의 특징
1) 학습 능력이 매우 열약하다
2) 주의 집중과 지속력이 약하다
3) 학습 전이가 잘 안된다
4) 개인차가 심하다
5) 개념적이거나 추상적 학습이 어렵다
6) 소거가 곤란하다
7) 조건 붙이기가 곤란하다
2. 국어과 정신지체아의 학습 특성
1) 누락
2) 삽입
3) 대치
4) 반복
5) 음의 생략이나 첨가
6) 반전
7) 속독과 부정확한 읽기
3. 정신지체아의 언어발달
4. 교수-학습 지도상의 유의점
5. 문자지도의 방법

Ⅴ. 정신지체아동의 게임학습
1. 컴퓨터 게임학습 프로그램의 특징
1) 컴퓨터 게임학습 프로그램의 장점
2) 컴퓨터 게임학습 프로그램의 단점
2. 컴퓨터 게임학습 프로그램의 활용
1) 개별화
2) 상호 작용의 극대화
3) 학습자 흥미 유발과 유지
4) 학습 성취 및 진도의 측정
3. 교수 유형에 따른 컴퓨터 게임학습 프로그램의 활용
1) 반복 연습형 컴퓨터 게임학습 프로그램
2) 개인 교수형 컴퓨터 게임학습 프로그램
3) 시뮬레이션 및 게임형 학습 프로그램
4. 컴퓨터 게임학습 프로그램과 문자읽기와의 관계

Ⅵ. 정신지체아동의 성교육
1. 부적절한 성적 행동유형과 지도방법
2. 성교육 수업의 방법과 내용
1) 성교육 수업 방법
2) 성교육 내용

Ⅶ. 정신지체아동의 특기적성교육

Ⅷ. 정신지체아동의 직업교육
1. 장애인의 직업재활
2. 정신지체장애의 특성과 직업교육
3. 직업교육 프로그램

Ⅸ. 정신지체아동의 사회성교육

Ⅹ. 정신지체아동의 사회생활 학습지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는 보편적으로 교육가능 정신지체는 단순기능 습득이 가능하나 훈련가능 정신지체는 단순기능 습득이 어려워 훈련가능 정신지체인은 직업의 선택이 어렵다고 선입감을 가지고 있으나, 윤선근(1999)연구에서 훈련가능 정신지체 학생들에게 기능교육을 무시할 수는 없으므로 적성과 가능성을 참작하여서 수행능력 범위 내에서 지도를 계속하여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간단한 기술, 즉 비숙련, 반 숙련의 작업습득을 시킬 수 있다고 하였으며, Kirk(1983)의 연구에서도 경도 정신지체아는 성인이 되었을 때 비숙련 또는 반숙련적인 일을 습득할 수 있다고 하였다.
임문기(1982)와 남상호(1984)연구에서는 경도 정신지체아들에게 그들의 능력에 맞는 체계적인 프로그램만 적용한다면 직업적응능력이 신장될 수 있다고 하였으며, Garrison(1973)과 Force(1965)는 정신지체아의 직업 전 기능과 적응에 대한 연구에서 대부분의 정신지체아들에게 알맞은 적성과 직업능력을 파악하여 그들의 요구에 맞는 적절한 직업지도를 하면 자조자립할 수 있는 쓸모 있는 시민이 될 수 있으며, 광범위한 여러 가지 기초기능들을 학습할 수 있고, 낮은 수준의 기능을 요구하는 직업분야에 일할 수 있다고 보고하였다.
Kirk(1972)은 정신지체아의 교육목적이 개인적 적응, 사회적 적응 및 직업적 적응능력의 신장에 있다고 하였고, Inskeep(1956)연구에서도 정신지체의 교육은 도구교과를 중심내용으로 하는 교과학습에만 지나치게 치중할 것이 아니라 훈련된 손, 생각하는 머리, 정서적 안정을 정신지체 교육의 목표로 삼아야 한다고 했다.
이상춘조인수(1989)는정신지체인은 살아가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올바른 삶을 위해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사회에 올바르게 적응참여하며, 경제적 안정을 통한 직업적 자립과 재활을 시키는 것이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이다라고 하였다.
참고문헌
◈ 김정권·이상춘, 정신박약아의 지도 실제, 대구 : 한사대출판부, 1979
◈ 교육부, 특수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1999-11호, 1998
◈ 김동극·이태영·김정권, 정신박약의 교육목표 정신박약교육, 서울: 형성출판사, 1986
◈ 김정권외3명, 정신지체 지도의 이론과 실제, 서울: 성원사, 1993
◈ 문교부, 정신지체학교 교육과정기준, 서울 : 문교부, 1989
◈ 여광웅, 정신 박약아의 지각 운동 능력 특징, 김 학수 박사 회갑 기념 교육학 논총, 대구 : 경북대 교육대학, 1979
◈ 윤광보, 정신지체아의 질적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방략,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 사회복지] 장애인의여가
  • 생활Ⅰ. 서론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인간의 삶에 있어서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여가생활이 필요하다. 인간은 여가활동 을 통해서 일상에서 경험하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자신을 즐기면서 살아갈 권리를 가지고 있다. 정신지체 장애인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직업을 통한 독립적인 생활과 더불어 여가활동 실태와 여가에 대한 욕구를 파악하여야 한다. 이러한 여가에 대한 욕구를 기초로 하여 그들에게 알맞은 여가생활을 할 수 있도록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사회적 행동 면에서 평균의 사람들과 차이가 나기 때문에 이런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교육과 잠재적인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교육을 필요로 하고 있다.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는 일반적으로 인지적 발달이 늦는 정신지체, 전반적 발달 장애로는 자폐증과 학습이나 언어와 같은 특정발달장애로 구분하고 있다. 이들의 특징은 우선 말이나 지능의 발달이 늦다는 점이다. 이런 발달장애는 아동기의 행동이나 심리, 정서적인 장애와

