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음악과 동작 아동음악과 동작교육의 내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구조적 표현 동작하기는 대부분 노랫말만 들어도 정해진 동작 표현을 할 수 있는 활동으로 주로 교사의 시범이나 지시에 따라 아동이 따라 해 보는 형태로 이루어진다.
가령, 노랫말에 맞춰 정해진 대로 동작하는 손유희 (예: 엄마 별이 올라갑니다)나 율동 (예:둘이 살짝)은 전형적인 구조적 표현동작하기에 속한다.
구조적 표현 동작하기는 모방을 즐기는 아동에게 동작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갖게 해 주고 일련의 순서를 알게 하거나 단어의 의미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창의적 동작 표현에 부담을 가지는 아동에게 쉽게 동작 경험의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으며, 교사도 쉽게 활동을 전개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모방 위주의 구조적 표현 동작은 아동의 창의성 계발을 저해할 가능성이 크다.
(2) 반구조적 표현 동작하기
반구조적 표현 동작하기는 정해진 지시에 따라서 동작으로 표현하는 부분과 창의적으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부분이 함께 있는 활동이다. 예를 들면,‘호키포키’를 할 때 ‘다 같이 오른손을 안에 널고’라는 부분에서는 반드시 노랫말의 지시에 따라야 한다.
하지만 ‘호키포키’부분에서는 아동이 자유롭게 창의적으로 동작할 수 있다. 또한 구조적인 표현 동작의 획일적인 지도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으며, 처음부터 아동에게 창의적인 것을 요구하기보다는 익숙한 활동으로 시작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쉽게 활동을 전개할 수 있다.
(3)창의적 표현 동작하기
창의적 표현 동작하기는 ‘~처럼 해보는’ 또는 ‘~이 되어 보는’과 같은 상상적이고 창의적인 가작 행동이 일어나는 동작활동이다. 즉, 완성해야 하는 목적이나 연습해야 하는 일정한 형식이 있는 것이 아니고 아동이 탐색과정을 통해 아동의 분위기 또는 내적 상태를 반영하여 나름대로 자신의 개성을 자신의 스타일로 표현하는 활동이다.
창의적 동작하기는 아동의 인지적(cognitive), 정의적(affective), 심동적(psychomoter) 영역의 발달에 매우 효과적이다. 또한 창의적 표현 동작하기는 아동에게 자신의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현해 보고 조절해 보는 기회를 제공하며 상상력을 키워 준다는 점(김화숙, 2006)에서 중요하다. 가령, 사진이나 비디오 또는 명화와 같은 시각적 자료, 동화와 동시, 동극 대본과 같은 문학적 자료, 그리고 다양한 악기나 주변의 소리, 자연상태를 묘사한 음악(예: 나뭇잎이 떨어지는 장면, 물이 흐르는 소리, 눈 내리는 장면 등) 사람이나 동물의 움직임을 표현해 주는 음악과 같은 청각적 자료 등을 활용함으로써 교육과정의 주제에 알맞게 다양한 창의적 표현 동작 활동을 통합적으로 전개할 수 있다.(심성경 외, 2007)
대체로 창의적 표현 동작하기는 음악의 요소에 맞추어 동작으로 표현해 보기와 주제를 중심으로 동작으로 표현해 보기, 그리고 이야기를 듣고 상상하여 동작으로 표현해 보기로 구분할 수 있다.(이희자 외, 2007;심성경 외,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음악과 동작교육의 교수방법
  • 아동 음악과 동작 교육의 교수방법교수방법이란 설정된 교육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선정한 교육 내용을 학습자들에게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방식으로서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에 대한 개념이다(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연구소, 1981). 최근 교육자들은 최상의 교수방법이 무엇인가에 대한 문제보다는 어떠한 교수방법이 그 주제를 가르치기에 가장 적합한 방법인가를 더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다(Gallahue, 1993). 즉 정답이 되는 가장 좋

  • 아동음악-영유아교육기관에서 실행하는 아동음악(음악 감상, 노래 부르기, 악기다루기, 신체표현) 수업을 참관하고 수업내용과 자신의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아동음악 수업은 아이들의 창의성과 음악 감성을 개발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고 느꼈습니다.참고 자료김두범 외, 영유아를 위한 아동음악과 동작교육, 양서원, 2013.김미경 외,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연구 제76집, 2019.이숙희, 통합적 유아음악교육이 유아의 음악적 흥미와 음악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 12(1), 2005.대구강동초등학교병설유치원, 유아의 음악적 발

  • [유아음악교육] 자유선택활동 시간의 음률영역에서 나타난 유아 또래 간 교수의 의미
  • 더 빠르게 흡수하는 것을 보았을 때 논문의 내용처럼 성인의 관점에서 유아를 가르치는 음악교수 보다 유아들의 관저에서 이루어지는 또래 간 음악 교수가 유아의 발달에 더 도움이 될 것이라 판단 되었다. 하지만 일부 소수의 유아를 대상으로 한 단기간의 경험이었기에 충분한 공간 제공, 다양한 자료 구비 등 철저하게 환경을 구성하고 다양한 성별과 연령대의 유아를 대상으로 악기 만들기, 악기 표현하기 등 다양한 교육을 시도해볼 계획이다.

  • [유아교육평가 C형]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 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수행평가란1) 실제적 수행평가2) 유사 수행평가3) 인위적 수행평가2. 수행평가의 필요성3. 유아교육에서의 수행평가가 필요한 이유4. 유아교육에서의 수행평가의 장점5. 유아교육에서의 수행평가 적용 방안1) 유아교육 중 언어지도를 위한 수행평가2) 유아교육 중 아동문학을 위한 수행평가3) 유아교육 중 음악과 동작을 위한 수행평가4) 유아교육 중 아동미술을 위

  • [아동음악과 동작] 아동음악교육에 대해서
  • 아동음악과 동작 아동음악교육에 대해서 목 차1. 유아음악의 중요성2. 유아음악교육의 개념3. 유아음악교육의 목표4. 유아음악교육의 내용1) 유아교육의 영역2) 유아음악의 소재 3) 유아음악교육의 내용선정 원리1. 유아음악의 중요성① 복잡하게 급변하는 현대사회는 탐구적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력, 창의적 표현력 등 을 교육계에 요구하고 있으며,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여 유아교육 분야에서는 점차 유아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