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음악-영유아교육기관에서 실행하는 아동음악(음악 감상, 노래 부르기, 악기다루기, 신체표현) 수업을 참관하고 수업내용과 자신의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0.01 / 2023.10.01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 받은 직접 작성한 자료입니다.

양질의 자료입니다.

방통대 / 학은제 / 평생교육원 / 과제 / 레포트
본문내용
목차
1. 서론
2. 본론
(1) 음악수업 내용 설명
(2) 음악수업에 대한 느낌
3. 결론
1. 서론
저는 어린아이들에게 음악 교육을 제공하는 영유아 교육기관에서 진행되는 아동음악 수업을 참관하였습니다. 이 수업은 음악 감상, 노래 부르기, 악기 다루기, 신체 표현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어린 아이들의 음악적 능력과 창의력을 발달시키는 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자세한 수업 내용과 함께 제가 느낀 점을 아래에서 서술하겠습니다.
수업은 전문 교사와 어린 아이들이 참여하는 작은 규모의 그룹 수업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수업은 다양한 음악 장르의 노래를 통해 시작되었는데, 교사가 지침을 제공하고 함께 노래를 부르는 과정을 통해 아이들에게 음악적 표현의 기초를 익히게 됩니다. 노래를 부르는 동안에는 아이들에게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며, 신체적인 동작과 함께 자연스럽게 음악적 감각을 터득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손가락 효과음이나 소리를 따라 만드는 게임을 통해 아이들의 소리 인식 능력을 발달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어서, 악기 다루기 활동이 진행되었습니다. 교사가 다양한 악기를 보여주고 소리를 들려준 후, 아이들은 차례대로 악기를 사용하여 소리를 내봅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자신이 다양한 악기를 다룰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을 수 있으며, 음악적 표현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리듬 패턴에 맞게 악기를 사용하도록 유도함으로써 아이들의 리듬 감각을 향상시키는 것도 목표로 합니다.
마지막으로, 신체 표현을 통한 활동이 진행되었습니다. 교사가 음악에 맞춰 움직이는 동작을 보여주면서, 아이들은 이를 따라하며 음악에 대한 자유로운 표현을 해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음악과 함께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법을 배우게 되고, 동시에 신체적인 활동을 통해 에너지를 발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게 됩니다.
이 수업을 관찰하고 느낀 점은 음악 교육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어린 아이들은 음악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음악적인 요소를 터득함으로써 창의력과 상상력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음악은 소통의 수단이기도 하여, 아이들이 서로 협력하고 소통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수업에서는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교사는 아이들의 참여와 흥미를 유지하며 적절한 가이드를 제공하는 역할을 해야만 아이들의 음악 교육에 최대한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또한, 개별 아이의 성향과 능력에 맞는 음악 교육 방법을 찾아주는 등 개별 아이의 발전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이렇듯 아동음악 수업은 어린 아이들의 음악적인 표현 능력과 창의력을 발달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저 역시 수업을 관찰하고 느낀 점을 통해 어린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음악 교육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2. 본론
저는 아동음악-영유아교육기관에서 실행되는 아동음악 수업을 참관했습니다. 수업은 음악 감상, 노래 부르기, 악기 다루기, 신체 표현 등 다양한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먼저, 음악 감상 활동에서는 다양한 음악을 들으며 리듬을 따라맞추거나, 감정 표현에 맞게 움직일 수 있는 기회를 주었습니다. 음악을 통해 자유롭게 움직이는 아이들의 모습을 보면서 음악이 아동들의 감정 표현과 표현력을 향상시키는 데에 얼마나 큰 역할을 하는지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 다음, 노래 부르기 활동에서는 아동들에게 다양한 노래를 가르쳐 주었습니다. 노래를 통해 아이들은 언어 능력을 발전시키고 소통하는 기회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노래를 함께 부르며 아이들끼리 협력하고 소통하는 모습을 보면서 아동들 사이의 친밀감과 협력심이 증진되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악기 다루기 활동에서는 다양한 악기를 소개하고 아이들이 직접 악기를 만지고 연주하는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악기를 다루는 것은 아이들의 손-눈-뇌 간의 연결과 손-뇌-음악 간의 연결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악기를 다루며 아이들이 음악에 대한 흥미와 즐거움을 느끼는 모습을 관찰하면서 음악 교육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참고문헌
참고 자료
김두범 외, 영유아를 위한 아동음악과 동작교육, 양서원, 2013.
김미경 외,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연구 제76집, 2019.
이숙희, 통합적 유아음악교육이 유아의 음악적 흥미와 음악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 12(1), 2005.
대구강동초등학교병설유치원, 유아의 음악적 발달을 돕는 즐거운 노래 활동 자료,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도서관 디지털자료실,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어린이집 놀이방 개원과 운영
  •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한다.5)하나님을 알고 다른 사람을 사랑한다. 6)정서적인 안정감을 갖는다.5. 교육내용1)건강 생활(1)유아가 주변 세계를 바르게 인식하는 데 기초가 되는 감각 기능을 기르기 위해 다양한 감각 기관을 활용하고 협응 해 보게 하는 내용이다. 또한 유아가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신체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신체 각 부분의 특징과 한계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수용할 수 있게 하는 내용이다.(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D형] 만4세를 대상으로 연보육(교육)계획안, 월보육(교육)계획안(1개월분),
  •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표준보육과정의 6개영역, 유치원 교육과정의 5개영역인 신체운동, 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5개 영역으로 일원화했으며, 이는 기본 운동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르고,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바른 언어사용 습관을 기르고,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사람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를 기르며,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 경험을 즐기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

  • [영유아교육] 언어발달과 교육적 적용
  • 자신의 의도와 요구를 표현하는 것이다. Lewis는 몸짓을 영아의 신체적 언어로서 숨겨진 언어라고 표현했다. 몸짓언어는 음성언어를 대신하거나 보충하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언어가 발달된 유아도 불완전한 언어능력을 보안하기 위해서 보충적인 언어로서의 몸짓을 사용한다. 따라서 어휘력이 발달할 때까지 영아들의 언어는 단어와 몸짓을 함께 사용하게 된다. 그러나 몸짓은 언어의 의미를 강조하거나 보충하는 경우 이외에는 자주 사용되지 않도록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B형]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1개를 자유롭게 선택하고, 만4세를 대상으로 월간교육(보육)계획안(1개월분), 주간교육(보육)계획안(4주분), 일일교육(보육)계획안(1일분)을 연계성 있게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표준보육과정의 6개영역, 유치원 교육과정의 5개영역인 신체운동, 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5개 영역으로 일원화했으며, 이는 기본 운동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르고,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바른 언어사용 습관을 기르고,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를 기르며,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 경험을 즐기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

  • [아동음악] 음악이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 음악이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신체적 발달노래 부르기, 악기 다루기, 동작 표현하기 등의 음악적 경험은 유아의 눈과 손과 손의 협응력 뿐만 아니라 소근육, 대근육의 조절 능력을 증가시켜주고, 신체를 움직이는 실험과 탐색을 도와준다.2. 정서적 발달유아가 느낀 바를 표현하는 능력을 증진시키며 정서적 예민성을 증진시킨다. 음악은 유아 자신의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현하게 할 뿐 아니라 타인의 감정을 민감하게 의식하게 하여 성숙한 감정 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