  • [교육학] 영재교육
  • 교육의 정의- 선천적으로 우수한 소질과 재능을 타고난 아동이나 청소년들을 위하여 마련한 특수교육- 지능이 영재를 규정하는 유일한 기준일 수는 없지만, 대개 지능이 같은 연령층 중상위 2% 내에 속하는 부류를 영재라고 한다. 영재교육은 특수교육의 한 영역으로, 농아맹아지체부자유아정신박약아 등의 교육에서와 마찬가지로 정상아와는 다른 특수한 방법으로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효율적인 교육이 가능하다는 뜻에서 그 필요성이 강조되고

  • [학습장애아교육]학습장애아동의 개념, 학습장애아동의 원인, 학습장애아동의 유형, 학습장애아동의 교육배경, 학습장애아동의 독서교육, 학습장애아동의 멀티미디어교육, 학습장애아동의 미술치료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효과
  • 학습Ⅴ. 학습장애아동의 독서교육1. 학습장애아동2. 정서장애아동3. 정신지체아동4. 학습지진아동Ⅵ. 학습장애아동의 멀티미디어교육1. 멀티미디어의 정의2. 멀티미디어의 구성 요소1) 멀티미디어 입력2) 멀티미디어 저장3) 멀티미디어 출력3. CAI와 멀티미디어4. 피아제의 인지발달론에 따른 멀티미디어 활용Ⅶ. 학습장애아동의 미술치료교육1. 학습장애 아동이 일차적인 장애특성으로 인하여 갖게 되는 부수적인 사회적 결함2. 프로그램 소개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다중지능과 프로젝트 학습
  • 생활에서 처한 쟁점들이나 의문점들 또는 교과와 관련된 것들을 중심으로 학습활동을 재구성하며, 교사는 학습자들로 하여금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들의 학습한 것들을 증명할 수 있도록 하며, 학생들의 독특한 특성에 가치를 둔다.  4) IQ, EQ, 다중지능의 비교구 분IQEQ다중지능주창자알프레드비네(프랑스)피터샐로비(미국)하워드가드너(미국)탄생시기19051991년1983년탄생배경정신지체아 선별IQ에 대한 비판IQ와 같은 단일지능에 대한 비판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